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北, 방역 강화 움직임…방역 협력 제안은 아직"

등록 2020.01.29 11:1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전매체 "비상방역체계 선포" 보도…특집방송도 편성

"사스·에볼라 때도 비상방역위 운영, 격리조치 시행해"

"방역협력은 남북 합의 취지 고려하되 국내상황 봐야"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결과 보도에 대한 논평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1.01.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결과 보도에 대한 논평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1.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통일부는 29일 북한이 전세계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유입을 막기 위해 방역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이번 신종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한 사업을 국가 존망과 관련된 중대한 정치적 문제라고 언급하고 있다"며 "북한에 전반적으로 방역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대외선전매체인 내나라는 방역체계를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을 선포했다고 밝힌 바 있고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특별방송도 편성해 예방 부분을 강조하면서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충분히 알리는 일들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를 통해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런 차원에서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우리 측 인원에 대한 출입경 상황에 대해서 검역을 강화하는 동향이 있다"며 "어제 우리 측 인원에 대한 마스크 착용 요청도 그 일환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2003년 사스, 2015년 에볼라가 발병됐을 때도 감염국으로부터의 방문자를 격리한다든지, 방역 선전활동을 한다든지, 국제행사나 외국인 관광 중단 조치를 취한 사례들이 있다"며 "앞으로 북한 내부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 나가는지는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과거에도 북한이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적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살펴봐야 될 것 같다"면서도 "다만 사스, 에볼라 대응 조치를 비교해 보면 국가비상방역위원회 운영이라든지 격리 조치 시행 방식은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치 시기나 강도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는지 좀 더 살펴봐야 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북측에 마스크 지원 등 방역협력을 제안할 계획이 있는지와 관련해서는 "일단 국내 상황을 봐야 될 것 같다"면서 "더불어서 그간 남북 합의 취지도 고려해가면서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북한 조선중앙TV가 28일 생명을 위협하는 신형코로나비루스를 제목으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과 예방책등을 보도 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0.01.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북한 조선중앙TV가 28일 생명을 위협하는 신형코로나비루스를 제목으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과 예방책등을 보도 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0.01.28.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