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제철·LG·하이트진로·삼성증권·롯데쇼핑

등록 2019.05.02 08:48: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장심리 워스트5, 한국전력·금호타이어·대우건설·한국가스공사·LG디스플레이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제철·LG·하이트진로·삼성증권·롯데쇼핑


【서울=뉴시스】김제이 기자 = 2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현대제철(004020), LG(003550), 하이트진로(000080), 삼성증권(016360), 롯데쇼핑(023530)이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현대제철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유지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자동차, 철광석, 동기, 철강업계, 동기대비, 잠정, 어르신, 협상, 인상, 당진제철소, 지역, 노동조합 등이 꼽혔다.

LG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계단 급등한 7단계를 기록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SK이노베이션, 센싱, 고객, 배터리, 기술, 스마트폰, 금지, 소송, 최대, 모듈, 핵심, 전기레인지 등이 선정됐다.

하이트진로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다섯 단계 상승했다. 온라인에서는 소주, 참이슬, 인상, 출고가격, 공장, 대형마트, 맥주, 편의점, 오리지널, 출고가, 과일리큐르, 후레쉬 등이 주로 검색됐다.

삼성증권의 MSI 지수는 전 거래일과 보다 4단계 오른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하나금융투자, 하나투어, 상무, 달러, 환율, 의혹, 원화, 강세, 애널리스트, 채용, 분산, 직전 등이 뽑혔다.

롯데쇼핑의 MSI 지수도 7단계로 전 거래일보다 4계단 상승했다. 주요 키워드로는 롯데, 오프라인, 온라인, 고객, 서비스, 유입, 매장, 통합, 상품, 런칭, 거래액, 행사 등이 꼽혔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현대제철·LG·하이트진로·삼성증권·롯데쇼핑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한국전력(015760), 금호타이어(073240), 대우건설(047040), 한국가스공사(036460), LG디스플레이(034220)가 선정됐다.

한국전력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계단 하락한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공공기관, 한전, 적자, 정책, 부채, 평균, 에너지, 당기, 산불, 이익, 연봉, 전환 등이 검색됐다.

금호타이어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1단계를 나타냈다. 주요 키워드로는 타이어, 온라인, 대리점, 오프라인, 최저, 판매가격, 공정위, 공급, 과징금, 경쟁, 판매업체, 소비자 등이 꼽혔다.

대우건설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다섯 계단 급락한 1단계를 기록했다. 온라인에서는 단지, 건설사, 분양, 아파트, 당기, 지역, 샘플세대, 물량, 전용면적, 광주, 동기, 동의 등이 주로 검색됐다.

한국가스공사의 MSI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단계 하락해 1단계 '매우 나쁨'을 나타냈다. 연관 검색어로는 공공기관, 부채, 적자, 당기, 연봉, 정규직, 임직원, 이익, 전환, 시스템반도체, 흑자, 평균 등이 선정됐다.

LG디스플레이의 MSI 지수도 전 거래일보다 세 계단 내린 1단계를 기록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패널, 디스플레이, 적자, 대형, 점유율, 연구개발, 포인트, 올레, 투자액, 업계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8월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 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