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종합]'횡령·배임' 강덕수 前STX 회장 징역 6년

등록 2014.10.30 15:02:50수정 2016.12.28 13:35: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수천억원대의 횡령·배임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된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이 15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법원은 강 전 회장과 공모한 혐의를 받는 변 모씨 등 전직 STX그룹 임원 3명에 대한 구속영장도 발부했다. 2014.04.1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홍세희 김난영 기자 = 2843억원의 배임, 557억원 횡령, 2조원대 분식회계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샐러리맨 신화'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에게 법원이 중형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판사 김종호)는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강 전 회장에게 징역 6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또 강 전 회장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홍모(62) 전 STX조선해양 부회장에게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하고 변모(61) 전 STX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에게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이모(50) 전 STX 경영기획본부장은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3년, 김모(59) 전 STX조선해양 CFO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권모(56) STX건설 경영관리본부장에게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됐다.

 다만 불구속 기소된 이희범(65·전 산업자원부 장관) 전 STX중공업·STX건설 회장은 무죄를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강 전 회장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사기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대해 일부 유죄로 판단했다.

 재판부는 강 전 회장이 (주)포스텍 법인자금을 횡령한 혐의와 계열사를 동원, 기업어음(CP) 매입이나 유상증자 등을 지시해 계열사에 손실을 입힌 혐의에 대해서는 계열사가 채무상환능력을 완전히 상실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기준으로 유·무죄를 판단했다.

 재판부는 우선 횡령 혐의에 대해 "강 전 회장이 개인회사인 글로벌오션인베스트를 통한 ㈜STX 주식의 보유라는 사적인 용도로 포스텍 자산을 임의로 처분한 행위는 포스텍의 고유이익에 반하는 것"이라며 일부 유죄로 판단했다.

 또 배임 혐의에 대해서는 "강 전 회장은 지원받는 계열사가 이미 채무상환능력을 완전히 상실한 이후 상환가능성이 거의 없어 손해발생이 명백히 예상됨에도 일방적으로 지원했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대주주인 강 전 회장의 이익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계열회사의 주주 및 채권자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로 합리적 경영판단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강 전 회장의 횡령·배임 범행에 따른 피해금액을 679억여원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STX조선해양㈜의 허위 재무제표 작성에 따른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서는 "이자비용 이상의 영업이익이 나오지 않을 경우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힘들어지는 점을 우려해 범행을 저지른 것"이라며 유죄를 선고했다.

 다만 검찰이 당초 2조3264억원이라고 주장한 분식회계 규모를 5841억원으로 판단했다.

 STX중공업과 ㈜STX, STX조선해양, STX팬오션 임원들에게 성과급과 직무수당을 초과 지급한 뒤 돌려받는 수법으로 10억4000만원을 횡령했다는 공소사실에 대해서도 불법영득 의사에 대한 검찰의 입증이 부족하다고 판단,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강 전 회장은 자본시장의 신뢰와 투명성을 저해하는 회계분식의 방법을 동원해 금융기관에 큰 손해를 입히고 횡령 및 배임행위로 계열회사에 거액의 피해를 입혔다"면서도 "1차적으로는 회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것으로 강 전 회장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의도한 범죄행위는 아닌 것으로 봤다"고 밝혔다.

 이어 "강 전 회장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스스로 개인재산을 출자하고 차입금에 대해 보증책임을 부담하는 방식 등으로 거액의 손해를 변제하려 한 점, 강 전 회장으로부터 은혜를 입은 여러 사람이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를 제출한 점 등을 참작했다"고 덧붙였다.

 강 전 회장은 계열사 부당 지원에 따른 2843억원의 배임 혐의, 회사 자금 557억원 횡령 혐의, STX조선해양의 2조3264억원 상당 분식회계 혐의, 허위 재무제표를 이용한 9000억원의 사기대출 및 1조7500억원 상당의 회사채 부정발행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STX그룹은 한때 재계 서열 11위까지 올랐지만 경기침체 여파로 부실계열사에 대한 무리한 지원과 회계분식 등이 누적되면서 그룹 전체의 부실로 이어졌다. 채권단은 STX그룹 정상화를 위해 10조원 이상을 투입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