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세훈 트라우마' 용산·여의도, 김현미 발언에 ’좌불안석‘

등록 2018.07.25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원순 서울 시장이 지난 10일 리콴유 리콴유세계도시상 수상차 방문한 싱가포르에서 서울 여의도를 업무와 주거가 어우러진 신도시급으로 통합 개발하겠다는 ‘여의도 통합 재개발(마스터플랜)’ 방안을 밝힌 뒤 여의도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리고 있다. 사진은 15일 서울 여의도 일대 아파트. 2018.07.1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원순 서울 시장이 지난 10일 리콴유 리콴유세계도시상 수상차 방문한 싱가포르에서 서울 여의도를 업무와 주거가 어우러진 신도시급으로 통합 개발하겠다는 ‘여의도 통합 재개발(마스터플랜)’ 방안을 밝힌 뒤 여의도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리고 있다. 사진은 15일 서울 여의도 일대 아파트. 2018.07.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오세훈 트라우마가 여전히 남아있다.”

  2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정화부동산 이승진 실장은 기자에게 현지 분위기를 이같이 전했다. 오세훈 전 시장 시절 단군이후 최대 프로젝트라는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추진하다 좌초한 전례가 있다 보니 박원순 시장이 해외순방중 운을 띄운 프로젝트도 비슷한 전철을 밟는게 아닌지 지역민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이승진 실장은 “일단 하루가 지나서 아직은 뭔가 뚜렷이 감지가 되거나 그런 건  아니지만, 지역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다만 “(여의도는) 건물이 지은 지 50년 이상 돼가는 지역이라 어떻게든 개발이 진행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도 여전하다"면서 “아파트 매물이 나와도 지금의 호가는 유지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시범아파트, 공작아파트를 비롯해 재건축 연한을 훌쩍 넘긴 여의도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을 언제까지 틀어막고 있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용산구 서부이촌동에 위치한 365공인중개사사무소 이복순 대표도 현지 기류를 전했다. 이 대표는 “매도자들은 (아파트를) 거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까 불안감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해외순방중 발표한 용산여의도 개발 호재에 급증하던 매수세가 빠른 속도로 줄며 차익 실현의 기회를 놓칠까봐 매도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원순 발(發) 개발 호재에 들썩이며 일확천금의 희망을 불태우던 여의도·용산 지역민들의 바람에 찬물을 끼얹은 장본인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다. 그녀는 2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울시의 여의도 통합개발계획에 대해 "지자체가 계획을 수립해도 종합적으로 정부와 협의해 함께 해야 현실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장관의 이러한 발언은 박 시장의 개발 계획에 사실상 제동을 거는 뚜렷한 신호로 해석됐다. 정부가 올 들어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초과이익환수, 양도소득세 중과, 보유세 강화를 비롯한 고강도 규제를 쏟아내며 가까스로 잡아놓은 집값이 용산, 여의도 등을 중심으로 다시 꿈틀거리며 강남 등으로 다시 번져갈 조짐을 보이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는 뜻이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광장에서 진행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자유한국당 지원유세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8.06.07.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광장에서 진행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자유한국당 지원유세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8.06.07. [email protected]

이복순 대표는 김 장관 발언의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집값을 잡으려는 현정부의 의지가 강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분명히 함으로써 용산, 여의도 등의 투기적 수요가 한풀 꺾이지 않겠냐는 것이다. 그는 “(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개발이익을 보고자 하면 어려울 것”이라며 “매수자와 매도자 간 가격조정이 이뤄지고 시장은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아직 시장 상황을 비관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여의도동 한솔부동산의 배원세 실장은 “여의도는 개인 사유지를 종상향 해주겠다는 계획”이라면서 “이 부분은 국토부와는 별개로 서울시 자치단체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서부이촌동 으뜸공인중개사의 문석주 대표도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은 2007년도에 코레일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됐기 때문에 개발을 위한 근본적인 동기는 변하지 않았다”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문 대표는 또 “서울의 한 복판에 있는 용산에 17만 평이나 되는 땅을 방치하는 것도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미군이 평택으로 떠난 뒤 남은 유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지 정부와 서울시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밖에 없지 않겠냐는 것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