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외교부 "우한에 전세기 4편 투입…공무원 교육시설에 보호"(종합)

등록 2020.01.28 17:54: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00여명 귀국 희망…중국 측과 30·31일 협의 중

이태호 차관 팀장 신속대응팀 파견…의료진 등

공항 도착 후 임시 시설로 이동…장소 검토 중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방호경 각 10만개 지원

[성남=뉴시스]김선웅 기자 = 28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의심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2020.01.28.  mangusta@newsis.com

[성남=뉴시스]김선웅 기자 = 28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의심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2020.0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정부가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700여명을 국내로 이송하기 위해 전세기 총 4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현지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국민 700여명이 귀국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30~31일 양일간 우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 중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초 귀국 희망 예비조사 당시 한국인을 가족으로 둔 중국인도 포함됐지만, 중국 당국 방침으로 최종 명단에선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전세기를 통해 이 차관을 팀장으로 한 신속대응팀을 파견할 계획으로, 의사·간호사·검역관 및 외교부 직원 7명가량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주우한총영사관 직원 일부는 철수하고, 외교부 본부에서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속대응팀과 전세기 수송에 투입되는 승무원들은 사전 교육과 보호장비를 갖추게 되며, 이후 별도 격리되진 않을 예정이다.

이 차관은 "귀국 국민들은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라며 "국내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귀국하는 대로 일정 기간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 생활 시설에 보호 조치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귀국편 도착 공항은 공개하지 않되, 일반 게이트와 분리된 시설을 갖춘 공항을 이용할 방침이다. 귀국 직후 공항에서 임시 생활 시설로 이동되며, 보호 시설로는 공무원 교육시설을 놓고 검토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공항에서 이동 거리가 너무 길지 않고 수용 규모가 적정한 곳을 찾고 있다"며 "다만 해당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바로 설득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28.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28. [email protected]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는 국민들은 추후 전세기 탑승 비용을 각자 부담하게 된다. 외교부는 정규예산 10억원 범위 내에서 비용을 우선 충당한 뒤, 다음달 말까지 탑승객들을 상대로 성인 기준 각 30만원을 입금받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차관은 "전세기편을 통해 민관이 협력해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방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라며 "추가 지원 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보호 물품 여유분이기 때문에 국내 수급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보건 위기에 함께 대처해 한·중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중국 당국이 우한시 및 주변 지역 항공기와 대중교통을 차단하고, 현지 의료 기관 포화 상태로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해 이뤄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