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한적, 北에 "남북적십자회담 8월1일 판문점 개최" 공개제의

등록 2017.07.17 09:36: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북측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발표를 하고 있다. 2017.07.17.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북측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발표를 하고 있다. 2017.07.17. [email protected]

文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회담 개최 시 성묘 방문 논의 가능성도
 北, 탈북 식당종업원 송환 요구…가능성 작다는 관측도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대한적십자사(한적)가 17일 북측에 10·4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1일 개최하자고 공식 제의했다.

  김선향 한적 회장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남산동 본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행은 이어 "우리 측에서는 김건중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3명의 대표가 나가게 될 것"이라며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조선(북한)적십자회(북적) 측의 입장을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대행은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 정신에 입각해 진정성 있는 제안을 한 것"이라며 "(북측이) 호응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대행은 아울러 "최선을 다해 남북대화가 열리기를 바라는 마음, 적십자회담이 열리길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남북적십자회담 공개제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해 발표한 '베를린 구상' 이행을 위한 후속 조치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베를린 쾨르버재단 초청 연설에서 10·4 선언과 남북 공통의 명절인 추석이 겹치는 올해 10월4일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 논의 창구인 한적이 북적 측에 공개적으로 회담 개최를 제의한 것이다.

  다만 공개적으로 회담 개최를 제의한 것은 이례적으로 이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제재국면으로 남북 간 채널이 모두 차단된 상황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베를린 구상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릴 경우 성묘 방문까지 진행하자는 제안도 한 상태다. 만약 북한이 적십자회담에 호응해 올 경우 이 부분까지 논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해 4월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 집단탈북이 남측의 납치극이라고 주장하며, 여성 종업원 전원을 송환하지 않으면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호응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번 공개제의에 호응해 올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도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