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자들 불출마, 김진태 윤리위 제소…한국당 전당대회 난항

등록 2019.02.12 15:23: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준표·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결국 불출마

김진태, 5.18폄훼 발언으로 당 윤리위에 제소까지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2019.02.11.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2019.02.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보름 앞으로 다가온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가 다수 후보자들의 불출마와 김진태 의원의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등으로 컨벤션 효과는커녕 내홍만 깊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초 한국당 전당대회에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해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김진태 의원 등 8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하지만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6명의 후보는 당 선관위에 북미정상회담과 겹치는 전대일정 연기와 TV토론회 횟수 연장 등을 요구했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보이콧을 선언했다.

홍 전 대표와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결국 불출마를 선언했다. 오 전 시장은 12일 경선 보이콧을 철회하고 후보등록을 선언했다.

오 전 시장은 경선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전당대회가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의 '친박 대 친박' 대결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을 염려해 경선 보이콧을 접고 후보등록을 하기로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전 시장은 11일 보이콧을 선언한 다른 후보 등을 만나 자신으로의 단일화를 요청했지만 후보자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내비친 걸로 알려졌다. 또 오 전 시장은 홍준표 전 대표를 찾아가 자신의 캠프 선대위원장직을 맡아달라고 했으나 홍 전 대표 역시 이를 거절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일 지난 8일 국회에서 진행된 '5·18 진상규명공청회'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역사 왜곡 발언을 한 것에 대해 허리숙여 사과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대표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보이콧을 철회하고 당 대표에 출마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9.02.12.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대표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보이콧을 철회하고 당 대표에 출마한다고 밝히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위원장은 이들의 발언에 대한 정치권과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관리감독을 못했다며 자신을 포함해 총 4명을 '당 윤리위'에 제소키로 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4개 정당은 이미 '국회 윤리위'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제소키로 했다.

문제는 김진태 의원이 이번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 후보자라는 점이다. 당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라는 처분이 내려질 경우 피선거권에도 제약이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김 의원은 12일 논란을 뒤로 하고 광주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항의를 받기도 했다.

당 관계자는 1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많은 후보자들이 불출마 한 상태에서 전당대회가 치뤄지면 황교안 전 총리가 대표가 되더라도 정당성 시비가 있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