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손학규, 국민의당 공식 입당…"국민의당이 야당의 적통"

등록 2017.02.17 09:46: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당 대표실에서 박지원(왼쪽) 대표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대화하고 있다. 2017.02.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당 대표실에서 박지원(왼쪽) 대표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대화하고 있다. 2017.02.10.  [email protected]

"친박패권→친문패권 패권교체는 안 돼"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한주홍 인턴기자 =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17일 국민의당에 정식 입당했다. 손 의장은 이찬열 의원,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과 함께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입당원서를 쓰고 국민의당에 공식 합류했다.

 손 의장은 "국민의당이 대한민국 정통 야당의 적통을 잇는 적통 적자"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우리 국민들은 친박패권에서 친문패권으로 바뀌는 패권교체가 아닌 나라의 근본을 바꾸고 나의 삶을 바꿔줄 진짜 정권교체를 원하고 있다"고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민주당에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개혁공동정부를 세워 구체제의 적폐를 청산하고 개헌을 통해 제7공화국을 출범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민의당에선 안철수·천정배 전 공동대표와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등 주요 인사들이 모두 나서서 손 의장을 환영했다. 이들은 국민의당 로고가 찍힌 녹색 야구점퍼를 단체로 입고 환영을 표한 뒤, 손 의장에게도 같은 점퍼를 선물했다.

 박지원 대표는 "손 의장이 아무런 조건을 걸지 않고 오늘 입당했다. 우리 국민의당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나가 되자고 제안했다"며 "이는 대한민국 정당역사상 전무후무한 통합이고 입당"이라고 반색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는 새정치의 아이콘, 천정배 전 대표는 개혁의 아이콘이고 손 의장은 저녁이 있는 삶, 복지의 아이콘이고 정동영 국가대개혁위원장은 평화통일의 아이콘"이라며 "우리 당의 구색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선의의 경쟁을 통해 반드시 정권교체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정말 기쁜 날"이라며 "국민들은 우리 당의 수권가능성을 어느 때보다도 더 높게 평가해주실 거다. 저도 열심히 협력하고 경쟁해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밝혔다.

 천정배 전 대표도 "오늘을 계기로 국민의당의 수권능력이 획기적으로 커졌다"며 "우리 내부에서 공정하게 경쟁하면서도 전체적으로 똘똘 뭉쳐 꼭 우리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고 국민들이 바라는 국가대개혁을 꼭 이뤄내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하자"고 공언했다.

 한편 이 자리에선 당분간 독자노선을 걷겠다고 밝힌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에 대한 러브콜도 이어졌다. 박지원 대표는 "안철수, 천정배, 손학규 이 세 분이 강한 경선을 해 달라"며 "정 이사장도 함께해주시길 이 자리를 빌려 다시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주자를 보유한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국민의당은 손 의장 입당 전까진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 두 명만이 대선 주자로 뛰고 있었다. 특히 안 전 대표가 당내 유력 주자로 거론되며 당내 경선은 정치권 주목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국민의당은 손 의장의 정식 합류가 당내 경선에 역동성을 더하고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손 의장이 10일여 전인 지난 7일 이미 공식 통합 선언을 했음에도 당 지지율이 눈에 띄게 상승하진 않고 있어서 실제 컨벤션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한편 국민의당은 손 의장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손 의장 측 인사인 이찬열 의원과 박우섭 구청장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들에 대한 지명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그러나 당헌상 2명으로 규정된 지명직 최고위원에 이미 안철수 전 대표 측 인사인 사공정규 대구시당위원장과 한현택 대전 동구청장이 임명돼 있어 추가 임명을 위해선 중앙위를 통한 당헌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