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혜정 대구시의원, 통합신공항 건설 관련 시장과 공방

등록 2019.09.18 15:51: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의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는 모습이다. 2019.09.18. jco@newsis.com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의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는 모습이다. 2019.09.18.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김혜정(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후 열린 제269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통합신공항 건설을 두고 권영진 시장과 공방을 펼쳤다.

김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을 통해 “대구시는 대구국제공항과 K-2군사기지를 통합이전하는 통합신공항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소음피해의 주원인인 공군 K-2 기지의 단독이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공항 존치를 전제로 활주로 연장 규모에 따라 확대되는 고도제한 면적과 비용 추계, 대구공항 존치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입장, 민간공항의 소음피해 규모 등을 물었다.

또한 통합신공항 건설을 전제로 대구시가 추진하는 통합신공항의 기능 및 규모, 국토교통부의 항공정책에 반영된 통합신공항의 기능과 규모, 경제적 기대효과를 따졌다.

그는 특히 공항 이전 후 현 부지 개발방안과 그로 인한 대구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권 시장은 군공항 단독 이전에 대해 “군공항만 단독으로 받아줄 지자체가 없어 군공항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을 존치시키는 것은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대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대구공항 존치 주장에 대해 “대구공항을 존치하면 민간항공기 소음 민원이 점차 증가할 것이고 고도제한 또한 계속 남아있게 되므로 통합이전이 최선의 방안”이라며 “지역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군공항 단독이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구공항 확장을 전제로는 별도 비용을 산출한 바 없으며 국토부도 2016년 결정된 ‘대구공항 통합이전’ 정부방침에 따라 현 위치 존치가 아닌 통합이전부지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에 대해 “2055년까지 최소 670여만명, 향후 1000만명 항공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2016년 국방부의 발표에 따르면 약 13조원의 생산유발 , 5조50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 12만여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현부지 개발방안에 대해 “싱가포르의 클락키와 같은 특화된 상업지역 조성, 말레이시아의 푸트라자야와 같은 글로벌 수변도시개발, 대구형 스마트시티 구축 및 신교통수단 구축을 통한 친환경 도시이미지 구현 등 3가지 컨셉트로 미래형 복합신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첨단기술 중심의 미래산업 유치로 신성장 거점이 되고 팔공산·금호강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친환경 주거·여가·문화 공간 조성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공간으로 재탄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