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간 가상통화 동향]외연 확장 나선 가상통화 거래소…안전판은 없나?

등록 2019.05.06 07: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업비트 자율적 공시 제도 시작

'코인원 노드' 수익 모델 발표

"사업다각화 함께 본질 다져야"

[주간 가상통화 동향]외연 확장 나선 가상통화 거래소…안전판은 없나?


【서울=뉴시스】정희철 기자 = 가상통화(암호화폐) 거래소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이번주 업비트가 새롭게 공시제도를 도입한다는 소식을 전하며 '생태계 조성'을 강조한 가운데 코인원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시하며 '수익성'을 내세웠다.
 
크고 작은 논란을 몰고 다니는 가상통화 거래소의 자율적 변화가 반가우면서도 본연의 역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규제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트코인은 이번주 한때 600만원 초반까지 떨어졌으나 4일 오후 12시 기준으로 전날 대비 10만2000원(1.55%) 올라 669만8000원을 기록했다. 여전히 600만원 선에 머무르고 있는 셈이다.
 
알트코인 시장에도 큰 바람은 없었다. 이더리움은 19만3650원으로 전날 대비 1650원(0.86%) 올랐고 리플은 6원(1.7%)올라 359원을 기록했다.
 
두나무가 운영하는 업비트는 지난 30일 공시 제도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밝혔다. 업비트는 공시 기준으로 ▲대량 보유한 지분 변동 ▲암호화폐 자산 구조 변동 ▲핵심 인력 변화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주요 마일스톤 달성 등을 내세우며 투명한 가상통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공시가 주식시장처럼 강제성이 동반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실효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업비트 관계자는 "프로젝트 팀들이 자발적으로 공시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투자자들도 프로젝트의 가상통화가 아닌 실제 기술을 보고 투자할 때 장기적인 투자를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이점을 어필해 다양한 프로젝트 팀들이 참여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 날 가상통화 거래소 코인원은 가상통화 수익 보상 서비스인 '코인원 노드(Coinone Node)'를 확대 개편하고, 코인원노드 2.0 페이지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코인원 노드'는 블록체인 노드 운영에 참여해 노드에게 부여된 보상을 고객들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즉 투자자가가 코인원에게 코인 운영을 맡기고 이를 운용한 코인원으로부터 수익을 보장받는 구조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테조스' 블록체인의 경우 코인원 측은 노드 운영 수익의 90%를 이용자에게 나눠준다는 조건에 연 5%이상 수익률을 내걸고 있다. 코인원은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번에 '코스모스 아톰(ATOM)' 서비스를 시작한다.
 
가상통화 거래소의 이와 같은 사업 확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평가다. 거래소 포화상태가 이어지면서 업체 간 경쟁이 심해졌고 널뛰는 가상통화 시세로 다수의 거래소가 영업 손실을 봤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부 소형 거래소의 먹튀 논란도 겹쳐지면서 전반적인 인식도 우호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실제 일부 거래소는 작년부터 사업 다각화와 함께 인식 개선에 몰두하고 있는 모양새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경우 지난해부터 블록체인 개발을 강화하고 자체적인 상장 심의 위원회를 운영하며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인원도 블록체인 기반 해외 송금 서비스를 지난해 10월 시작하는 등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일각에서는 거래소 간 경쟁이 자연스러운 서비스 창출을 만들어 내고 결국 이용자 편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업비트가 이번에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공시 제도도 궁극적으로 안전한 가상통화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바람직한 시도라는 평가다.
 
다만 현재와 같은 규제 없는 경쟁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법무법인 딜라이트 조원희 변호사는 "현재 우리나라 거래소가 운영하는 상황은 마치 금감원 감독 없이 은행이 영업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며 "결국은 자발적 규제든 정부의 규제든 테두리 안에서 경쟁이 발생해야 제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변호사는 "향후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발전해 나간다고 해도 토큰과 코인이 유통되고 거래되기 위해서는 거래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전제하면서 "궁극적으로 거래소가 해야 할 일은 양질의 토큰과 코인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거래될 수 있도록 제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