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능개편 3차 공청회···"수능-EBS연계율 축소·폐지" 한목소리

등록 2017.08.18 1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능개편 3차 공청회···"수능-EBS연계율 축소·폐지" 한목소리

수능 절대평가 확대 범위 두고 '공방'
 
【세종=뉴시스】백영미 기자 = 현재 중3이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개편 방향을 두고 수능 절대평가 '일부 과목 확대'(1안)와 '전 과목 도입'(2안)을 둘러싼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수능과 EBS 연계율 개선 방안은 수능과 EBS 연계율을 70%로 유지하되 개선하는 방안(1안)보다는 축소 또는 폐지하는 방안(2안)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학교 입학본부장, 고교교사, 교육단체·학부모 등은 18일 오후 교육부가 부산 남구 부경대에서 개최한 '2021학년도 수능개편시안 3차 공청회'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으로 격론을 벌였다.
 
 기존 한국사와 영어에 도입된 수능 절대평가를 다른 일부 과목으로 확대해 대입 변별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과 모든 수능 과목에 절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여전히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김현민 부산대학교 입학본부장은 "단계적으로 절대평가를 실시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현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조금 더 나은 대안이라고 생각된다"며 "2021학년도 수능 개편이 적용되는 현 중3 학생들과 2020학년도 재수생이 느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제1안)의 선택이 최선이다"고 주장했다.

 조홍래 경북여고 교사도 "국어, 수학, 탐구영역을 상대평가로 유지한다면 대학들이 정시모집에서 수능 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더라도 변별력 확보에 큰 문제가 없고, 현재 수능과 많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수험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반면 조창완 좋은교사운동 교육연구위원장은 "고교 교육의 목적은 대학의 선발을 위해 학생들을 줄 세우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내신과 수능 절대평가로 변별력이 약해졌다면 그만큼 더 학생부를 꼼꼼히 검토하고 면접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고 학생을 선발하면 된다. 그 정도의 노력은 대학이 해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도입을 지지했다.

 울산성광여고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 김춘희 씨는 "절대평가가 교육의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면서도 "2안인 전 과목 절대평가는 경쟁 상대였던 친구들을 인생을 함께 살아 낼 동반자로 바꾸어 놓을 것이고, 행복을 담보 잡혔던 아이들이 행복을 찾으면 호기심이 살아나고 그 때부터 스스로 공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견이 분분한 수능 절대평가 확대 범위와 달리 수능과 EBS 연계율 개선방안은 축소 또는 폐지하는 방안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 본부장은 "수능과 EBS 연계로 사교육이 경감됐다고 보기 어렵고 학교 교육 왜곡의 한 요소로 작용한 만큼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연계율을 축소 또는 폐지하는 것이 타당하다"면서 "교육부는 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출제 경향, 범위 등을 빠른 시일내 상세히 공개하고 농·산·어촌 등 취약지역 학생이 수능대비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추가적인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 교사도 "일부 고등학교 고3 수업시간에 EBS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는 등 학교 교육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더 축소·폐지돼야 한다"며 2019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축소해 큰 문제가 없을 경우 장기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EBS 교육방송과 교재는 학원이나 과외를 받기 힘든 저소득층과 지방의 학생들을 위한 것이었는데 수능과 연계되면서부터 독점, 권력이 됐고 고교 교육은 파행을 겪고 있다"며 "연계율 축소 또는 폐지로 가야 한다"고 찬성했다.

 학부모 김씨는 "아이들의 호기심이 살아나면 그 때부터 아이들 스스로 공부하게 될 것이고, 수능과 EBS 연계 정책도 굳이 애써 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