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결혼정보회사 춘추전국시대, 정상은 어느 회사 차지?

등록 2014.12.01 16:26:15수정 2016.12.28 13:45: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결혼정보회사 선우가 후불제 서비스로 전환, 선납제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들과 경쟁 중이다.  선우는 "연회비를 미리 내고 커플매니저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것인지, 매니저가 추천하는 이성과 만날 때마다 비용을 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기존의 결혼정보회사 서비스는 연회비를 미리 내고 1년 동안 정해진 횟수만큼 이성을 만나는 선납제가 일반적이다. 1300여개에 이르는 결혼정보회사들은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지 20여년 만에 선불제와 후불제 방식 모두를 선보이면서 체계를 갖춰 가고 있다.  고객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업체들도 선의의 경쟁을 하게 됐다.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리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선우 이웅진 대표는 "마지막 한 수를 뒀다"며 "이 경쟁에서 이기면 새 역사가 써지는 것이고 고객의 성원을 얻지 못하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뿐"이라고 전했다.  ashley85@newsis.com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직장인 A씨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있는 직장에서 퇴근하던 중 도로를 달리는 대형 차량의 양쪽에 부착된 세련된 광고판에서 눈을 뗄 수 없었다. 자세히 보니 결혼정보회사 광고였다.  

 결혼정보회사들의 경쟁과 광고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결혼정보회사들이 지하철, 버스, 옥외 광고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요 광고주가 된 지 이미 오래다. 

 모 결혼정보회사 임원은 "1991년 선우가 결혼정보회사를 시작한 이래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결혼정보회사들이 최근 몇 개 회사 중심으로 압축되면서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결혼정보회사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했다"고 짚었다.

 브랜드가 널리 알려진 듀오는 신문, 인터넷, 지하철 광고로 규모를 과시하고 있다. 국내 최초 결혼정보회사인 선우는 광고 대신 운영시스템을 후불제로 전환, 자사의 웹사이트 커플닷넷 중심의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가연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경쟁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더원결혼정보는 최근 대명그룹이 인수, 대명웨딩앤드로 사명을 바꾸며 새출발했다. 소셜데이팅 업체로 출발한 이음도 기존 결혼정보회사의 인력을 스카우트, 결혼정보회사의 전문성을 접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가수 이무송씨가 CMO로 있는 바로연, 닥스클럽 등 쟁쟁한 회사들이 저마다의 독특한 홍보마케팅으로 고객에게 손짓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결혼정보회사들 간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면서 "경쟁의 초점이 회원을 많이 가입 받아 규모를 키우고 매출을 늘리는 데 집중됨으로써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점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결혼정보회사는 고객 서비스의 결과물인 결혼 성공률과 서비스 만족도로 평가돼야 하는데 소비자들이 업종의 특성을 잘 모르는 것을 악용, 텔레마케터성 직원들을 대거 고용해 회원 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가 되고 있다"며 "서비스 업종은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의 입소문으로 새로운 고객이 창출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결혼정보회사의 경우 광고를 많이 하지 않으면 회사가 유지되지 못하는 구조는 기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들의 클레임이 증가하는 등 서비스의 거품이 빠지면서 내부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새 업체가 속속 문을 열고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고객들의 평가를 통해 업계가 정비되는 일련의 사이클 속에서 최후의 승자는 어느 결혼정보회사 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