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토부 업무보고]시속 400㎞ 고속철도에 GTX까지…11월엔 드론택시 뜬다

등록 2020.02.27 16:35: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초고속철도 등 중심 교통체계 구축키로

교통망 연계해 출퇴근 시간 단축 추진

서울역·청량리역에 복합환승센터 조성

공유모빌리티 환승시설 설치도 추진

[국토부 업무보고]시속 400㎞ 고속철도에 GTX까지…11월엔 드론택시 뜬다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국토교통부가 광역 철도·도로망을 확충하고, 교통수단 간 연계를 강화해 출퇴근 시간 단축에 나선다. 또 오는 11월 드론택시 시험비행에 나서는 등 교통시스템 혁신을 시도한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 했다.

올해 교통분야 업무계획에는 철도중심 교통체계로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고, 교통시스템 혁신을 통한 편리한 출퇴근길을 만들기 위한 방안이 대거 포함됐다.

국토부 박선호 1차관은 "철도 중심 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출퇴근길을 편리하게 만드는 대책이 망라 돼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우선 고속열차 속도를 높이는 작업에 나선다. 특히시속 400㎞의 초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오는 10월까지 고속철도 2복선화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연말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우선적으로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오송~평택 구간에 초고속열차 선로 시설을 도입하고 나머지 구간은 기본계획에 반영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에는 시속 250㎞ 고속열차인 EMU-250을 올해 말까지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간선 철도망 속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GTX A∼C노선의 목표 기한 내 개통도 추진한다.

우선 GTX 사업에서 현재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른 노선인 GTX-A 노선은 오는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에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GTX-C노선은 오는 11월 민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를 거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지난달 기본계획에 들어간 GTX- B노선도 내년 상반기 중 사업자 선정에 나설 계획이다.

아직 윤곽이 드러나지 않은 신규 노선인 수도권 서부권 GTX-D 노선 검토도 본격화한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 중 제4차 광역국가철도망계획안 반영을 목표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노선이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4차 광역국가철도망계획안 수립이 내년 상반기 중 이뤄질 예정이라 이를 감안해 구체적으로 서부권 GTX 도입을 논의할 것"이라며 "서부권 급행철도 검토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또 GTX 노선이 지나가는 서울역과 청량리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철도망 연계교통 이용편의 제고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역·청량리역 환승센터 구상 착수를 통해 고속철도·GTX·도시철도·광역버스 등 연계교통 편의를 제고하고 서울 내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박선호 1차관은 "광역급행철도, 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인프라를 혁신해 주요 국정과제 성과에 대한 국민 체감을 높이고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퍼스트·라스트 마일'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공유모빌리티 환승시설 설치와 PM(친환경 개인교통·Personal Mobility)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퍼스트 마일은 현 위치에서 대중교통까지 거리, 라스트 마일은 대중교통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거리를 말한다. 걸어가야 할 거리에 이 같은 공유모빌리티를 활용해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킨다는 게 정부 복안이다. 

정부는 또 드론·자율주행·플랫폼을 통한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국민 교통 편의를 개선한다.

오는 11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론택시 시험비행에 들어간다. 자유로운 드론 비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비행자유화구역을 지정하는 등 도심형 항공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성장기반 마련에 속도를 낸다.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는 '레벨3' 안전기준을 오는 7월 시행함으로써 세계 최초로 운전자 조향 없이 운행 가능한 자율차의 출시 기반을 조성하고, 세종시에서는 오는 10월 자율주행차 대형버스를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관광도시를 중심으로 관광형 마스(MaaS·Mobility as a Service)를 확산시키고, 버스·택시·렌터카·자전거 등 연계 교통수단을 활용하는 도심형·거점형 등 다양한 마스 도입방안도 오는 7월 마련할 계획이다.

마스는 한 플랫폼으로 여러 교통수단을 한 번에 검색·예약·결제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를  말한다.

정부는 또 오는 6월 플랫폼 택시 확산을 위한 모빌리티 컨설팅 지원팀을 설립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 택시 플랫폼의 출시를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편의를 개선하는 작업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정부는 현재 35개인 M버스 노선을 올해 44개로 확충하고, 예약제도 확대 8개에서 2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요맞춤형 M버스도 오는 9월 도입할 계획이다.

교차로에서 멈춤 없이 통과하는 S-BRT, 간선도로 내 고속버스 전용차로, 연계환승시설을 갖춘 BTX 등 신개념 버스 서비스를 통해 대중교통 속도도 획기적으로 제고할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