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민공모주 3%·언론주권자 배당제 등 경기 정책 제안

등록 2019.12.08 14:51: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도-경기민언련 '경기지역 언론 현실과 발전 방안' 토론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6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지역 언론의 현실과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2019.12.08. heee9405@naver.com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6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지역 언론의 현실과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2019.12.08.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역 언론의 현실을 돌아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경기지역 언론의 현실과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경기도에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경기도 주최,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주관으로 6일 오후 2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 토론회는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커지는 지역 언론의 역할에 비해 어려운 현실을 돌아보고, 더 나은 환경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회 내가 만드는 새로운 경기, 경기 정책축제 나의 경기도’의 하나로 진행됐다.

토론에는 양훈도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김경호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취재국장, 민진연 경기민언련 사무처장, 이영주 경기도의회 의원, 김명래 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의장,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장명구 뉴스Q 기자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김경호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취재국장은 “기자들이 자사이기주의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며 "공익 추구의 문제인데 지역에서 기자들이 스스로 공익적 형태를 창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데 주체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언론의 구조적 현실을 바꾸는 것은 시민들이이 요구한 대로 시민 권력이 나서서 끌고 가야 한다"며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과 관련해 경기도가 표준안을 만들고, 그 안에 시민위원회를 근거로 두고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공모주 3%이상 근거조항을 법과 조례에 둬서 언론이 시민의 감시를 받도록 해야 견제가 가능하다. 우리사주제도 도입하는 것도 권장하고 싶다. 시민 권력이 언론 사주를 견제해주는 장치를 제도에 포함됐으면 한다”고 의견을 냈다. 

김명래 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의장은 “지역 언론에서는 지역 현안을 기사로 쓰는데 수용자에게 도달되지 않다보니 지역언론의 존재감이 없어지고, 수용자 반응이 없어지니 지역언론이 변하지 않고 관성화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장은 “지역언론을 지방분권 시대에 공공재로 본다는 합의가 되면, 제도의 변화이자 언론 수용자에 대한 변화를 이끌 것”이라며 “언론이 민간 기업이자 공공재 역할을 같이 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언론노조가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주 경기도의원은 “시민의 관점에서 경기도의 변화와 현실 문제를 깊이 있게 취재하고 비판하고 대안을 만드는 탐사저널리즘을 키우려면 돈이 필요하다”며 “광고에 의존해서는 힘들고, 일종의 배당금 가지고 취재 저널리즘의 영역에 후원하는 언론 주권자 배당제도를 연구해 시범사업을 하도록 요청 중”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언론 주권자 배당제도 말고도 경기지역 기사를 게재하는 경기형 공공포털 형성, 경기 언론 발전을 위한 공익재단 형태의 경기언론재단 설립 등을 주장했다.

그 밖에도 미디어리터러시의 필요성, 기관 보도자료 폐지, 기자단 폐지 등 다양한 의견들이 시민과 언론 관계자들로부터 제시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