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정미 "청년정의당 위한 청년발전기본계획 짜는 중"

등록 2017.08.07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8.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이정미 정의당 신임 대표는 "청년정의당을 만들어 가기 위한 청년발전기본계획을 짜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당 대표 도전할 때 공약 중에 하나가 '청년정의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청년을 액세서리처럼 옆에 데려다 놓은 것이 아니라 정당 자체가 청년의 것이 되는 것"이라며 " 이 시스템을 당안에 구축하는 것이 제 임기 안에 최대 목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인터뷰 내내 '개인기'가 아닌 '시스템'을 강조했다. 그간 정의당을 이끌었던 심상정·노회찬을 넘어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해야 하는 고민이 묻어나는 지점이다.

 그는 "많은 분들이 진보정당하면 심상정, 노회찬만 기억한다. 그 사람이 아니어도 정의당이 능력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의당 자체를 국민들이 믿을 만한, 삶을 맡겨도 될 만한 정당으로 키우는 사명을 갖고 있다. 저는 절대로 실패하면 안 되는 당대표다. 제가 꼭 성공해야 그 다음 도전자들이 부담을 덜 안고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대표로서 주력할 부분을 묻는 질문에도 "일단 당조직의 안정감을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겠다. 앞선 선배들은 카리스마 리더십이라면 저는 'Empowering(동기를 부여하는)'하는 리더십이 되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이 당에서 저와 같은 꾸는 사람들이 왜 이 일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가야 되는지에 대한 의미를 명확하게 공유하겠다. 당조직의 안정감을 만들고 그 기반 위에서 내년 지방선거라는 관문을 어떻게 든 성공시키는 것이 제게는 굉장히 큰 사명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2020년 제1야당이 되겠다는 공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지난 지방선거는 창당한지 1년 반 밖에 안 돼 당 조직도 약하고 (선거에 나가려는) 도전자도 적었다. 그래서 성과도 안 좋았다"며  "지금은 당이 성장했고, 당원도 많이 확대됐다. 도전하려는 간부층도 많이 생겼다. 지역에서 민생정당으로서 역할을 강화하는데 주력해서 지역민에게 '당은 작지만 쓸 만한 일꾼이다'고 인정받고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초의회 선거구 확대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 확대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 당위를 강조하면서 "선거제도를 개편할 때 문제가 경기를 뛰는 사람이 심판까지 보다 보니, 다음 경기의 유불리를 중심으로 판단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의 목소리를 골고루 국회 안에 담을 수 있는 선거제도로 가야 한다"고 정치권 풍토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본인과 정의당의 장점인 노동 현안에 대한 이슈 선점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정의당은 법이 현실에서 제대로 지켜지게 만드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근로감독관을 현재보다 2배 이상 늘려서 노동시장안에서 노동 기본권 훼손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다"며 "(비조직화된 대다수를 위해)  '비정규직 노동상담창구(비상구)'를 전국 시도당으로 확대하는 사업계획을 짜고 있다. 누구든지 부당한 일이 있을 때 정의당에 전화하면 해결할 수 있는 '논스톱 시스템'을 만들어 실제 삶에 도움을 주는 정당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선 이후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의 '2중대', '상수'라는 비판에는 "우리의 포지션은 항상 촛불개혁의 본부중대였다"고 반박했다.

 그는 "정의당은 이 정부가 촛불민심이 원했던 개혁의 방향으로 나가도록 끌고 가는 역할을 하려고 한다"며 "촛불민심에 부합해서 잘 갈때는, 더 열심히 할 수 있게 끔 하고 촛불민심을 배반하거나 주춤거리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간다면 강력한 비판을 해서 민심으로부터 이반되지 않게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안경환·조대엽, 사드, 증세 등에 반대 의견을 낸 것을 언급하며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민주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지 고민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드와 증세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과감하지 못한 행보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집권 초반 한 토론회에서 90점을 줬다. 지금은  70점 정도 드리겠다. 더 떨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지지율이 높을 때 대통령께서 훨씬 더 과감하게 행보를 해나가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사드, 증세 등 민감한 문제에 있어서 그러지 못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런 점이 아쉽고 점수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정책에는 항상 반대자가 있다. 반대자를 100% 다 설득할 수는 없다.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과감히 해나갈때 믿음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 문제는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가 있고 나서 미국의 여러가지 압력이 있었을 텐데 그 압력이 국익에 반하느냐 아니냐를 국민을 믿고 판단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아쉬운 면이 있다)"라며 과감한 증세로 국민의 삶이 확 달라졌다고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복지정책이 실현되면 국민이 세금 더 내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야3당의 요구로 여야정협의체 참여가 불투명해진 것에 대해서는 "정의당 뺀 여야정협의체는 정부에게도, 집권여당에게도 아무 도움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통령께서 여야정협의체를 만들자고 할 때는 협치모델을 만들자고 한 것이다. 협치라는 것은 0에서부터 100에 이르기 까지 요구의 강도가 다른 당이 모여서 중간지점, 더 바람직한 지검으로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며 "정의당을 빼고 집권여당과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일삼는 보수야당이 앉아 가지고는 중간지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5년 내내 야당들에게 질질 끌려다니고 아무것도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 혁신선언문에 광징민주주의에 대한 거부감이 뭍어난 것에 대해서는 "광장에서 심판 받은 정당이니까 당연히 그럴꺼다"며 "자유한국당은 그간 국민 위에 군림하면서 국민이 준 권력을 남용하고 농단했던 세력이라는 것을 알려준 곳이 광장인데 거길 폄하한다는 것은 결국 자기 문제의 본질을 모른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북핵 해법에 대해서는 "북한 핵 문제를 푸는 방법은 너 죽고 나죽고 싸우거나 평화 해법을 찾거나 둘 중의 하나 밖에 없다. 중간의 방법이 없다"며 "너 죽고 나 죽자는 그야말로 전멸하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평화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계속 쏘는 것은 명백히 미국에 보내는 신호다. 통 큰 사람이 해법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