케데헌의 인기, '한양'을 찾게 하다…한양도성박물관 방문객 급증
인근 낙산공원 성곽길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물품 보관함 교체하고 안내판 신규 설치 계획
![[서울=뉴시스] 한양도성 박물관. 2025.11.27.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11/27/NISI20251127_0002003767_web.jpg?rnd=20251127083442)
[서울=뉴시스] 한양도성 박물관. 2025.11.27.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인기 속에 방문객이 늘자 한양도성 박물관이 새 단장을 계획하고 있다.
27일 서울역사박물관에 따르면 종로구 율곡로 흥인지문공원에 위치한 한양도성 박물관은 조선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양도성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박물관이다. 상설 전시실, 기획 전시실, 한양도성 자료실과 학습실을 갖춘 문화 공간이다.
케데헌 등장 캐릭터 루미와 진우가 밤에 만나 대화를 나누던 낙산공원 성곽길이 이 박물관 바로 옆이다.
종로구와 성북구 경계에 있는 낙산은 조선시대 한양을 둘러싼 내사산 중 하나다. 1960년대 개발로 훼손됐지만 2000년대 들어 서울시의 녹지 확충 사업으로 공원이 됐다. 밤이 되면 인공 조명과 성곽이 조화를 이룬다.
낙산공원 입구 놀이마당 정자에 서면 인왕산과 북한산을 조망할 수 있다. 성곽길을 따라 걸으면 제2전망광장에서 창신동과 동대문, 남산타워까지 서울 중심부를 감상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케데헌 속 명소를 찾아 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관람객이 줄을 잇고 있다. 검은 갓을 쓰고 두루마기를 입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성곽을 배경을 사진을 찍는다. 박물관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며 "외국인 10명 중 7명은 케데헌에서 본 낙산공원 성곽길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내외국인 관람객이 증가함에 따라 박물관은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
박물관 2층 복도에 관람객 휴게 공간을 조성해 편하게 관람할 수 있게 한다.
동전 투입 방식 물품 보관함은 전자 잠금 방식 물품 보관함으로 교체한다.
건물 입구에는 박물관 안내판을 설치한다. 박물관은 서울디자인지원센터 건물 1~3층에 조성돼 있다. 이 건물 입구에 안내판을 설치해 흥인지문 공원으로부터 유입되는 내외국인 관람객을 유도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휴게 공간과 편의 시설, 안내 사인 디자인의 심미성과 통일성을 확보해 박물관 이미지와 호감도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