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애인 이동권강화부터 취업지원까지…맞춤형 정책 추진

등록 2019.04.20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자치구, 장애인 현실수요 반영…다양한 욕구에 대응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제16회 서울시 장애인취업박람회'를 찾은 구직자들이 상담을 받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문기술직, 사무직, 생산직을 비롯 서비스직 등 장애인 구인을 원하는 약 300여개 기업이 장애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참여했다. 2019.04.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제16회 서울시 장애인취업박람회'를 찾은 구직자들이 상담을 받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문기술직, 사무직, 생산직을 비롯 서비스직 등 장애인 구인을 원하는 약 300여개 기업이 장애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참여했다. 2019.04.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제39회 장애인의 날(4월20일)을 맞이해 서울시와 자치구가 장애인들의 현실적인 수요를 반영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주요 정책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물고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을 골자로 한다.

20일 시와 자치구 등에 따르면 '장애인 이동권 증진' '장애인 취업지원' '장애인 돌봄강화' ' 장애인 복지관 건립' 등 장애인들의 현실수요를 반영한 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우선 송파구는 장애인들의 활동범위를 넓히고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중증장애인 특화차량을 지난 18일부터 운행 중이다.

특화차량은 15인승 미니버스가 특수개조 됐다. 특화차량에는 휠체어 전동리프트가 장착돼 있고 휠체어 3대가 동시에 탑승할 수 있다.

송파구는 향후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관내 의료기관 이동 및 공연관람 등으로 활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송파구는 이달 말까지 관내 보도에 설치된 점자블럭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구는 조사결과 사고위험이 있는 장소부터 정비할 방침이다. 특히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횡단보도 인근에는 실시설계 용역을 통해 정비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장애인 인구 비율이 4.95%(2만7000여명)으로 서울에서 두 번째로 높은 노원구도 장애인 복지지원에 나섰다. 노원구는 구비 56억원을 투입해 3대 정책과제별로 총 43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3대 장애인 정책과제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이동권 보장강화 ▲장애 인식 개선 등이다. 노원구는 장애인들의 소통·사회참여 공간인 장애인단체 활동 지원센터와 장애인 가족에 대한 상담과 역량강화를 위한 장애인 가족지원 센터를 내년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 서비스와 유기, 방임 등으로 긴급하게 입소가 필요한 장애인에게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뉴시스】17일 오후 서울 송파구청에서 박성수 구청장이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돕는 특화차량 탑승을 도와주고 있다.  송파구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돕는 특화 차량을 오는 18일부터 운영한다. 2019.04.17. (사진=송파구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17일 오후 서울 송파구청에서 박성수 구청장이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돕는 특화차량 탑승을 도와주고 있다. 송파구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돕는 특화 차량을 오는 18일부터 운영한다. 2019.04.17. (사진=송파구 제공) [email protected]

강동구는 사업비 219억원을 들여 2022년 천호동에 지하 2층~지상5층, 연면적 3500㎡ 규모로 구립 장애인복지관을 짓는다.
 
강동구는 복지관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재활스포츠, 사회참여 등을 지원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애인들의 자립을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발달장애인들에게 현장 중심의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커리어플러스센터도 하반기에 새로 설립한다.

커리어플러스센터는 직업 재활시설로의 취업이 아니라 각자 특성과 관심사에 맞는 민간 사업체에 배치해 직업 훈련과 일자리 찾기를 돕는다. 회사에서 같이 근무하면서 업무를 가르쳐주는 '잡코치'도 채용해 일터에서 실질적인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서울시도 지난 17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제2기 서울시 장애인 인권증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2023년까지 8907억원을 투입해 장애인 일자리 대책, 이동권 확보, 주거, 문화·교육 활동 등에 나선다. 

시는 법령상 3.2%인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현재 5.2%에서 6%(2630명)까지 높인다. 시는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에 5년간 1384억원을 투입해 지원 규모를 1875명에서 2700명으로 늘린다. 중증장애인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시 관계자는 이날 "장애인들이 시민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당연히 누리도록 보장하고 사회적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중장기 종합정책을 단계적으로 수립했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일상생활을 누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