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은, '부산 이전' 내홍 심화…강석훈 드라이브 속 노조는 감사청구

등록 2023.01.14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은, 부산 이전 예산 68억 책정…이전기관 지정안도 1분기 제출

"불법적인 부산 이전" 주장 산은 노조, 감사원에 감사 청구

[서울=뉴시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2021.03.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2021.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KDB산업은행이 본점 부산 이전을 위한 행정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노동조합이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등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은 올해 부산 이전을 위한 예산으로 68억원을 책정해 금융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동남권 영업력 강화'라는 명목으로 산업은행의 동남권 조직 운영비 용도의 경비 예산 11억원과 사무실 확장 등의 자본예산 57억원 등이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해 11월 부산에 '지역성장지원실'을 이전하고 동남권역을 영업거점으로 하는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는 한편, 조선·해운업체의 금융지원과 선박금융업무 지원을 위한 해양산업금융실을 1·2실로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동남권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조직개편과 이를 뒷받침할 예산 편성까지 끝낸 산업은행은 금융위를 통해 올해 1분기 안에 국토교통부에 이전기관 지정안을 제출함으로써 행정작업도 끝낼 계획이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도 올해 부산 이전 완수를 다짐하는 모습이다. 계묘년(癸卯年) 신년사에서 새해 산업은행의 3가지 목표 가운데 하나로 '국가경제의 지속 발전을 위한 지역성장'을 내세웠다.

강 회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는 해를 거듭할수록 벌어지고 있고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을 성장거점으로 육성해나가는 정책적 노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최고의 지역개발 역량을 보유한 우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앞으로 수도권과 동남권을 국가성장의 양대 축으로 삼고 그 밖에 소외된 지역까지 세심히 살펴 어느 한쪽으로도 기울지 않은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부산 이전에 반대해 온 산업은행 노조는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고 소송까지 검토하는 등 반발도 커지고 있다.
산업은행 노조는 지난 12일 본점 부산 이전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한편, 이전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예산집행의 방만함과 강 회장의 근태 불량 등을 주장하며 감사원에 국민감사 청구서를 냈다.

청구사항은 공공기관의 사무처리에 대한 감사와 부패행위에 대한 감사다.

산업은행 노조는 본점을 부산으로 옮기기 위한 '이전준비단' 설치가 법률상 명시된 절차를 위반했으며 강 회장이 부산 이전 문서를 결재한 것은 한국산업은행법과 정관을 위반한 것이란 입장이다.

이전준비단 설치·운영비와 이전 준비 컨설팅 용역비, 동남권 영업 확대 소요비용, 부산 임원 집무실 설치 및 출장비 등은 공공기관 예산을 낭비한 부패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강 회장의 근태가 불량하다며 이에 대한 감사도 청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강 회장의 법률과 절차를 무시한 일방적인 의사결정에 불복해 많은 직원이 회사를 떠나고 잇으며 2022년 한 해 동안 자발적 퇴사자는 예년의 두배가 넘는 93명으로 알려졌고 하루가 멀다하고 동료 직원의 퇴사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며 " 회장의 일방적이고 불법적인 부산 이전 졸속추진에 대해 감사원은 감사실시를 결정하고 조속히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