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시 고개 든 '사드 정식배치'…대구·경북 시민단체 "절대 반대"

등록 2019.03.18 14:45: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한미군, 2월21일 사드 사업계획서 제출

주민·시민사회단체 "정부, 사드 배치 철회하라"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와 소성리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정식배치 추진중단’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3.18. wjr@newsis.com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와 소성리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정식배치 추진중단’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3.18.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배소영 기자 = "(한반도) 평화정세에 찬물 끼얹는 사드 정식 배치 절차를 중단하라."

민주노총 경북본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대책위원회는 18일 대구시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모인 30여명은 '사드철거가 우선이다', '환경영향평가 거부한다'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사드를 철거하자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주한미군이 지난달 21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기지 내 부지 70만㎡에 사드 정식배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하면서다.

사업계획서에는 사드기지 조성과 운용에 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환경부와 일반환경영향평가를 한다.

이종희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대표 발언에서 "사드 정식배치를 염두에 둔 일반환경영향평가는 주민에게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다"면서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면 지난해 문재인 정부의 평화선언(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선언)은 위선이다"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선 "사드는 애초 후보지 선정과 배치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잃었다"면서 "사드 배치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요구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드는 동북아의 긴장을 높이는 요인으로 우리의 안보부담도 증가시킨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사드정식 배치를 추진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철회를 선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와 소성리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정식배치 추진중단’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03.18. wjr@newsis.com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와 소성리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정식배치 추진중단’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03.18. [email protected]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사드정식 배치추진 주한미군 사업계획서'라는 문구가 적힌 흰 종이를 찢어 보이는 퍼포먼스도 펼쳤다.

한편 사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고자 주한미군이 설치한 방어용 무기 체계다.

주한미군은 문 대통령 취임 전인 2017년 5월 사드기지에 사드 발사대 2기와 관련 장비를 배치했다. 문 대통령 취임 직후에는 발사대 4기를 기습 반입해 주민 등과 물리적 마찰을 빚었다.

주민 등은 환경과 안전상의 문제를 이유로 사드 정식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