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상규 'X신 욕설' 후폭풍…與, 징계안 제출에 野 "인민재판"

등록 2019.10.08 16:45: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인영 "명백한 수사 청탁이자 참으로 몰염치한 피고발인"

나경원 "의원에 재갈 물리려 한다…즉각 제소 철회해야"

행안위 국감서도 거론…소병훈 "X신이란 말도 쓰고 창피해"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춘숙(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과 김영호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여상규 법사위원장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19.10.0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춘숙(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과 김영호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여상규 법사위원장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19.10.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김형섭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국정감사장 욕설로 8일 여야가 정면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여 위원장의 욕설 파문에 즉각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로 대응했다. 야당인 한국당은 이를 '인민재판'으로 규정하고 제소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여 위원장은 전날 법사위의 서울고검과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감에서 본인이 고발대상에 포함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게 "함부로 손댈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수사 외압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이를 놓고 벌어진 거친 설전 중 여 위원장이 김종민 민주당 의원에게 "웃기고 앉았네, 진짜 X신 같은 게"라고 욕설을 해 국감장은 한때 아수라장이 됐다.

그러자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명백한 수사 청탁이며 참으로 몰염치한 피고발인의 언행"이라며 "국감장에서 본인에 대한 수사 중지를 요구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한 편의 희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 중지가 검찰 개혁이라는 망언까지 했는데 참으로 뻔뻔하다"며 "더군다나 국감장에서 동료 의원들에게 욕설까지 했다. 역대급 파렴치함"이라고 꼬집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여상규 법사위원장을 성토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0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여상규 법사위원장을 성토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김영호 원내부대표와 정춘숙 원내대변인을 통해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여 위원장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징계안에는 민주당 의원 20명이 이름을 올렸다.

정 원내대변인은 "여 위원장은 본인이 피고발인인데 '수사 하지말라'는 이야기를 했고 동료 의원에게 차마 옮기기 어려운 막말과 욕설을 해서 국회의원의 품위를 떨어뜨렸다"며 "수사 외압을 가했는데 수사청탁이라고 할 수 있고 동료 의원에게 욕설을 했다. 상황을 중요하게 보고 있어 즉각 대처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여 위원장에 대한 당 차원의 제소와 함께 지난 4일 보건복지부 국감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치매', '건망증' 등의 발언으로 논란이 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국당 김승희 의원에 대해서도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윤리특위에 제소를 할 예정이다.

여 위원장이 소속된 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수사를 방해하고 검찰을 탄압하는 '서초동 인민재판'으로도 모자라, 이제 동료 국회의원의 입에도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회 인민재판'을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여당은 제1야당 의원을 향한 인민재판을 즉각 멈추고 윤리위 제소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45호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정감사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0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45호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정감사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08. [email protected]

나 원내대표는 "여 위원장의 패스트 트랙 수사에 대한 언급은 입법부의 일원으로서 행정부 소속인 검찰이 의회 내 정치 행위에 경직된 사법적 잣대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이라며 "거친 표현에 대해서는 이미 공개적으로 사과까지 했다. 훨씬 더 노골적인 편파진행과 날치기를 반복하는 여당이 법사위마저 자신들 뜻대로 통제하겠다는 것은 과한 욕심이자 의회 무력화 시도"라고 주장했다.

여 위원장의 욕설 후폭풍은 이날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혁신처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감장까지 이어졌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이 현행 공직자윤리법에 위반되는지에 대한 질의를 하는 과정에서 '조국 전 민정수석'이라고 호칭하자 소병훈 민주당 의원이 발끈했고 여야 간에 고성이 오갔다.

이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됐을 때 이미 탄핵됐을 의원들이 한 두명이 아니다"고 한 이재정 민주당 의원의 발언에 야당 의원석에서는 "말조심하세요", "사과하라", "함부로 얘기하지 말아라" 등 격분한 목소리가 쏟아져나왔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은 "야, 너 뭐라고 했어. 이게 지금 뭐하는 짓이야"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그러자 소 의원은 "지금 누가 누구에게 사과하라는 건지 모르겠는데 이런 식으로 하지 말자. 상임위에서 'X신'이라는 말도 쓰고 참 창피하다"면서 여 위원장의 욕설을 거론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