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회 지방자치법 만지작…전주시, 특례시 지정 총력전

등록 2019.10.14 13:56: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전주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출정식이 4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실시된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당대표,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도당위원장,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 윤석일 뉴시스 전북본부 본부장을 비롯한 지역 언론 대표와 시민 및 관계자들이 전주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4.0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전주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출정식이 4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실시된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당대표,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도당위원장,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 윤석일 뉴시스 전북본부 본부장을 비롯한 지역 언론 대표와 시민 및 관계자들이 전주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한훈 기자 = 11월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개정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북 전주시가 '광역시가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 등을 개정안에 삽입하고자 총력전에 나선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성남시 분당갑)과 송하진 도지사 등이 전주 특례시 지정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전주 특례시 지정이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회는 여·야 합의에 따라 내달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를 시작으로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본격 심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국회 등 정치권을 상대로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적극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지방자치법의 입법취지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등을 위한 것인만큼 전주를 특례시로 포함하는 내용이 담기도록 국회를 설득한다.
 
특히 인구유출과 산업쇠퇴 등 날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한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주시 특례시 지정이 담길 수 있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두 의원은 인구 100만 이상인 정부안과 달리 인구 50만 이상이면서 행정수요 100만인 도시, 인구 50만 이상 도청소재지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을 개정안을 담았다.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전주 특례시 지정 범국민 서명운동에서는 시민과 도민, 전주를 찾은 여행객 등 70만명 이상이 전주 특례시 지정을 염원을 담아 서명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 특례시 지정은 시민과 도민, 미래세대를 위한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일"이라며 "전주시민과 전북도민들의 열망이 담긴 전주 특례시가 국회를 통과해 실현될 때까지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