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코노조 “포스코는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지 마라”

등록 2019.07.18 19:43: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당 경북도당, 경영진 무사안일 크게 우려돼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사진은 포스코노동조합 전경.2019.05.22.(사진=포스코노동조합 제공)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사진은 포스코노동조합 전경.2019.05.22.(사진=포스코노동조합 제공)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한국노총 소속 포스코노동조합과 정의당 경북도당은 18일 잇따라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는 노동자를 더 이상 죽음으로 내몰지 마라”며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무사안일을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노조는 포스코 내 복수노조 중 대표 교섭권을 가진 노조다.

포스코노조는 이날 성명서에서 “지난 11일 오전 포항제철소 3코크스 공장에서 노동자가 사망한 채 발견된 데 이어 15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노동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포스코에서 지난 해 5명, 올해만 4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사망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노조가 지속적인 안전에 대한 투자와 예방대책을 요구했지만 회사가 묵살한 결과”라며 “그 동안 회사는 안전 관련 대응책이 미비하다는 노조의 의견은 무시한 채 사고 예방을 탁상행정에만 의존했다”고 역설했다.

노조는 “최고책임자인 최정우 회장은 사망사고와 관련 사과나 재발방지 대책없이 함구로 일관하고 있다”며 “최 회장은 지난 해 7월 취임 당시 기업경영의 새로운 핵심가치로 '안전'을 꼽았고 줄곧 안전 경영을 강조하며 지난 해 5월에는 1조1050억 원을 3년에 걸쳐 '안전 분야'에 투입하겠다고 공언해 자신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회장은 포스코에서 또 다시 사망사고가 난다면 그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각오로 사고 예방에 나서야 한다”며 “노조는 원가절감을 위한 1인 근무체계와의 관계를 포함한 이번 사고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관련법 위반이 드러날 경우 책임자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노조는 “노동현장에서 사고로 인한 어떠한 희생도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 개선과 사고 예방을 위해 노조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근로자위원 참여 보장과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의 정당한 활동 보장,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위험성 평가 분기별 실시를 요구한다”며 “노조와 회사가 추천하는 외부전문가위원으로 TFT를 구성하고 즉각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것도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노조가 참여하는 상시적인 현장 감시 체계 구축을 회사에 촉구한다”며 “노조는 조합원과 직원의 안전과 재해없는 일터 만들기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을 바탕으로 고용노동부에 적극적인 진정을 제기할 것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경북도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포스코 안전에 대한 일대 혁신을 요구한다”며 “최근 잇따르고 있는 포스코의 산재사고를 보면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무사안일을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최근 1주일 사이, 3건의 산재사고로 1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두명이 크게 다쳤다”며 “최근 잇단 산재사고에 대해 포스코노조와 노동자들은 그 원인을 비용절감을 위한 인력감축으로 인해 2인1조가 하는 업무를 혼자서 하는 것과 하청을 통한 위험의 외주화,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불감증으로 보고 있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경영진은 무리한 노조탄압에만 열을 올릴뿐, 매번 산재사고가 발생했을 때 되뇌이던 재발방지와 제도 개선은 공염불이 되고 있다”며 “일대혁신을 위한 재발방지와 제도개선을 할 의지도 없고 능력도 없는 경영진이라면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경북도당은 “정부와 국회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안전의 위해요인을 제거하고 빈벌하고 있는 산재사망 사고에 대해 징벌적 배상제도와 원청의 대표에게 형사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산업안전 보건법을 개정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