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企 유연근로제 도입비율 대기업의 절반도 안돼

등록 2017.02.22 11:05: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일·가정 양립 제도의 기업 규모별 도입 여부.(자료: 고용노동부 제공) 2017.02.22

【서울=뉴시스】일·가정 양립 제도의 기업 규모별 도입 여부.(자료: 고용노동부 제공) 2017.02.22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중소기업에서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일·가정 양립 제도를 도입하는 비율이 대기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고용노동부의 일 ·가정 양립 제도 도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 가운데 10~29인 사업장과 30~99인 사업장의 육아휴직 도입율은 각각 52.8%, 73.1%로 집계됐다.  

 규모별로 유연근로제는 15.1%와 25.9%, 출산휴가는 53.2%, 73.6%로 저조한 편이었다.  

 반면 300인이상 대기업의 경우 육아휴직 도입율은 93.0%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유연근로제 53.0%, 출산휴가 89.0%로 중소기업보다 훨씬 높았다.

 이처럼 중소기업의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이 저조하자 고용부는 올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했다.

 시차출퇴근제, 재택·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도를 도입·운영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간접노무비를 근로자에게 주당 10만원씩 연간 최대 520만원으로 인상 적용한다.

 올해부터 재택·원격근무 도입에 필요한 시스템, 설비·장비 비용을 지원하는 '원격근무 인프라 구축 지원 사업'도 새로 도입해 최대 2000만원이 지원된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등 전환형 시간선택제를 도입할 경우 전환근로자 1인당 월 최고 40만원에서 60만원으로 인상·지원하고 있다. 

 한편 고영선 고용부 차관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 위치한 제이앤비컨설팅을 방문해 중소기업의 일·가정 양립 근로문화 확산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6개 중소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참석해 일·가정 양립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제이앤비컨설팅은 경력단절을 경험한 대표가 직접 일·가정 양립에 관심을 갖고 정시퇴근, 유연근무 등의 제도뿐 아니라 한달에 한 번 가족과 함께 하는 사진 콘테스트 등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신근로자에 대해서는 희망부서 배치, 출산축하금, 가습기 등 편의용품 지원뿐 아니라 근로시간을 단축해주며, 시간선택제 일자리나 배우자 출산휴가 등을 지원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회사 차원에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시행해도 직원들은 여전히 주변 시선 등을 의식해 부담을 갖고 있는 만큼 근본적으로 인식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이앤비컨설팅의 직원 김모씨는 "사내눈치는 없지만 남성인 제가 육아휴직을 활용하는 것이 아직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며 동료들의 업무 부담, 주변 지인들의 우려가 걸림돌인 것 같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일·가정 양립에 의지가 있는 기업은 마음껏 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수연 제이앤비컨설팅 대표는 "중소기업의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이 더딘 상황이지만 많은 기업이 노력하고 있으니 정부도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고 차관은 "4차 산업혁명, 저출산 등 경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경직적으로 장시간 일하는 문화를 유연하게 바꾸는 일·가정 양립 제도는 기업과 국가의 생존전략이 됐다"며 "정부도 유연근무, 전환형 시간선택제 제도 확산과 함께 인식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며 중소기업의 변화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