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슐럼베르거, 2013년 2분기 실적 발표

등록 2013.07.22 17:06:26수정 2016.12.28 07:48: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리=BW/뉴시스】

2013년 2분기에 슐럼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NYSE:SLB)가 1분기의 105억 7000만 달러, 2012년 2분기의 103억 4000만 달러 보다 증가한 111억 80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슐럼베르거 귀속 경상이익은 15억 4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9%,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했다.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희석 주당경상이익은 1.15 달러에 달해, 전분기의 0.97 달러, 2012년 2분기의 1.01 달러와 비교된다.

2013년 2분기에 슐럼베르거는 이란의 서비스 운영 축소를 완료했다. 이에 이 사업의 과거 실적인 중단운영으로 재분류됐고, 기존의 모든 분기가 수정됐다.

2013년 2분기에 슐럼베르거는 0.51달러의 주당 순신용을 기록했다. 슐럼베르거는 2013년 1분기에 0.07달러 주당 비용과 2012년 2분기에 0.02달러 주당 비용을 기록했다. 

오일필드 서비스(Oilfield Services) 수익은 111억 8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 분기 대비 6%, 전년동기대비 8% 증가했다. 오일필드 서비스 세전 영업이익은 22억 800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16%,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했다.

팔 키브스가드(Paal Kibsgaard) 슐럼베르거 최고경영자는 다음과 같이 코멘트 했다. “슐럼베르거의 강력한 2분기 실적에서 해상과 주요 육상 시장에서 보다 활발한 해외 활동이 눈길을 끌었다. 북미에서 슐럼베르거는 경쟁적인 육상 가격과 캐나다 서부 육상에서 저조한 굴착 활동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실행과 심해활동의 강화로 원동력을 얻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과 중동·아시아 및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에 힘입어 두 자리 수의 분기대비 수익성장을 거둘 수 있었다. 전체 지역은 강력한 실행과 통합성과를 보였고, 신기술 매출로 전체 지역에 걸쳐 20% 이상의 운영마진을 확보했다”

“해외 실적에는 중국과 호주에서 탐사와 시추활동이 회복하고,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 등 주요 시장에서 성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중동·아시아 지역의 기여가 컸고, 육상과 해저 탄성파 활동 모두 진전을 보였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러시아와 북해 활동이 회복했고, 사하라이남 지역의 탐사가 증가해 성장을 촉진했다. 중남미에서는 비록 계절적인 탄성파선 운송으로 효과가 상쇄됐지만, 통합 프로젝트 관리(Integrated Project Management)가 활기를 띠었다” 

“2분기에는 새로운 지층 평가, 드릴비트와 시추공 마무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 증가로 신기술 구축이 활기를 띠었다. 카메론 정부와 원서브시(OneSubsea™) 합작사업을 완성했고, 이 새로운 합작사업을 통해 동종급 최고의 새로운 해저 기술과 솔루션 기회를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 통합능력 강화로 유수 프로젝트와 생산관리 사업을 결합해 공동 전문지식과 포트폴리오 일치를 통해 성장을 구가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1분기 이래 경기 연착륙에 대한 전망은 거의 변함없다. 미국은 정부예산자동삭감시행의 효과를 거의 보지 않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여전히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지표는 여전히 혼란스럽다. 석유가스 가격에서 알 수 있듯이, 석유와 천연가스에 대한 공급수요는 그대로다. 하지만 E&P 지출은 상향 조정돼, 올해 4분기 연속 지출이 두 자리 수로 증가하고, 장기적인 석유, 가스 개발 추세를 시사했다” 

“굴착기 가동기 수 전망과 고객활동으로 알 수 있는 지출예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산업전망, 진출 시장에서 전략적 입지, 기술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전반적인 성과 개선 능력을 자신한다”    

△ 기타 주요활동

- 2분기에 슐럼베르거는 평균 73.07 달러(총 5억 달러)에 보통주 680만 주를 재매입했다. 이번 재매입으로 2008년 5월에 이사회가 승인한 80억 달러의 주식 재매입 프로그램을 완료했다. 2013년6월 30일 기준, 슐럼베르거는 총 78억 달러의 매입가로 1억 500만 주의 보통주를 재매입했다. 1억 8700만 달러의 잔여분은 2013년 3분기에 소진될 것이다. 2013년 7월 18일에 이사회는 2018년 6월 30일까지 100억 달러를 재매입하는 새로운 계획을 승인했다.
 
- 2013년 6월 24일에 카메론과 슐럼베르거는 해저 석유가스 시장 제품 ,시스템, 서비스를 제조, 개발하는 합작사업인 원서브시를 출범시켰고, 모든 필수 규제승인을 확보했다. 양 당사자는 2013년 6월 30일에 계약을 확정했다. 슐럼베르거는 이번 계약으로 10억 3000만 달러의 이익을 거뒀다.

△ 오일필드 서비스(Oilfield Services)

2013년 2분기 수익은, 해외 시장이 전분기 대비 8% 또는 5억 4300만 달러 증가한 77억 달러를 기록한 반면, 북미시장이 2% 또는6700만 달러 증가한 33억 6000달러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6% 증가, 전년동기대비 8% 증가한 111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부문별로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수익은 전분기 대비 10% 증가한 30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시추그룹(Drilling Group) 수익은 4% 증가한42억 9000만 달러에 달했다. 이러한 수익 증가는 계절적인 회북, 점유율 증가와 특히 와이어라인(Wireline) 기술을 비롯한 해상 및 주요 해외육상 시장의 탐사활동 증가에 기인했다. 기타 기술은 웨스턴게코(WesternGeco), 슐럼베르거 정보솔루션(SIS), 시추·측정(Drilling & Measurements)과 M-I SWACO로부터 큰 원동력을 얻었다. 굴착 활동 감소로 인한 캐나다 서부의 계절적인 타격에도 불구하고 생산그룹(Production Group)은 전분기 대비 4%의 성장을 기록했다. 미국 육상에서 압력 펌핑 용량의 산업용 사용 개선과 전세계의 시추공 마무리 코일 터빙 활동 증가, 완결(Completions) 제품의 해외 매출 강세가 성장에 기여했다.

지역적으로, 중동·아시아 지역은 중국와 일본의 탐사, 시추 활동의 계절적인 회복, 중동·아시아 지역 전체에 웨스턴게코 UniQ* 육상 탄성파 생산성 개선,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의 다각화된 프로젝트와 활동 포트폴리오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27억 달러의 수익을 거둬 전분기 대비 성장을 견인했다. 또 웨스턴게코 선박 가동률 개선과 오스트랄라시아 지역 시장에서 강력한 시추활동이 성장에 기여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수익은 노르웨이에서 라이선싱 수주에 앞선 웨스턴게코 멀티클라이언트 매출 증가와 러시아와 북해에서 계절적인 시추탐사 활동 증가로 10% 높은 31억 달러를 기록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수익 또한 기니 만의 탐사활동 증가로 인해 전분기 대비 증가한 반면, 앙골라 활동은 프로젝트 지연으로 저조했다. 중남미 수익은 아르헨티나의 강력한 통합 프로젝트관리(IPM) 활동 영향이 브라질에서 선박을 이송한 후 웨스턴게코의 해상 가동률 감소로 대폭 상쇄되면서, 소폭 증가한 19억 달러를 기록했다. 북미 수익은 북미 해상 수익이 강력한 와이어라인 심해활동과 웨스턴게코에 힘입어 증가하면서, 2% 오른 33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육상 사업은 두 자리 수 성장을 기록했지만, 굴착 활동 감소로 인한 캐나다 서부의 계절적인 둔화로 상쇄됐다. 미국 육상 굴착기 가동 수가 미미하게 증가한 반면, 산업용 압력펌프 용량 가동률 증가로 시추 효율성이 개선돼, 유정 서비스 단 수(stage count)가 증가했다.
 
2분기 세전 영업이익은 22억 8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6%,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해외 세전 영업이익은 16억 9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8% 증가했고, 북미 세전 영업이익은 6억 62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6%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해외 세전 영업마진이202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22.0%에 달하고, 중동·아시아 세전 영업마진은 24.6%로 178베이시스 포인트가 증가했고,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은 275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 20.6%, 중남미는 107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 20.6%를 기록한 가운데, 세전 영업마진은 178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20.4%를 기록했다. 해외마진 확대는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와 중동·아시아 지역의 강력한 실적과 더불어 계절적인 활동 회복에 기인한다. 고마진 탐사, 탄성파 및 심해활동 증가 또한 해외마진 확대에 기여했다. 캐나다 서부의 계절적으로 저조한 굴착 활동에도 불구하고, 북미 세전 영업마진은 전분기 대비 65 bps 증가한 19.7%에 달했다. 미국 육상 마진은 효율성 개선, 가동률 증가, 압력펌프 원자재 비용 감소로 확대된 반면, 북미 해안 마진은 탄탄한 와이어와인 심해 활동과 웨스턴게코로 인해 증가했다.

사업별로 전분기 대비,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세전 영업마진은 강력한 웨스턴게코와 와이어라인 실적에 힘입어 380 bps 확대된 30.1%에 달했다. 시추 그룹의 세전 영업마진 시추·측정성과와 중동·아시아 및 중남미에서 IPM 프로젝트의 수익성개선으로 97 bps 증가한 18.7%를 기록했다. 생산그룹 세전 영업마진은 미국 육지에서 압력펌프 가동률과 효율성이 개선 되면서 시추공 서비스(Well Services)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116 bps 증가한 15.9%를 기록했다.

다수의 기술 혁신과 통합 성과가 2분기 실적에 기여했다. 

쉘(Shell)이 최근에 위탁 받은 동, 서, 북 아프리카 심해굴착 작업에서 석유가스 탐사유정을 시추하기 위해 슐럼베르거와 5년 동안 다중국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원거리 심해 환경에서 고(高) 이동성 시추 굴착 탐사를 도입한다는 개념은 적은 풋프린트에서의 서비스 통합으로 가능해졌다. 이 밖에 습득한 지식적용과 더불어 인원, 프로세스의 지속성은 운영 위험과 비생산적인 시간을 단축하는 열쇠가 된다.

노르웨이 북해에서는 BG 노르게(BG Norge)가 향후 5년 동안 크나르(Knarr) 유전 개발과 대륙붕에서 기타활동을 아우르는 총 11개의 슐럼베르거 유전 서비스 계약을 연장했다. 이 11개 계약에는 방향성 시추, 측정, 시추중검층, 이수검층, 물리 검층, 시추 유체 관리, 코일 튜빙, 유정 검사, 천공, 완결, 시멘팅 서비스가 포함됐다.

아랍 에미리트 연합에서 와이어라인 마이크로파일롯(Wireline MicroPilot)* 단일정 심부채굴 강화 EOR 평가 기술이 하향공 유체와 지층 원유 주입을 실행하기 위해 ADCO(Abu Dhabi Company for Onshore Operations)의 유정에 도입됐다. 마이크로파일롯 기술은 저류층에서 석유와 물 흐름을 결정하는 암성 속성과 관련한 중요 정보를 제공했다. 또 이 정보는 코어와 저류층 규모 간 간격을 좁히는 데 기여해, 저류층 모델링 개선을 도모했다.

콩고 연안에서는 ENI가 무와피(Mwafi) 유전에서 매우 복잡한 유정 시추와 완결을 실행하는 데 있어 슐럼베르거 기술이 도입됐다. 시추·측정 파워드라이브 아쳐(PowerDrive Archer)* 고완성률 회전식 조절 기술과 맞춤화된 스미스(Smith) 드릴비트가 토피를 통해 3D 유정 굴착에 사용됐다. 저류층에 유정 배치는 시추·측정 페리스콥(PeriScope) *해저 경계 매퍼, adnVISION 사분밀도 중성자, 시추중 소닉스콥(SonicScope)* 멀티폴 음파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처리됐다. 이 유정은 일정보다 20일 앞서 총 깊이까지 시추됐고, PropGUARD* 섬유-기반 프로판트 호나류 제어 기술과 부르봉 헤럴드 유정 서비스(Bourbon Herald Well Services) 시뮬레이션 선박을 이용해 3단계 파셰 작업으로 완결됐다.

콜롬비아에서 시추공 마무리 LIVE(Well Intervention LIVE)* 디지털 슬릭라인 기술이 셰브런(Chevron)의 연안 유정포기 작업에 구축됐다. LIVE 서비스는 단일 유닛에서 기계적 실시간 관정공 서비스를 제공해, 유정고립 플러그를 복구하고, 와이어라인 파워젯 오메가(Wireline PowerJet Omega)* 심해천공형 충전기로 다중 튜빙을 펀칭하며, 실시간으로 조율되는 테스팅 서비스 eFire* 전자 점화 헤드 기술을 이용한 청결한 화학적 튜빙 절단기를 가동했다. 슐럼베르거 기술을 적용해 운영효율성을 높인 결과 셰브런은 막대한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총 작업시간을 27일에서 21일로 줄였다.  

2012년 중반에 리퀴드 로보틱스(Liquid Robotics)와 슐럼베르거는 세계 최초의 파력, 자율 해양 차량인 웨이브 길더(Wave Glider(R))를 이용해 석유가스 업계를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리퀴드 로보틱스 오일가스(Liquid Robotics Oil & Gas)라는 합작사업을 설립했다. 최근에 호부 북서부 휘트스톤 지역 근처에 탁도 등 측정 센서가 장착된 웨이브 길더가 구축돼 셰브런은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표층시료채취 작업 시작 전에 신뢰할 수 있는 기저층 조사를 실시했다. 60일 동안 총 1424 해상마일이 커버됐다. 환경검사를 위해 작업 후 추가적인 저속촬영 측정이 실시될 것이다. 웨이브 길더 기술이 널리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 탐사와 환경 모니터링과 관련한 연안 석유가스 사업자들은 문제해결 능력을 더욱 신뢰받고 있다.  

북미에서 수압파쇄운영에 사용되는 디젤 엔진 용도의 이원연료, 이중연료 기술 구축을 선도한 슐럼베르거는 2년 전에 캐나다에 이 기술을 도입했다. 이원연료로 디젤 엔진은 혼합 디젤과 압축 천연가스, 액화천연가스 또는 유전가스 등의 천연가스로 구동이 가능하다. 북미 시장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발전 공급업체와 기술 개발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육상에서 슐럼베르거는 미국 전역에 걸쳐 이원연료추진 크루를 다수 구축했다. 슐럼베르거는 2013년 6월에 이원연료 기술을 이용해 600번째 작업을 완료했고, 이원연료 작업으로 전체 연료비용이 25-40% 절감하고, 안전 또는 엔진 성능 저해 없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였다.
 
△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2분기 수익은 30억 1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0%,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세전 영업이익은 9억 8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25%,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전분기대비 수익증가는 미 멕시코 골프만, 브라질,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와 중동에서의 강력한 탐사활동으로 인한 와이어라인 서비스 이용 증가에 주로 기인한다. 러시아와 중국에서 수익 또한 계절적인 활동 회복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웨스턴게코 수익은 노르웨이에서 따낸 라이선싱 수주에 앞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 증가, 북해에서 선박 활동의 계절적인 회복,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에서 UniQ* 육상 탄성파 생산성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또 SIS 수익은 중남미와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제품 매출과 소프트웨어 관리 증가로 신장됐다.

세전 영업마진은 강력한 고마진 웨스턴게코 멀티클라이언트 매출과 강력한 와이어라인 심해 활동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380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 30.1%를 기록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에 걸쳐 다수의 기술 도입이 2분기 실적에 기여했다.

북해에서, 웨스턴게코는 북해에서 최초로 DISCover* 광대역 심층 보간 스트리머 기술을 이용해 BP를 대신해 두 개의 고도 4D 조사 수집을 시작했다. 매그너스(Magnus), 포이네이븐(Foinaven), 시할리온(Schiehallion), 로얄(Loyal) 유전에 걸쳐 약 740 km2를 커버하는 이번 조사는 미달 장애물과 상당한 동시작업이 수반된다. 

웨스턴게코는 미 멕시코 만 동부의 드소토 캐니언, 미시시피 캐니언, 롤리드 리지(Lloyd Ridge) 지역에서 실시하는 새로운 포 포인트 3D(Four Point 3D) 광대역 멀티클라이언트 조사에서 데이터 수집에 착수했다. 이 협소-방위 조사는 9,600 km2에 걸쳐 약 400개의 외측 대륙붕(OCS) 광구를 커버하며, 기록된 탄성파 신호 광대역을 최적화 하기 위해ObliQ* 슬라이딩-노치 광대역 기술을 이용한다. 데이터 프로세싱에는 풀 파형 역산과 경사횡적등방성 이미지가 포함될 것이다.

웨스턴게코는 RWE 데아 노르게(RWE Dea Norge AS)로부터 노르웨이 해에서 확보한 APA 2012 라이선스에 걸쳐 약 1,250 km2의 광대역 탄성파 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주를 받았다. 이 계약은 ObliQ* 슬라이딩-노치 광대역 수집과 이미징 기술을 이용한 노르웨이 연안 최초의 제3자 독점 조사를 의미한다. 기존의 데이터 품질이 불량한 제3, 백악기, 쥐라기 구역에서 해상도를 강화하고 단층 정의를 개선한다는 목적 하에Q-마린 솔리드(Q-Marine Solid)* 스트리머와 델타(Delta)* 보정 해양 광대역 소스 또한 도입될 것이다.

웨스턴게코는 노바스코샤 연안에서 12,000-km2 3D 광-방위 조사 데이터 수집과 처리를 위해 쉘 캐나다(Shell Canada Limited)에게 다년 계약을 부여했다. 이번 계약은 캐나다 연안에서 시행되는 최초의 광-방위 조사이자 노바스코샤 최대규모의 탄성파 프로그램이다. 이번 조사는 핼리팩스에서 남쪽으로 275 km 떨어진 셸번(Shelburne) 분지에서 쉘이 획득한 새로운 탐사 라이선스와 관련해 진행되며, WG 마젤란(WG Magellan)과 WG 쿡(WG Cook)이 Q-마린 솔리드 스트리머 기술을 이용해 조사를 실시하며, 게코 타우(Geco Tau)와 오션 오디세이(Ocean Odyssey)라는 2척의 전용 선박의 지원을 받는다. 이번 조사는 2013년 6월부터 시작했고, 2014년에 더 많은 데이터가 수집될 예정이다.

영국 북해에서 천해 미고결 지층에서 고품질 점착성 석유 샘플을 확보하기 위해 와이어라인 새턴(Wireline Saturn)* 3D 방사 탐사(Radial Probe) 기술이 엔퀘스트(EnQuest)에 구축됐다. 새턴 타원 탐사 설계가 제공하는 더 넓은 유동 면적으로 운영 효율성이 개선돼, 사업자들은 기존의 샘플링 방법보다 유체 샘플링 시간이 최대 75% 절약할 수 있다.

미국 멕시코 걸프 만에서 와이어라인은 최근 심해 탐사 성공을 평가하는 데 있어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하는 셸에게 최신 세대의 저류층 유체 샘플링 기술을 구축해 줬다. 인시투 밀도(InSitu Density)* 저류층 유체 밀도와 인시투 점도(InSitu Viscosity)* 저류층 유체 점도와 인시투 컬러(InSitu Color)* 저류층 유체 컬러센서 측정으로 구성된 MDT* 모듈 지층 다이내믹 검사기가 이용돼 17갤런의 비오염 저류층 유체를 수집했다. 비교적 대량의 고품질 유체 샘플은 탐사에서 개발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진전에 필수적인 보증을 고객에게 제시했다. 또 샘플링 과정에서 생성된 다양한 측정 데이터로 프로젝트의 랩 분석시간이 약 2주 단축됐다.  

호주에서 와이어라인 유전체 스캐너(Wireline Dielectric Scanner)* 다중주파수 유전체 분산 기술이 광물구조가 복잡한 저류층에서 안정적인 물포화 측정을 위해 코노코필립스(ConocoPhillips)에 최초로 이용됐다. 이 저류층에서 물포화 데이터는 기존의 저항 측정에 복잡한 광물 구조가 미친 영향 때문에 수집이 쉽지 않았다. 유전체 스캐너 기술은 저항검층, 코어 분석 데이터, 물 염도 분석과 분리된 석유기반 진흙 환경에서 부동 물포화를 제공했고, 코노코필립스가 핵심적인 저류층 변수 측정에서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줬다.

카타르에서 시추공 음향 반사 조사(BARS)를 이용한 와이어라인 소닉 스캐너(Wireline Sonic Scanner)* 음향 스캔 플랫폼 기술이 토탈 E&P 카타르(Total E&P Qatar)가 케이싱을 통한 시추공의 지층을 평가하는 데 도입됐다. 이 기술로 수집된 데이터는 시추공에서 최대 100피트의 거리까지 신뢰할 수 있는 영상을 제공해, 3D 표면 탄성파로 이미지 통합을 가능케 했다. 지층특성과 케이싱 뒤의 반사물을 측정할 수 있는 BARS 기술은 지굴 또는 기존 유정의 재설계를 통해 성숙유전에서 유정 배치와 최적화된 유정 완결을 가능케 한다.

텍사스 남부에서 과도하게 물이 생성된 수평정을 보수하는 데 와이어라인 스루비트(Wireline ThruBit)* 검층 서비스가 구축됐다. 밀도, 다공성, 음향 및 저항성 센서 등 스루비트 메모리 툴이 보수 튜빙을 통해 나공 완결까지 끌어 올려졌다. 그 결과 물이 파열에서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었고, 추후에 파열된 틈이 메워졌다.

노스 다코타에서 와이러라인 분리 스캐너(Wireline Isolation Scanner)* 시멘트 평가 기술이 제너지(Zenergy)의 박켄(Bakken) 셰일 가스전에 구축됐다. 독특한 연성 감쇠 측정 덕택에, 이 분리 스캐너 서비스는 유정 케이싱 뒷면의 경량 시멘트를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기존의 기술이 직면한 한계를 극복했다. 이 밖에 이 분리 스캐너 툴은 드릴 마모를 확인하기 위해 72 방사 초음파 두께까지 측정했고, 그 결과 제너지는 고가의 파쇄 스트링과 복구 스퀴즈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러시아에서, Surgutneftegas는 SIS 페트렐(Petrel*) E&P, 제오프레임(GeoFrame)* 저류층 특성을 위한 라이선스와 이클립스(ECLIPSE)* 저류층 시뮬레이션, 테크로그(Techlog)* 유정보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매하고, 3년간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했다. Surgutneftegas는 1995년부터 SI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E&P 의사결정 효율성을 높이고, 저류층 복구 관리를 개선하며, 시추공 마무리를 최적화 하기 위해 신설된 지질 및 지구물리학(Geology & Geophysics)과 저류층 엔지니어링(Reservoir Engineering) 사업부에 SIS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확대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 시추 그룹(Drilling Group)

2분기 수익은 42억 9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4%, 전년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세전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대비 11% 증가한 8억 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수익은 주로 러시아와 중동·아시아 지역에서 시추·측정부문의 강력한 해외, 연안 활동과 M-I SWACO 테크놀로지(M-I SWACO Technologies)에 주로 힘입어 증가했다. 이 밖에 시추·측정부문과 M-I SWACO는 미국 육상의 활동증가로 강력한 실적을 보고했지만, 캐나다 서부의 계절적인 굴착 활동 둔화로 대부분 상쇄됐다.

전분기 대비 세전 영업마진은 미국, 러시아, 중동에서 시추·측정부문의 육상활동 증가와 중동과 중남미에서 IPM 프로젝트의 수익성 개선으로 97 bps 증가한 18.7%를 기록했다.

시추 그룹의 다양한 기술이 2분기 실적에 기여했다.
 
중국에서 복잡한 지질과 까다로운 시추 구조로 유명한 중국 서부지역의 하데유전(Hade Field) 미탐사 저류층에서 20개의 유정을 시추하기 위해 시추·측정부문기술이 중국석유타림유전회사(PetroChina. Tarim. Oilfield Company)에 구축됐다. 파워드라이브 아쳐(PowerDrive Archer)* 고완성률 회전식 조절, 네오스콥( NeoScope)*†원천없는 시추중 지층평가, 페리스콥(PeriScope*) 해저 경계 매퍼, 지오비전(geoVISION)* 시추중촬영 기술이 동시에 이용돼 얇은 목표 층을 따라 유정의 정확한 배치를 가능케 했고, 물이 있는 인접지역으로의 시추를 방지했다. 딱딱한 지층에도 불구하고 이 시추 기술은 요구되는 완성률을 확보했고, 굴착 당 시추된 피트 길이와 침투율을 개선했다. 그 결과, 시작점에서 총깊이까지 전반적인 시추 시간이 67일에서 42일로 단축됐다. 이 밖에 최초로 시추된 5개 유정에서 실시한 평균 생산 검사에서 중국석유타림유전회사의 목표보다 50%나 생산율이 높은 것이 확인됐다. 

중국 중부 지역에서는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CNPC)의 자회사인 CNPC 츄안칭 시추 엔지니어링 컴퍼니(CNPC Chuanqing Drilling Engineering Company Limited)과 협력 하에 슐럼베르거 시추 그룹(Schlumberger Drilling Group)의 기술이 쉘 중국 스촨 프로젝트(Shell China Sichuan Project)에 구축돼, 푸순(Fushun) 셰일 가스 광구에서 시험공과 수평정을 구축하는 데 이용됐다. 커브와 수평섹션을 시추하는 데 시추·측정 파워드라이브 X6*, 파워드라이브 보르테X(PowerDrive vortex)*, 아쳐(PowerDrive Archer)* 고완성률 회전식 조절 기술에 마이크로스콥(MicroScope)* 저항력-시추중 이미징 기술과 페리스콥(PeriScope*) 해저 경계 매퍼 기술이 더해졌다. ROPO* 침투율 최적화로 가능했던 이와 같은 통합 시추 서비스에는 스미스 스피어(Smith Spear)* 셰일-최적화 PDC(스틸 몸체 다결정 다이아몬드 콤팩트) 드릴비트와 M-I SWACO웰 코멘더(M-I SWACO WELL COMMANDER)* 우회순환 기술에 포함됐다. 총 3개의 수평 셰일 가스전이 시추, 완결됐고, 쉘의 동종급최고 사분위수 시추 성과를 달성했다. 이 유정 외측 부분은 저류층 스위트 스팟에 모두 잘 배치됐고, 지리적 우회없이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는 굴착일수를 54일 이상 단축할 수 있었다.

러시아에서 스미스 드릴비트는 Avilovskoe 유전에서 Wolgademinoil이 탐사유정의 수직 간격 시추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데 기여했다. 한 유정의 5/8-인 섹션에서 스미스 스틸 몸체 PDC는 프리미엄 절단기와 더불어, 오프세트정 대비 침투율(ROP)을 5배, 시추된 피트 길이를 350%나 개선했다. 동일한 유정에서 15 1/2-인 섹션의 ROP는 두 배가 증가했고, 단 한번의 시도로 섹션이 완결되며, 총 시추 실적이 130%나 개선됐다.
 
카스피 해에서 슐럼베르거 시추·측정 부문은 Korchagina 유전에서 실시하는 LUKOIL-Nizhnevolzhskneft의 연안 장거리 시추 프로젝트에 파워드라이브 익시드(PowerDrive Xceed)* 회전식 조절 시스템을 도입했다. 파워드라이브 익시드 기술은 세계 최장의 9 1/2-인 섹션의 효율적인 시추와 유정건축 계획 대비 건축일수를 2일 단축했다.

앙골라에서 시추·측정 부문 기술이 카빈다 걸프 오일 컴퍼니(Cabinda Gulf Oil Company)가 심해 도류 저류층 시스템에서 개발정을 평가하는 데 사용됐다. 스테토스콥(StethoScope)* 지층 시추중압력(pressure-while-drilling), 에코스콥(EcoScope) *† 다중기능 시추중검층 기술이 암석물리 데이터와 저류층 고갈 규모와 연결을 평가하는 데 이용됐다. 암석물리 데이터, 방위 밀도 이미지와 이수검층 데이터의 이용으로 저(低)저항성 페이가 30피트 추가된 것을 확인했고, 이로써 카빈다 걸프 오일 컴퍼니는 전반적인 완결을 심화하고, 천공간격을 높일 수 있었다. 저류층을 확대하는 것 이외에도 시추·측정 기술은 높은 데이터 수집률로 운영 효율성을 제공해, 비생산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해 카빈다 걸프 오일 컴퍼니는 굴착 시간을 약 60시간 단축할 수 있었다.

남 멕시코에서 슐럼베르거 IPM와 시추그룹 기술(Drilling Group Technologies)은 고압축성 암석지층에서 페멕스(PEMEX)에게 터보드릴링(TURBODRILLING)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했다. 맞춤 스미스 하이브리드와 임프리그네이티드 비트에 시추 툴·복구 Neyfor (Drilling Tools & Remedial Neyfor)* 터보드릴링 시스템을 결합해 압축가능한 이암으로 주로 구성된 유정간격에서 최대 40%의 연마 처트 결절로 효율적으로 시추하고 앵글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 유정 간격은 평균 시잔강 7피트에 가까운 침투율로 211시간이 채 못돼 굴착돼, 페멕스는 기존 시추 시스템대비 96 시추 시간을 단축했다.

콜롬비아에서 슐럼베르거 시추 그룹 석유기술 엔지니어링 센터(Schlumberger Drilling Group Petrotechnical Engineering Center)는 Apiay 유전에서 암석구조가 복잡한 수평정에서 유정 배치 서비스와 독점적인 워크플로우를 에코페트롤(Ecopetrol)에게 제공했다. 이 통합 솔루션에는 퍼폼뷰(PERFORMView)* 실시간 시추 가시화, 협업, 분석 소프트웨어가 포함됐다. 이 유정은 우회나 시추공 손실(lost-in-hole) 없이 굴착, 배치에 성공했다.

캐나다 앨버타에서 슐럼베르거 압력제어식 석유 시추 공법(Schlumberger Managed Pressure Drilling, MPD) 서비스가 쉘이 더베르니 비정규 가스전에서 시추시간을 단축하는 데 이용됐다. 이 유정의 수평부분은 좁은 압력창이 있고, 길이가 7000 피트 이상까지 다다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공학된MPD를 유정 설계에 도입한 결과 쉘의 시추율은 124%까지 개선됐다.
 
브라질에서 M-I SWACO 드리플렉스(M-I SWACO DRILPLEX)* 혼합금속산화 물기반 시추 유체 시스템이 HRT 오일&가스(HRT Oil & Gas)가 솔리모에스 분지에서 최초의 육상유정을 시추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심각한 순환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이용됐다. 드리플렉스 시스템은 유속신호 감소와 지층의 유체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를 보여, 제거 공정 최적화를 도모했다. 그 결과 까다로운 간격의 굴착 시간이 6~8일에서 1.8일로 단축됐고, 기존의 유체로 굴착된 오프세트정에 비해 비용이 45%나 감소했다.

브라질에서 다이아몬드 오프쇼어 브라스드릴(Diamond Offshore Brasdril)가 심해 반잠수식 오션스타(Ocean Star)에 M-I SWACO MD-3 진동기 기술을 구축했다. MD-3 합성 스크린 설계와 최적화된 스크리닝은 상당히 높은 유속과 높은 침투율을 지지했고, 고형물 제거와 희석률을 통해 시추 유체비용을 낮췄다. 1개 단일정의 비용절감이 1300만 달러를 초과했다.

△ 생산 그룹(Production Group)

2분기 수익은 분기대비 4%, 전년동기 대비 6% 증가한 39억 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세전 영업이익은 6억 25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3%, 전년대비 4% 증가했다. 캐나다 서부에서 저하된 굴착 활동으로 인한 계절적인 둔화에도 불구하고 생산그룹은 미국 육상에서 산업용 압력펌프 용량가동률 개선, 시추공 마무리글로벌 코일 튜빙 활동 증가, 강력한 완결제품 해외 매출에 기인해 전분기대비 성장세를 보였다. 미국 육상 굴착기 가동기수는 소폭 증가한 반면, 유정 서비스 단 수는 시추 효율성 개선에 힘입어 증가했고, 그 결과 산업용 압력펌프용량의 가동률이 개선됐다. 비록 가격경쟁은 여전히 치열하지만 감소율은 전분기대비 완만했다. 
세전 영업마진은 전분기 대비 116 bps, 전년대비 23 bps 증가한 15.9% 를 기록했다. 효율성 개선, 가동률 개선, 가격 경쟁에도 불구한 미국 육상의 압력펌프의 원자재 비용 감소 결과, 전분기 대비 시추 서비스의 수익성 개선으로 마진이 확대됐다. 이 밖에 완결 및 시추공 마무리 기술이 해외 수익성에서 개선을 보였다.

2분기에 달성한 굵직한 성과에는 생산그룹 기술부문이 크게 기여했다.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가 사우디 아라비아의 유정 완결 활동과 관련한 제품, 서비스 공급을 위해 슐럼베르거 완결(Schlumberger Completions) 부문과 최초로 5년후 2년을 추가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양사가 최근에 체결한 10년 조달계약 하에 체결된 최초의 계약으로, 향후 주 계약 하에 기타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제품, 서비스 품질 성과, 적시 출시와 국가 콘텐츠 기여 등 슐럼베르거의 널리 인정받고 있는 우수성 때문에 사우디 아람코는 슐럼베르거와 이번 계약을 체결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원격측정을 지원하는 기존의 슬릭라인 와이어 코어에 독점적인 코팅을 활용한 시추공 마무리 LIVE 디지털 슬릭라인 기술이 히라(Hyra) 유전 유정의 복구작업 실시를 위해 사우디 아람코에 사용됐다. 슬릭라인 코어 덕택에LIVE 케이블은 정크 바스켓 드리프트 런으로 우회를 회피하는 데 필수적인 자링(jarring) 실행을 가능케 했다. 이후 실시간 감마선 상관관계로 칼라에서 플러그를 멀리 떨어뜨리기 위해 폭발물 설치 없이 전기유압식 세팅 툴이 이용됐다. 기계적 툴에 검층 툴을 구축함으로써 유정을 이동하고 동시에 터빙 전달 천공작업 실시에 연관을 가능케 했다. LIVE 트럭과 직원의 전반적인 효율성 개선으로 현장에 배치된 인원을 축소하고 물류를 간소화 할 수 있었다.

멕시코에서 시추공 마무리 LIVE 디지털 슬릭라인 기술이 페멕스(Pemex)의 Ku-Maloob-Zaap연안 유전의 유정에 도입됐다. LIVE 기술은 유정을 조절하고, 압력과 온도 게이지를 실행하고, 실시간으로 연계된 검사서비스(Testing Services) eFire 전자 점화 헤드 시스템을 이용한 튜핑 펀칭기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단 한번의 시추로 단일정 유닛에 기계적 서비스 기능과 결합한 실시간 관정공 서비스를 제공했다. 매우 제한된 연안 생산 플랫폼 면적에서 LIVE 시스템의 높은 효율성으로 페멕스는 유정 생산성을 높이고 동시에 값비싼 정밀조사 리그가 필요 없게 됐다.

러시아에서 슐럼베르거와 합작사업체인 페트로스팀(PetroStim)이 유정 서비스(Well Services) 하이웨이(HiWAY)* 플로우-채널 기술로 성숙된 Vatinskoe 유전에서 메기온네트프가스(Megionneftegas)를 대신해 시범적인 재파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유전에서 생산 중인 대부분의 유정은 과거에 최소 한번 이상 수압파쇄돼 된 적이 있으며, 기존의 재-시뮬레이션 기술은 유전에서 효율적이지 못했다. 하지만 최초의 쥐라기 사암 저류층의 생산은 기대보다 두 배나 많았고, 석유회수를 증진하는 데 성능을 인정받은 솔루션으로 성숙한 유전에서 적용범위를 넓혔다.

러시아에서 슐럼베르거 완결(Schlumberger Completions) 라피드X(RapidX)* 레벨 5 다각적 완결 시스템이 엑슨 네프트가스 리미티드(Exxon Neftegas Limited) 연안 사할린 섬 유정에 설치됐다. 이는 사할린 최초의 다각적 유정으로, 최초의 TAML (Technology Advancement for Multilaterals) 레벨 5 접합이 러시아 연안에 설치되는 이정표를 세웠다. 라피드X 시스템으로 엑슨 네프트가스 리미티드는 기존의 시추공에 재진입하고 측방을 추가해 전반적인 회수율을 높여, 저류층의 새로운 섹션에 접근할 수 있다.

쿠웨이트에서 제어된 패커 받침과 확장을 위한 하향공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CoilFLATE* 코일 튜빙 스루-튜빙 확장팩커와 액티브(ACTive)* 인-웰 라이브 성과 기술을 이용해, 슐럼베르거 시추공 마무리(Well Intervention)는 나공 수평정에서 조인트 오퍼레이션 와프라(Joint Operations Wafra)를 위한 물 차단 마무리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러한 기술의 사용으로 물생성이 급격하게 줄었다.

이집트 연안에서, 시추공 마무리(Well Intervention)는 라스페트코(Raspetco)가 사파이어 가스전에서 해저 가스정을 시뮬레이션 하는 데 액티브(ACTive) 라이브 하향공 코일 튜빙기술을 구축했다. 사파이어 가스전은 시추공 부근에 미세물질이 축적돼 생산이 감소하고 있었다. 액티브 기술은 유체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코일 튜빙 환형을 통해 끌어올린 질소를 최적화함으로써, 가스정 서비스 OCA* 유기점토 유체를 라이브 심해저 가스정에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줬다.  ACTive는 가스정에 유체가 흐르는 동안 확보된 온도 센싱을 공급했고, 생산 구역의 양적인 생산검층을 전달했다. 그 결과 이 가스정의 생산량은 세배로 증가했다.

브루나이에서 슐럼베르거 사포관리 서비스(Schlumberger Sand Management Services)는 천해에 위치한 미고결 저류층을 활용하기 위해 육상에서 굴착한 올림 궤도(피시-후크) 유정에서 맞춤작업을 통합한 옵티팩(OptiPac) * 얼터네이트 패스(Alternate Path)‡ 시스템을 쉘페트롤륨(BSP)에 구축했다. 기존의 자갈 팩 완결과 연관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맞춤화된 션티드 스웰 패커, 퀴시 블랭크, 디버트 밸브를 포함한 옵티팩 기술이 7개의 하이-앵글 유정에 적용됐다. 2013년 2월에 슐럼베르거 사포 관리 서비스(Schlumberger Sand Management Services)는 578 m의 스크린이 설치된 옵티팩 기술을 이용해 피스-후크 정에서 가장 긴 자갈 팩을 완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슐럼베르거 완결은 TRC-II* 튜빙-회수 충전 안전 밸브를 공급하는 다수의 계약을 페트로브라스(Petrobras)와 체결했다. 이 계약 하에 매우 까다로운 브라질 심해와 극심해 환경에 총 108개의 하층표면 안전 밸브가 공급된다. 

오만에서 슐럼베르거 아티피셜 리프트(Schlumberger Artificial Lift)는 달릴 페트롤륨 컴퍼니(Daleel Petroleum Company)로부터 약 200개의 전기 잠수 펌프 시스템을 공급, 설치, 위탁, 관리하는 약 4000만 달러 규모의 성과기반 계약을 수주 받았다. 2년 연장이 가능한 이 5년 계약에는 REDA 맥시머스(REDA Maximus)* 전기 잠수 펌프 기술, XT150 게이지와 총 18개의 펄스 드라이브 시스템 공급이 포함됐다. 

▲ 재무제표

▲ 요약 연결손익계산서

(단위: 100만, 주당 정보 제외)

6월 30일 종료 2013년, 2012년 2분기, 2013년, 2012년 상반기

수익 $  11,182    $  10,341   $  21,752    $  20,150 
순 이자 및 기타 이익 (1)   30     45    63     92 
원서브시 형성 이익 (2)    1,028     -    1,028     - 
비용
매출원가 8,712     8,119    17,118     15,884 
연구&엔지니어링 293     287    585     558 
일반&행정 100     101    196     199 
합병&통합 (2)    -     22    -     37 
감액& 기타 (2)    364     -    456     - 
이자 98     78    197     158 
세전이익 2,673     1,779    4,291     3,406 
법인세 (2)    449     439    855     833 
경상이익 2,224     1,340    3,436     2,573 
중단영업이익(손실) (124  )    75    (69  )    147 
순이익 2,100     1,415    3,367     2,720 
비통제 지분에 귀속된 순이익 5     12    13     17 
슐럼베르거에 귀속된 순이익 $  2,095    $  1,403   $  3,354    $  2,703 
        
슐럼베르거 귀속 액수 :         
경상이익 (2)   $  2,219    $  1,328   $  3,423    $  2,556 
중단영업이익(손실) (124  )    75    (69  )    147 
순이익 $  2,095    $  1,403   $  3,354    $  2,703 
        
슐럼베르거 주당 희석이익
경상이익 (2)   $  1.66    $  0.99   $  2.56    $  1.91 
중단영업이익(손실)(0.09  )    0.06    (0.05  )    0.11 
순이익 $  1.57    $  1.05   $  2.51    $  2.02 
        
평균 발행주식1,327     1,331    1,329     1,333 
희석을 가정한 평균 발행주식1,336     1,339    1,339     1,341 
        
비용에 포함된 감가상각 (3)   $  910    $  854   $  1,806    $  1,706 
   
1) 이자이익 포함:
 
2013년 2분기 - 600만 달러(2012년 - 600만 달러) 
2013년 상반기 - 1100만 달러(2012년 - 1600만 달러) 
   
2) 비용, 신용과 관련한 상세정보는 13~14페이지 참조.
    
3) 멀티클라이언트 탄성파 데이터 비용 포함.

▲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

(단위: 100만)

2013년 6월 30일, 2012년 12월 31일

자산
유동자산
현금 및 단기투자 $  5,925   $  6,274 
매출채권 11,277    11,351 
기타유동자산 6,597    6,531 
   23,799    24,156 
만기보유 채권투자 417    245 
고정자산 14,742    14,780 
멀티클라이언트 탄성파 데이터 634    518 
영업권 14,407    14,585 
기타 유형 자산 4,673    4,802 
기타 자산 4,579    2,461 
  $  63,251   $  61,547 
    
부채 및 지분

유동부채
외상 매입금 및 미지급 부채 $  7,815   $  8,453 
법인세 예상부채 1,361    1,426 
단기 차입금 및 장기부채의 현재 비중    2,858    2,121 
지급 배당금 420    368 
   12,454    12,368 
장기부채 9,098    9,509 
은퇴후수당 2,031    2,169 
이연세금 1,450    1,493 
기타부채1,170    1,150 
   26,203    26,689 
지분 37,048    34,858 
  $  63,251   $  61,547 

▲ 순채무

순채무(Net Debt)는 현금, 단기투자, 만기보유채권투자를 제외한 총부채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채무가 부채를 상환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현금과 투자를 반영해 자사의 채무상태 수준과 관련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연초대비 순채무 변화와 관련한 상세정보는 다음과 같다.

(단위: 100만)  
         
2013년 상반기   
2013년 1월, 1일 순채무 $  (5,111  )    
 경상이익 3,436     
 감가상각 1,806     
 원서브시 형성 이익 (1,028  )    
 연금 및 기타 은퇴후 수당 비용 255     
 주식형 보상 비용 168     
 연금 및 기타 은퇴후 수당 비용 (231  )    
 운전자본 증가 (1,140  )    
 자본지출 (1,800  )    
 자본화된 멀티클라이언트데이터 (222  )    
 지급된 배당금 (781  )    
 종업원 주식제도 수익 189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692  )    
 원서브시 지불 (600  )    
 현금과 부채 제외 사업인수 (117  )    
 기타 190     
 순채무에 미치는 통화영향 64     
2013년 6월 30일 순채무     $  (5,614  )    
         
순채무 구성요소

2013년 6월 30일, 2012년 12월 31일
 
현금 및 단기투자 $  5,925     $  6,274  
만기보유채권 417      245  
단기 차입금 및 장기부채의 현재 비중 (2,858  )     (2,121  ) 
장기부채       (9,098  )     (9,509  ) 
      $  (5,614  )    $  (5,111  ) 
             
▲ 비용 및 신용

미국의 기업회계기준 GAAP에 의거한 재무 실적 이외에도, 2분기 실적 보도문은 비-GAAP 재무 기준(SEC의 규정 G에 정의)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은 비교가능한 GAAP 기준에 비-GAAP 재무 기준을 대조한 것이다.

(단위: 100만, 주당 정보 제외)

2013년 2분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2,673    $  449   $  5   $  2,219    $  1.66    
원서브시 합작사업 형성 이익 (1,028  )    -    -    (1,028  )    (0.77  )   원서브시 형성이익지분법 투자 감액 (1)    364     19    -    345     0.26    감액& 기타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2,009    $  468   $  5   $  1,536    $  1.15    
            
2013년1분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618    $  406   $  9   $  1,203    $  0.90    
베네수엘라 통화평가절하 손실 92     -    -    92     0.07    감액& 기타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710    $  406   $  9   $  1,295    $  0.97    

2012년 2분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779    $  439   $  12   $  1,328    $  0.99    
합병통합 비용 22     1    -    21     0.02    합병& 통합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801    $  440   $  12   $  1,349    $  1.01    

2012년 1분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628    $  394   $  5   $  1,229    $  0.91    
합병통합 비용 15     2    -    13     0.01    합병& 통합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1,643    $  396   $  5   $  1,242    $  0.92    
            
2013년 상반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4,291    $  855   $  13   $  3,423    $  2.56    
베네수엘라 통화평가절하 손실 92     -    -    92     0.07    감액&기타
원서브시 합작사업 형성 이익 (1,028  )    -    -    (1,028  )    (0.77  )   원서브시 형성이익
지분법 투자 감액 (1)    364     19    -    345     0.26    감액& 기타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3,719    $  874   $  13   $  2,832    $  2.12    
            
2012년 상반기            
 
세전 / 세금 / 비통제 지분 / 순 / 희석 EPS / 손익계산서 분류
 
보고된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3,406    $  833   $  17   $  2,556    $  1.91    
합병통합 비용 37     3    -    34     0.03    합병& 통합
비용 및 신용 제외 슐럼베르거 경상이익    $  3,443    $  836   $  17   $  2,590    $  1.93    

(1) 2개의 시추-관련 지분법 투자 감액 관련.
(2) 반올림으로 인하여 계산상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 제품 그룹

(단위: 100만)

분기종료
              
2013년 6월 30일, 2013년 3월 31일, 2012년 6월 30일    

수익 / 세전이익 / 수익 / 세전이익/ 수익 / 세전이익
 
오일필드 서비스
저류층 특성화 $  3,014     $  908     $  2,750     $  724     $  2,714     $  749  
시추4,292      804      4,113      730      3,977      727  
생산 3,926      625      3,759      555      3,718      601  
제외& 기타 (50  )     (59  )     (52  )     (44  )     (68  )     (38  ) 
   11,182      2,278      10,570      1,965      10,341      2,039  
기업& 기타    -      (181  )     -      (168  )     -      (169  ) 
이자이익 (1)    -      4      -      6      -      7  
이자비용 (1)    -      (92  )     -      (93  )     -      (76  ) 
비용& 신용      -      664      -      (92  )     -      (22  ) 
  $  11,182     $  2,673     $  10,570     $  1,618     $  10,341     $  1,779  
                 
▲ 지역

(단위: 100만)

분기종료

2013년 6월 30일, 2013년 3월 31일, 2012년 6월 30일    

수익 / 세전이익 / 수익 / 세전이익/ 수익 / 세전이익
 
오일필드 서비스
북미 $  3,357     $  662     $  3,290     $  627     $  3,376     $  693  
중남미 1,913      394      1,904      371      1,857      354  
유럽/CIS/아프리카 3,125      643      2,851      508      2,924      592  
중동&아시아 2,667      655      2,406      548      2,091      445  
제외& 기타  120      (76  )     119      (89  )     93      (45  ) 
   11,182      2,278      10,570      1,965      10,341      2,039  
기업& 기타    -      (181  )     -      (168  )     -      (169  ) 
이자이익 (1)    -      4      -      6      -      7  
이자비용 (1)    -      (92  )     -      (93  )     -      (76  ) 
비용& 신용    -      664      -      (92  )     -      (22  ) 
  $  11,182     $  2,673     $  10,570     $  1,618     $  10,341     $  1,779  

(1) 제품 그룹과 지역별 실적에 포함된 지분은 제외됐다.

▲ 제품 그룹

(단위: 100만)

상반기 종료
              
2013년 6월 30일, 2012년 6월 30일              
 
수익 / 세전이익 / 수익 / 세전이익
 
오일필드 서비스
저류층 특성화 $  5,764     $  1,633     $  5,231     $  1,384  
시추 8,405      1,534      7,737      1,374  
생산 7,684      1,181      7,241      1,209  
제외& 기타 (101  )     (105  )     (59  )     (45  ) 
   21,752      4,243      20,150      3,922  
기업& 기타     -      (348  )     -      (339  ) 
이자이익 (1)    -      9      -      16  
이자비용 (1)    -      (185  )     -      (156  ) 
비용& 신용         -      572      -      (37  ) 
  $  21,752     $  4,291     $  20,150     $  3,406  
           
▲ 지역

(단위: 100만)

상반기 종료
              
2013년 6월 30일, 2012년 6월 30일              
 
수익 / 세전이익 / 수익 / 세전이익

오일필드 서비스
북미 $  6,647     $  1,289     $  6,809     $  1,470  
중남미 3,817      765      3,623      676  
유럽/CIS/아프리카 5,976      1,151      5,501      1,020  
중동&아시아 5,073      1,203      4,046      861  
제외& 기타239      (165  )     171      (105  ) 
   21,752      4,243      20,150      3,922  
기업& 기타-      (348  )     -      (339  ) 
이자이익 (1)    -      9      -      16  
이자비용 (1)    -      (185  )     -      (156  ) 
비용& 신용      -      572      -      (37  ) 
  $  21,752     $  4,291     $  20,150     $  3,406  

(1) 제품 그룹과 지역별 실적에 포함된 지분은 제외됐다.

▲ 슐럼베르거(Schlumberger)에 대하여

슐럼베르거는 전 세계 석유 및 가스 기업에서 일하는 고객들에게 기술, 통합 프로젝트 관리, 정보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선도 공급업체이다. 140여 개 국적의 12만 명을 약 85개국에서 고용하고 있으며 탐사에서 생산에 이르는 업계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슐럼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는 파리, 휴스턴,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2년에 보고된 수익은 417억 3000만 달러다. 상세정보는 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슐럼베르거 또는 슐럼베르거 기업의 마크.

† 일본 오일 가스 및 금속 공사(Japan Oil, Gas and Metals National Corporation, JOGMEC, 전신: 일본석유공사(JNOC) )와 슐럼베르거가 LWD 기술 개발을 위해 리서치 프로젝트에 협력했다. 에코스콥(EcoScope)과 네오스콥(NeoScope) 서비스는 양 사의 협력으로 개발된 기술을 이용한다.

‡ 얼터네이트 패스(Alternate Path)는 엑슨모빌 콥(ExxonMobil Corp)의 마크며, 슐럼베르거가 독점 라이선스하고 있다.  

▲ 주석

슐럼베르거는 2013년 7월 19일 금요일에 상기 발표내용과 사업전망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을 연다. 이 컨퍼런스 콜은 오전 8시(미국 중앙시간), 오전 9시(미국 동부시간)에 열릴 예정이다. 공개될 이 컨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시작 10분 전에 +1-612-288-0340(북미) 또는 +1-612-288-0340(북미 외)로 전화하고, ‘슐럼베르거 실적 컨퍼런스 콜’을 요청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이 종료된 후 2013년 8월 19일까지 재청취 서비스가 제공되며, +1-800-475-6701(북미) 또는+1-320-365-3844(북미 외)로 전화하면 되며, 접속코드는 291800이다.

또 컨퍼런스 콜은 동시에 www.slb.com/irwebcast에서 웹캐스트 되면 청취만 가능하다. 브라우저를 테스트하고 컨퍼런스 콜에 등록하기 위해 15분 전에 로그인 하기 바란다. 웹캐스트 재청취 서비스는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제공될 것이다.

본 보도자료에서 질문과 답변의 형식의 보충정보와 재무정보가 www.slb.com/ir에서 제공될 것이다.
 
[본 기사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연락처

슐럼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말콤 테오발드(Malcolm Theobald),+1 (713) 375-3535
슐럼베르거 투자자 관계 부사장
또는
조이 도밍고(Joy V. Domingo), +1 (713) 375-3535
슐럼베르거 투자자 관계 담당자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