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2野 "조윤선 사의 환영…'몸통' 朴 대통령 수사해야"

등록 2017.01.21 18:45:36수정 2017.01.21 20:37: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검 조사를 마치고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17.01.21.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검 조사를 마치고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17.01.21.  [email protected]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조윤선 사표 수리
 새누리·바른정당 "불행한일 반복되지 않길"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1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몸통'격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논평에서 "논평할 가치도 없다. 너무 늦었다. 현직 장관으로는 최초로 구속되는 불명예와 오명을 남겼다. 창피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효은 민주당 부대변인도 "끝까지 버티던 조 장관은 구속 수감되자 사퇴의사를 밝혔다. 헌정사상 첫 현직 장관 구속이라는 불명예를 얻기 전에 문화예술계에 사죄하고 물러났음이 마땅했다"고 꼬집었다.

 김 부대변인은 "특검은 블랙리스트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이 모든 헌정파괴의 몸통 박근혜 대통령을 조속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연재 국민의당 부대변인도 오후 논평에서 "조 장관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법원의 준엄한 결단을 환영한다. 조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고 황교안 총리가 이를 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했다.

 이어 "이것이 끝이 아니다. 특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시설장, 조 장관의 '윗선'인 박 대통령을 정조준해서 대통령의 언론 탄압, 헌법 유린을 한 치의 남김도 없이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문체부 블랙리스트 부역자들을 낱낱이 밝혀내서 파면에 상승하는 엄중한 징계절차가 본격 착수돼야 한다"

 강 부대변인은 "문체부 하위직 공무원들은 지금이라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지득한 사실을 국민 앞에 양심 고백을 하라. 부역자들을 이번 기회에 철저히 단죄하는 일에 문체부 스스로 앞장서야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현직 장관 구속 1호'라는 불명예를 안게 돼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이번 사의 결정은 순리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다시는 현직 장관이 구속 수감되는 불행한 모습이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명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조 장관의 사표를 수리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며 "검찰이 부담을 갖지 않고 공정하게 수사할 여건을 만들어 줬다. 문체부의 원활한 업무를 위해서도 적절하다"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문체부 직원들은 조 장관 구속에 구애받지 않고 차관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할일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한편 조 장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리와 집행 과정에 관여했다는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와 위증 등 혐의로 구속됐다. 현직 장관이 구속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구치소에 수감 직후 가족을 통해 황 권한대행에 사의를 표명했고, 황 권한대행은 오후 6시께 사표를 수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