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공정위-재계 첫 회동, 분위기는 '화기애애'

등록 2017.06.23 17:28: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과 4대그룹간 정책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인사말을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2017.06.2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과 4대그룹간 정책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인사말을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2017.06.23. [email protected]

약 1시간동안 회동뒤 참석자들 모두 밝은 표정
권오현 삼성 부회장 "저자 직강들어 감사" 환한 표정도
김 위원장 '개별그룹 면담' 방침에 재계 향후 부담 될 수도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김상조 신임 공정거래위원회장과 재계 4대 그룹 대표들간 23일 이뤄진 첫 회동은 예상과 달리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진행됐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간담회를 가진 김 위원장과 그룹 대표들은 자리를 마친 후 유난히 밝은 표정으로 회의실을 나왔다. 기자들을 만나 브리핑을 하는 자리에서도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저자 직강을 들을 수 있어 감사했다"며 환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 전 모두발언에서도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그간 정계와 재계 사이에 흐르던 긴장감을 누그러뜨리기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느닷없이 만남을 제안해 기업 측 입장에서는 무례한 돌출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겠고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직접 만나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 결례를 범했으니 양해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 현대차, SK, LG 등 대규모 기업집단들은 한국 경제가 이룩한 놀라운 성공의 증거이며 미래에도 한국경제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며 "빈 말이 아니고 저 뿐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가 그렇게 생각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그간 재계는 김 위원장이 재계에 휘두를 칼날을 우려해 잔뜩 긴장한 분위기를 보여왔다. 그러나 이날 대화를 마친 후에는 기업인들 모두 겉으로는 다소 안심하는 표정이었다.

 간담회가 끝난 후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명확하고 신중하게 정책을 펴시겠다고 해 앞으로 전혀 의구심을 가질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전했다. 권 부회장도 "오늘 이야기를 듣고 보니 모두 타당하다"며 "이런 소통 기회가 처음인데 앞으로도 발전 방향을 토의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앞으로 개별 그룹과 회동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은 기업들에게는 긴장요인으로 받아들여질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오늘 짧은 시간이었지만 서로에게 유익하고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졌다"며 "차후 개별 그룹간의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며 요청할 것이라고 말씀을 드렸다"고 발혔다.

 이는 김 위원장이 대기업과 적극적인 소통의 자리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비쳐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재벌개혁'을 보다 정밀하게 전개하려는 의도도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계로서는 부담스런 요인인 것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