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종합]法 "방송연기자도 근로자…분리교섭 인정해야"

등록 2015.01.26 20:09:50수정 2016.12.28 14:2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KBS가 TV 방송 수신료 면제 대상에게 수신료를 일부 징수해 왔다는 점 등 감사원이 28일 발표한 감사 결과에 대해 해명했다.  KBS는 수신료 면제 대상에 수신료를 일부 징수해 왔다는 점과 관련, "시청자 복지차원에서 어려운 가정에 대한 수신료 면제 대상을 늘려왔다. 수신료 현실화 이후 면제 대상을 확대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KBS의 노력에도 감사원 지적대로 면제대상자가 수신료를 내는 사례가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수신료 면제 문제 대상자에 대한 정보 파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정이 있다"며 "개인정보 강화로 대상자 파악에 어려움이 많은 점을 개선하고자 방송법 시행령에 정보제공 근거 조항을 신설하는 방안을 방통위와 이미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KBS는 아울러 ▲보건복지부 등 관련 기관을 통해 면제대상자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 ▲안정행정부에서 추진 중인 정부 3.0 관련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사업에 적극 참여 등을 추진, "면제대상자가 수신료를 내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상위직급이 전체 직원의 57%를 차지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2직급은 고위직이 아니며 1직급 이상 직원도 현업에서 일하고 있다. 관리직급, 1직급 등 상위직급과 달리 2직급 이하는 실무인력으로 고위직이 아니다"며 "상위직급인 관리직급과 1직급은 전체인원의 약 8%에 지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재정난으로 인력을 감축하면서 신규채용 억제로 장기 근속자가 늘어났다"며 "KBS는 면밀한 직무 분석과 인력 재배치로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감사원은 이날 지난해 9월부터 한 달간 KBS와 KBS아트비전 등 6개 자회사를 대상으로 기관운영을 감사, 이런 내용을 포함해 총 18건을 지적했다.  감사 결과에는 수신료 면제 대상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국가유공자, 시각·청각장애인 등에게 수신료를 일부 징수해 온 점, 상위직 비율이 전체 직원의 57.1%로 상위직이 과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 등이 포함됐다.  kafka@newsis.com

【서울=뉴시스】오제일 김난영 기자 = 방송연기자들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상 근로자에 해당하므로 독자적인 단체교섭 자격이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고법 행정7부(수석부장판사 민중기)는 한국방송연기자노조(한연노)가 "분리교섭 자격을 인정해 달라"며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한 원심을 깨고 원고 승소 판결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재판부는 "연기자도 연출감독이나 현장진행자의 개별적이고 직접적인 지시를 받아 연기한다"며 "연출감독이 대본연습 때부터 연기에 관여하는 점을 고려할 때 방송사의 구체적·개별적 지휘·감독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아울러 "연기자들을 근로자로 볼 수 있는 만큼 한연노도 노조로 인정된다"며 "교섭단위 분리를 신청할 자격도 있다"고 했다.

 한연노는 방송인 4400여 명이 속한 방송인 중심 노조로 1988년 설립됐다.

 2012년 KBS와 출연료 협상을 진행했지만, 중노위가 "연기자는 근로자가 아니다"는 취지로 단체교섭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 결정을 내리자 이에 불복해 이 사건 소송을 냈다.

 1심 재판부는 연기자들이 ▲특정 방송국에 전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출연계약을 한 점 ▲근로소득세 징수 대상이 아닌 점 등을 고려해 근로자가 아닌 사업자라고 판단, 원고 패소 판결을 했다.

 한연노는 이날 법원 판결을 "법률적으로 방송연기자가 근로자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중요한 사법적 판결"이라며 "재판부가 거대 방송권력의 횡포에 제동을 걸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수많은 비정규직 근로자와 고용 불안에 신음하는 우리 사회의 많은 근로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판결로써 의미가 크다"고 반겼다.

 "지난 25여 년 동안 평화롭게 진행돼온 노사협상에 찬물을 끼얹고 아예 대면조차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여준 KBS는 크게 각성해야 할 것"이라며 "이제 우리는 지난 2년 전에 했던 같은 얘기를 KBS에 하려고 한다. 더는 투쟁과 대결이 아니라 협력과 합리적인 교섭으로 이 교착된 위기 상황을 풀고 새로운 방송제작환경 개선을 위해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