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미애, 정발위 논란에 이틀 연속 해명···"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 시도"

등록 2017.08.20 11:40: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8.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둘러싼 반발과 관련해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추 대표는 전날도 정발위 반발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한 바 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정발위에 대해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는 문재인 정부의 국민주권실천 정신에 맞추어 정당도 국민이 바라는 정당으로 변화시키자는 것"이라며 "사실 일반 지지자가 당원이 되기에는 정당의 매력이 별로 없다. 당의 의사결정구조가 당원에게 개방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년 지방선거에 개헌안 투표도 약속했다. 이것은 국민의당도 제안했던 것"이라며 "국민주권이라면 국민으로부터 나온 권력을 표현한 것이 헌법인데 무엇을 개정해야 하는지 당연히 국민 사이에 당원 사이에 활발한 토론 없이 결정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렇게 백만 당원이 들어와 집단지성을 발휘해야하는 중요한 과제가 바로 눈앞에 다가와 있고 정당이 그 준비를 시급히 해야 하는데 '이긴 정당이 왜 혁신이 필요하냐?'라고 해야겠습니까"라고 당내 일각의 반발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당의 공천 방식 때문에 뜻 있고 실력 있는 인재가 생활정치에 기여할 수 있는 구조도 청년가산점제 같은 형식적인 것일 뿐 그의 재능과 실력으로 진입할 수 없는 구조"라며 "만일 정당의 지역단위에서, 직장단위에서 활발한 토론을 할 기회가 있다면 가산점제 없이도 훌륭한 인재는 저절로 당원들로부터 평가받을 수 있고 현재와 같은 작위적인 가산점제 없이도 지방의회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계파와 당내 실세, 지역 국회의원의 입김이 아니라 자신의 실력과 노력으로 생활정치의 참여자가 돼 정치를 배우고 그 경험으로 국회에도 진출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의도 정치도 명망가 정치, 계파정치에서 탈피해 지방의회에서 정책과 예산 민원 등을 통해 실력과 경험을 쌓은 인재들이 나중에 국정을 다루는 헌법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새로운 대한민국!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집권당의 모습부터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모습으로 하나씩 바꾸어 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