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6개월, 많은 일 일어날 수 있어…국정 잘 마무리할 것"(종합)

등록 2021.11.21 22:42: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생방송으로 109분 동안 국민과의 대화

방역·백신·치료제·의료체계 등 질문 쏟아져

손실보상·재난금 등 지원책에 대한 질문도

文 "돌파감염, 3차 추가 접종시 줄어들 것"

"5~11세 접종, 안전하고 효과있으면 시행"

"국산 '먹는 치료제' 3상 실험 중…기대 커"

"소상공인 손실보상, 초과세수 활용할 것"

"재난금, 내각 판단 신뢰…피해 계층 우선"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년 만에 이뤄진 '국민과의 대화'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의 중단 없이 '완전한 일상회복'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또 추가 접종(부스터샷), 어린이 백신 접종 등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한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비롯해 소외·취약계층의 회복을 위한 지원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KBS 생방송으로 109분 동안 진행된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일상으로' 행사에 참석해 "국민들께서 오랫동안 코로나 때문에 고생도 많이 하셨는데 단계적 일상회복에 들어가게 되어서 기쁘다"며 "국민들 일상에서도, 민생경제에서도, 소상공인 영업에서도 활기가 느껴진다"고 먼저 소회를 밝혔다.

이어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경기를 많은 관중이 경기장에서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으니 얼마나 좋냐"면서도 "아직 조금 조마조마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끝까지 단계적 일상회복을 잘 진행해서, 완전한 일상회복을 이루고, 또 끝까지 국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일매일이 위기관리 연속이라 생각하면, (남은 임기) 6개월은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니다. 굉장히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한다"며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또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 국민들께서도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최근) 확진자 수 증가는 단계적 일상으로 들어갈 때 예상한 수치다. 정부는 5000명 1만명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대비를 했었다"면서도 "위중증 환자가 빠르게 늘어서 그 바람에 병상 상황이 조금 빠듯하게 된 것이 조금 염려가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병상을 빠르게 늘리고 또 인력을 확충해서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도록 만들고 한편으로는 취약한 분들에게 추가접종을 빠르게 실시해서 전체적으로 접종효과를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그런 방향으로 이미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현장 국민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1.2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현장 국민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1.21. [email protected]

아울러 문 대통령은 단계적 일상회복의 중단 가능성에 대해 "치료할 수 있는 병실과 의료인력이 확보되어야 하고, 그 부분이 해결된다면 일상회복은 계획대로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확진자가 증가된다고 해서 (일상회복이)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위중증 환자 수가 늘어나게 된다면 부득이 비상조치를 취하거나, 일상회복 단계를 더 나아가는 부분을 잠시 멈추거나, 거리두기를 강화하거나 이런 조치가 없으란 법이 없다"며 "정부와 국민들이 함께 협력해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먹는 치료제 개발 기대 커", "5~11세 접종 안전하면 시행"

문 대통령은 이날 추가 접종(부스터샷), 어린이 백신 접종 등을 통해 코로나19 접종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국산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과 연계해 "지금 2차 접종 완료율이 전 국민 대비 79%정도 된다. 접종 대상자들을 놓고 따지면 90%가 넘는다. 굉장히 높은 접종률을 기록한 것"이라면서도 "3차 접종을 보다 빠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1.2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1.21. [email protected]

이어 접종 독려를 위한 인센티브로 "여러 가지 시설에 보다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해 드리고 있다"며 "해외 여행 같은 경우에도 접종이 완료된 분들, 음성 확인서를 소지한 분들에게 좀 더 우선적으로 혜택이 가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인센티브를 떠나서 각자의 건강을 위해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모든 국민들께서 적극적으로 3차까지 응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해이해지는 분위기가 있다. 뭔가 조금 안심해도 될 것 같은데 그러나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국을 보면 접종률이 높아지고 일상회복을 하면서 오히려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는 사례도 많이 있다"며 "접종률이 높아지더라도 끝까지 개인적으로 지켜야 하는 마스크(쓰기)를 비롯한 방역수칙들, 거리두기 이런 부분들은 잘 지켜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돌파감염과 관련해서도 "(돌파감염은) 접종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정부는 추가 접종의 기간을 단축해서 취약한 분들은 4개월, 안 그런 분들은 5개월 (후에 접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빠르게 추가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며 "3차 접종까지 이뤄지면 돌파감염의 사례는 현저하게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두 딸을 키우는 한 학부모의 질문을 받고 5~11세 어린이 백신 접종과 관련해 "미국에서는 시행을 하기 시작했다"며 "경과를 잘 지켜 보고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한국도 백신접종 연령을 낮춰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1.11.2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21.11.21. [email protected]

또 "(한국은) 현재 12세 이상으로 백신 접종 연령을 낮췄다. 지금 16세, 17세의 경우는 거의 70% 이상 접종을 받은 상태"라며 "그보다 어린 연령에 대해서도 빠르게 접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학교로 방문해서 접종한다든지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백신 관련 '가짜 뉴스'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안에 대해서는 "지난 여름방학 때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접종해 본 바에 의하면, 면역 효과도 오히려 연세가 있는 분보다는 높은 효과가 나타났고 이상반응은 일반 성인들의 절반 이하였다"며 "그만큼 우리 학생들에게도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국산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먹는 치료제에 대해서 (국내) 11개 회사가 개발 중에 있는데 그 중 2개 회사가 지금 3상 실험에 들어가 있는 상태"라며 "그동안 경과가 좋기 때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국산 치료제가 나오기 이전에 해외에서 2종류가 개발됐기 때문에 우리가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40만명분을 체결했는데, 늦어도 내년 2월에는 들어올 계획"이라며 "그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초과세수 활용" "재난금 내각 판단 신뢰"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를 마친 후 국민패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11.2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를 마친 후 국민패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11.21.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손실보상을 비롯해 소외·취약계층의 회복을 위한 지원 의지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서 정부가 여러 차례 추경을 편성해서 지원을 해드렸지만 실제로 자영업자 입장에서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며 "정부는 최대한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이번에 초과세수 등을 활용해서 더 많은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뿐만 아니라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된 관광이나 여행업이나 문화예술업 등 분야에 대해서도 더 많은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들이 제일 어려움을 겪는 것은 임대료일 것이다. 곳곳에 보면 공실들이 많은데, 그런데도 점포주들은 임대료를 낮추지 않는다"며 "경제 사정에 맞게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헤아려서 임대료를 낮춰준다고 하면 서로 상생할 수 있을 텐데 안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그분들이 스스로 임대료를 낮추는 경우에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그것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주택의 경우에 공공임대주택제도를 하듯이 점포의 경우에도 그런 방안을 구상해서 전체적으로 임대료가 내려갈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점포를 임차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안일 수 있겠다고 생각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인지, 또 지급할 경우에 어떤 분들에게 지급할 것인지, 전 국민에게 지급할 것인지 또는 더 어려운 분들, 피해를 많이 입은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인지라는 판단에 대해, 우리 내각의 판단을 신뢰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정 갈등을 겪었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에 대해 사실상 전 국민 지급을 반대해 온 내각의 손을 들어주고, "지금 대체로 정부 입장은 (국민께서) 말씀하신 방향대로 하고 있다"며 소외·피해 계층을 우선 지급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