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뭐라도 해야'…중견건설사, 수주부진에 임대시장 호시탐탐

등록 2018.11.21 15:00: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내 주택경기 위축과 정부 SOC 감축기조에 일감 비상

우미·신세계·서희 등 중견사 진출…한화건설도 '채비'

'수익성 부족' 논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도 '기웃'

뉴시스DB

뉴시스DB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내년도 주택경기전망이 어두워지자 건설사들의 먹거리 걱정이 커지고 있다.

건설업계는 위기감이 고조되자 "뭐라도 해야 한다"며 임대주택 사업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특히 한때 수익성 부족으로 관심 영역밖이었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옛 뉴스테이)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건설사들은 임대주택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잰걸음중이다.

우미건설이 올해 임대주택관리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했고 신세계건설도 새 임대주택 브랜드인 '빌리브(VILLIVE)'를 론칭했다. 서희그룹도 지난 5월 기업형임대주택 사업에 진출을 선언했다.

이어 이달에는 한화건설이 그룹 계열사인 한화에스테이트를 인수하는 등 임대사업에 뛰어들 채비에 나섰다. 한화에스테이트는 자체적으로 관리중인 빌딩 외에도 한화건설이 보유하고 있는 임대주택 단지 2곳의 관리를 시작으로 임대주택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주택 임대사업의 경우 기업마다 호불호가 갈리던 영역이다. 한편에서는 장기간 안정적으로 현금수익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임대관리업종 특성상 주민들의 민원 처리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 지난 몇년간 청년층의 주택구매 수요가 감소하면서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임대사업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졌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현실은 전망과 격차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최근 주택 구매를 가장 많이 하는 연령층이 30대라는 점에서도 사업전망이 마냥 장밋빛인 것은 아닌 상황이다.

그럼에도 건설사들이 임대사업으로 관심 영역을 넓히는 근본적인 이유는 국내 주택경기 위축과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감축 기조로 당분간 수주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있는 국내 분양물량도 중동 등 해외경기·수주부진에 상위 10대 건설사로 집중되고 있다. 또 올해 14.2% 감소한 정부 SOC투자가 내년에도 감소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정부의 내년도 SOC 예산은 올해 19조원에서 18조5000억원 감액될 전망이어서 일감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건설사들은 임대주택 사업에 대해 관심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특히 수익성 문제에서 한 때 건설사들의 외면을 받았던 기업형 임대주택에 건설사들의 관심에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의 공공성을 강화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연간 4만가구씩 5년간 20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소유권은 민간에 있지만, 정부 등 공공의 지원을 받아 임대료는 낮추고 청년층이나 신혼부부, 고령자 등으로 입주할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해 공공성을 담보한 것을 말한다. 세입자가 원할 경우 최대 8년까지 거주가 가능한 반면, 연간 임대료 상승률은 5% 이내로 제한된다.

다만 이 제도는 지난해 정부 발표가 나왔을 때만 해도 지난 정부의 뉴스테이 대비 택지 매입 비용이 비싸고, 주택도시기금 융자 금리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건설사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정부가 초기 임대료를 주변 시세 대비 95% 이하로 통제하면서 수익성이 낮다는 게 건설사들의 판단이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뉴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는 32개 리츠 중 대부분이 임대기간이 종료되고 분양 전환이 이뤄질 때까지는 매년 영업적자를 낼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수주감소에 대한 뾰족한 해법이 없는 상황이다보니 건설사들의 참여는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대림산업, GS건설, 롯데건설 등 옛 뉴스테이 시절부터 꾸준히 참여해 온 건설사들 외에도 외에도 한화건설, 서희건설 등이 사업기회를 모색 중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수익성에 대해서는 건설사들로서도 아직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서 "사업 진행상황을 지켜보며 업체들마다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건설사마다 수주 물량은 줄고 있는 상황이고, 중견사 입장에서는 대형사에 주택 수물량을 많이 뺏겨 뭐라도 해야 한다는 고민이 크다"면서 "해외 경쟁도 심화돼 수주물량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앉아서 남북 경협만 바라보고 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