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朴대통령 "메르스, 유언비어에 단단히 대응…과민반응 말아야"

등록 2015.06.09 11:45:10수정 2016.12.28 15:07: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영욱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서울-세종간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5.06.09.  mirage@newsis.com

【서울=뉴시스】김영욱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서울-세종간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5.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9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전파되는 유언비어들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또 국민들을 향해서도 과민반응으로 인해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국무회의를 통해 메르스 대응상황을 점검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메르스사태에 대해 "역학조사는 기본적으로 환자들의 진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민의 자발적 신고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메르스 환자와 접촉한 분들은 방역당국에서 정한 행동요령을 반드시 지켜주셔야 본인과 가족, 이웃들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많은 유언비어와 SNS상의 사실과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도 단단히 대응해달라"며 "힘든 병마도 이겨낼 수 있다는 의지가 있으면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정부는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이 상황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메르스 즉각대응팀을 구성해 감염관리 전권을 부여한 데 대해서도 "전문가들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메르스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권한을 받은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와의 협력을 주문했다.

 이어 병원 정보를 공개한 데 대해서는 "감염 발생병원 정보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감염대상자를 찾아내고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도 "만일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조율 없이 독자적으로 대응을 하게 되면 국민들이 더욱 혼란에 빠질 수 있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관련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빈틈없는 공조체계를 가동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여파에 대해서는 "이번 메르스 사태가 우리 경제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특히 관광, 숙박, 교통, 레저 등 민생관련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메르스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이나 업종, 계층에 대해서는 맞춤형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서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번 메르스는 모두 의료기관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에 전파되고 있지 않아 확실한 통제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마음이 불안하시겠지만 과민하게 반응해서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최근 완치돼서 퇴원하는 분들을 볼 때 메르스는 충분히 극복 가능한 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메르스 차단의 최대 고비가 6월 중순까지라고 한다"며 "의료계를 포함한 국민 모두가 합심해서 총력 대응해 나간다면 메르스를 빠른 시일 내에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