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종합3보]유병언 추정 변사체 전남 순천서 발견

등록 2014.07.22 04:29:17수정 2016.12.28 13:05: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으로 추정되는 변사체가 전남 순천에서 발견됐다.  22일 검찰과 전남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유 전 회장으로 추정되는 변사체를 전남 순천의 유 회장 소유 별장 근처에서 발견했으며 DNA감식 결과 유 회장의 DNA와 일부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4.07.22.(사진=YTN화면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으로 추정되는 변사체가 전남 순천에서 발견됐다.  22일 검찰과 전남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유 전 회장으로 추정되는 변사체를 전남 순천의 유 회장 소유 별장 근처에서 발견했으며 DNA감식 결과 유 회장의 DNA와 일부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4.07.22.(사진=YTN화면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표주연 장민성 기자 = '세월호' 실소유주인 유병언(73·지명수배)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의심되는 사체가 전남 순천에서 발견됐다.

 22일 검·경에 따르면 전남지방경찰청은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 송치재 인근의 한 매실밭에서 부패된 남성 시신 한 구를 발견했다.

 시신이 발견된 장소는 지난 5월 말까지 유 전 회장이 머물렀던 것으로 확인된 전남 순천의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2~3㎞ 떨어진 매실밭으로 알려졌다. 발견 당시 시신은 지문도 채취할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시신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DNA 분석을 의뢰했으며, 경찰청은 발견된 시신의 DNA와 유 전 회장의 친형인 유병일(75·구속 기소)씨의 DNA가 거의 일치한다는 결과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경은 발견된 시신이 유 전 회장이 맞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서울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정밀 부검과 분석을 실시하기로 했다.

 순천장례식장에 안치됐던 시신은 구급차에 실려 현재 서울로 옮겨지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 시신에 대한 정확한 DNA 검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이 유병언의 DNA를 가진 것이 없다"며 "정확하게는 아직 모르지만 가족의 DNA와 비슷하다면 거의 유병언 본인일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유 전 회장 일가의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 관계자는 "유병언 추정 변사체 발견과 관련해 국과수 등의 최종 조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16일 유 전 회장이 소환에 응하지 않자 곧바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이에 법원은 유효기간이 두 달인 첫 번째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순천=뉴시스】류형근 기자 = '세월호'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의심되는 사체가 전남 순천에서 발견된 가운데 사체가 안치돼 있는 전남 순천시 한 장례식장의 관계자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시신이 발견된 장소는 지난 5월 말까지 유 전 회장이 머물렀던 것으로 확인된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2~3㎞ 떨어진 매실밭으로 알려졌다. 2014.07.22  hgryu77@newsis.com

【순천=뉴시스】류형근 기자 = '세월호'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의심되는 사체가 전남 순천에서 발견된 가운데 사체가 안치돼 있는 전남 순천시 한 장례식장의 관계자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시신이 발견된 장소는 지난 5월 말까지 유 전 회장이 머물렀던 것으로 확인된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2~3㎞ 떨어진 매실밭으로 알려졌다. 2014.07.22  [email protected]

 이후 검찰은 검사 15명을 포함해 수사관 등 모두 11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2개월 이상 유 전 회장을 쫓아 왔다. 경찰 역시 전국 2600여명의 경력과 2100여명의 해경 검문 경찰관이 검문 및 검거 작전을 펼쳤으며, 해경 함정 60여척이 해상 검색 활동에 투입됐다. 군 역시 검거 활동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5월 말 전남 순천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유 전 회장의 흔적을 발견했을 뿐 유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결국 검찰은 지난 21일 오전 유 전 회장에 대한 두 번째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법원은 같은날 유효 기간이 6개월인 구속영장을 새롭게 발부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5월24~25일 전남 순천 송치재 인근 별장에서 확보한 DNA 시료와 지난달 11일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총본산인 경기 안성 금수원을 수색하면서 확보한 DNA 시료를 분석한 결과 동일 인물의 DNA라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이를 유 전 회장의 친형 병일씨의 DNA와 대조 분석, 형제간의 DNA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당시 검찰은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