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경기개발연구원, 1기 신도시 '녹물과의 전쟁' 해소안 마련

등록 2013.03.21 17:10:48수정 2016.12.28 07:11: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양=뉴시스】이승호 기자 = 13일 경기 안양시 평촌신도시 내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보관 중인 배관 샘플. 이 아파트는 지난해 10월 배관 교체공사 뒤 배관 두께보다 두배나 두터운 녹이 쌓인 기존 배관을 보관하고 있다.  jayoo2000@newsis.com

【안양=뉴시스】이승호 기자 = 경기도 1기 신도시마다 겪고 있는 '녹물과의 전쟁'을 해결할 방안이 나왔다.

 경기개발연구원은 각 지자체나 지방공사의 지역개발기금을 각 아파트 단지에 장기 저리로 융자해 공동배관을 교체, 녹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21일 내놨다.

 경기도의회 박용진(민·안양5) 의원이 의뢰해 진행된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94년 이전에 지어진 도내 1기 신도시는 성남 분당, 안양 평촌, 고양 일산, 군포 산본, 부천 중동 등 16만2000세대에 이른다.

 이 곳에 쓰인 공용배관은 모두 지금은 사용이 금지된 아연도 강관이다. 아연도 강관은 녹과 스케일이 빠르게 생겨 수질·수압·누수 등에서 문제가 발생, 각 아파트마다 '녹물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녹물을 없애기위해서는 배관을 동관이나 스테인리스관으로 모두 교체해야 하지만 문제는 도내 신도시 아파트마다 배관교체에 쓸 수 있는 장기수선충담금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연은 도내 아파트 단지의 71.9%만이 장기수선충당금을 적립하고 있고, 금액은 907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 돈은 엘리베이터 교체, 아파트 외관 보수 등에도 써야 돼 배관 교체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실제로 3분의 1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반면 도내 아파트 노후배관 교체에만 8660억원~1조2990억원이 들 것으로 경기연은 추정했다.

 경기연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 지자체의 시설관리공단 등 지방공사에서 지역개발기금을 아파트단지에 융자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지역개발기금은 이자율 3.5%에 2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이 조건이며 융자금과 이자는 '배관교체 할부금'이라는 항목으로 아파트 관리비에 추가해 별도 징수하는 방식이다. 주민은 세대당 기존 관리비의 1만원 안팎을 부담하게 된다. 

 또 경기도시공사가 도의 지역개발기금을 융자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경기도시공사가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아파트 단지별로 신청을 받아 배관 교체비용을 융자하는 방식이다.

 경기연 관계자는 "주택법이나 수도법 등 현재 법률에서도 각 지자체가 조례로 아파트 단지내 공공시설물의 보조금 지원 범위를 정하도록 돼 있지만, 도내 지자체마다 소형 평수와 세대별 배관만 보조금을 융자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조례를 바꿔 보조금 지원 범위를 확대하면 얼마든지 공용배관 교체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쏟아지는 녹물로 도민의 생활권과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는 상태"라며 "각 지자체마다 이를 해결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녹물과의 전쟁'을 끝낼 수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