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재인 "宋 메모 공개, 제2의 NLL사건"

등록 2017.04.21 11:09: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에서 진행된 청주지역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7.04.20.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우 임재희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1일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이 문 후보가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인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메모를 공개한 것에 대해 "저는 이 사건을 제2의 NLL(북방한계선) 사건이라고 규정한다"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강당에서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주최한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참여정부때 함께 근무했던 장관이기도 하고 또 과거 일에 대해서 서로 기억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어 갔는데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그런 차원을 넘어서 지난 대선 때 NLL사건과 같은 제2의 북풍공작, 그것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비열한 색깔론, 북풍공작이라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회고록에 저를 언급한 대목이 3대목 나오는데 모두 사실과 다르다"며 유독 저를 언급한 부분에서는 모두 사실과 다른 내용이 (기술) 돼 있다. 잘못된 내용에 대해서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대통령기록물법에 저촉되지 않을 경우를 전제로 송 전 장관의 주장을 배척할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 문제의 핵심은 송 전 장관이 주장하는 (2007년)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이라는 방침이 먼저 결정됐느냐, 결정되지 않고 송 전 장관 주장처럼 북한에 먼저 물어본 후 결정했느냐는 것이다. 분명히 말씀드리건 데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방침이 결정돼서 그 이후에 일들은 이미 우리가 밝힌 바와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에 통보해주는 차원이지 북한에 그 방침에 대해서 물어본 바는 없다. 북한에 물어볼 이유도 없다. 그 점에 대해서는 저희에게도 있고 국정원에도 있을 것이다. 확실한 증거자료가 있을 것"이라며 "대통령 기록물이기 때문에 대통령 기록물 보호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어서 저희가 자료를 공개하는 것을 논의를 하고 있는데 저촉되지 않는다는 법적 판단이 내려지면 언제든 11월16일 통 주재 회의에서 기권방침이 결정됐다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이 제시한 전통문으로 보이는 문서가 북쪽에서 온 것이라면 거꾸로 국정원이 그에 앞서 보낸 전통문이 역시 국정원에 있을 것"이라며 "국정원이 그것을 제시하면 이 문제는 그냥 그것으로 깨끗하게 다 증명 될 것이라고 본다"고도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