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주시 장애인 정책 국감서 '호평'…"전국 모범사례" 극찬

등록 2017.10.20 16:2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20일 전북 전주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국정감사 현장시찰 및 간담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에게 전주시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7.10.20.(사진=전주시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20일 전북 전주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국정감사 현장시찰 및 간담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에게 전주시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7.10.20.(사진=전주시 제공)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정책이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 호평을 받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소하 정의당 의원(비례대표)은 20일 전주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국정감사 현장시찰 및 간담회에서 전주시의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에 대해 "전국 모범사례"라고 극찬했다.
 
 이 자리에서 윤 의원은 "(김승수)전주시장에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 장애인 이동권 확대와 관련된 문제는 다른 지자체에서 굉장히 소극적으로 하는 부분인데 전주시의 사례들이 타 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전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간담회에 참석한 김 시장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이지콜)와 저상버스, 무료셔틀버스 운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내달부터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확대를 위해 이지콜 운행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힌 뒤 나온 발언이다.

 김 시장은 간담회에서 교통약자 특별공공수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현재 전액 시비로 운영 중인 장애인 콜택시의 인건비와 내구연한 10년이 경과한 차량의 대폐차 비용, 셔틀버스 운영비 등의 절반을 국가가 지원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장애인의 이동권이 이제는 단순히 편의성을 떠나서 가고 싶은 곳은 전국 어디나 편하게 가볼 수 있는 보다 광의의 이동권이 확보돼야 한다"라며 "이런 의미에서 11월 1일부터 전국 어디나 갈 수 있는 콜택시를 운영하겠다는 것은 전주시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문제는 국토부에서 시외고속저상버스 개발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내년 말 완료될 예정이나 실제 전국적으로 시행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선 지자체에서 전주시의 사례로 추진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콜택시 운영비용의 국비 50% 지원을 요구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전북혁신도시를 대한민국 3대 금융산업도시로 조성하고자 국민연금공단(NPS) 복지플러스센터 건립을 위한 내년도 국비 46억원 지원과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형 카페인 'I got everything'을 설치하도록 제도개선 등을 함께 건의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