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화

김선욱 & 이상 엔더스, 베토벤 첼로 프로젝트

등록 2015.07.28 04:50:54수정 2016.12.28 15:2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상 엔더스, 첼리스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이상 엔더스, 첼리스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김선욱은 음악적 깊이가 있는 보기 드문 연주자예요. 선욱이를 만날 때면, 나를 위해 피아노를 쳐달라고 연주를 부탁해요. 제가 피아노곡을 쓴다면 다음은 선욱이를 위한 작품일 겁니다. 첼리스트 이상 엔더스와 듀오를 위해 작품을 쓸 생각도 하고 있고요."(진은숙, 2015년 4월 BBC 뮤직 매거진 어워드 '프리미어'상 수상 직후)

 세계적인 작곡가 진은숙을 사로잡은 동갑내기 두 뮤지션인 피아니스트 김선욱(27)과 첼리스트 이상 엔더스(27)가 베토벤 첼로 프로젝트로 의기투합했다.

  진은숙의 피아노 협주곡(1996~97)을 도이치 그라모폰(DG)에서 녹음하고 BBC 뮤직 매거진 '프리미어상'을 수상한 김선욱은 진은숙과의 폭넓은 대화를 통해 그녀의 음악 세계를 이해하는 피아니스트다.

 이상 엔더스는 진은숙의 첼로 협주곡(2009/13)으로 노르웨이와 파리에서 데뷔 무대를 갖은 진은숙 스페셜리스트다. 두 사람 모두 진은숙의 현대 음악 프로그램 '아르스노바'에 참여했다.  

 김선욱과 이상 엔더스는 2차례에 걸쳐 베토벤 첼로 곡들을 탐험한다. 베토벤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전곡(5곡)과 함께 베토벤이 남긴 다양한 변주곡을 연주한다.  

 첼로 팬들에게 '신약성서'는 베토벤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5곡 전곡, '구약성서'는 바흐의 무반주 소나타 6곡 전곡으로 통한다.

김선욱, 피아니스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김선욱, 피아니스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유독 인기 있는 곡들인데, 그만큼 도전하기에 만만치 않은 첼로음악의 정수를 담고 있는 레퍼토리라는 뜻이다.  

 김선욱과 이상 엔더스가 함께 하는 베토벤의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변주곡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구축해온 통찰력이 조화를 이룰 최적의 레퍼토리로 통한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시리즈와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 연주를 마친 김선욱은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통해 다시 베토벤 음악세계에 대한 연구를 이어간다.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 연주를 통해 첼로의 구약 성서를 탐독한 이상 엔더스는 김선욱과 함께 첼로의 신약 성서에 도전한다.

 앞서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양성원-파스칼 드봐이용, 피터 비스펠베이-알렉산더 멜니코프 등의 거장들이 베토벤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전곡연주를 했다.  

김선욱 & 이상 엔더스 듀오 콘서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김선욱 & 이상 엔더스 듀오 콘서트(사진=빈체로·봄아트프로젝트)

 런던을 근거로 활동 중인 김선욱은 2006년 리즈 콩쿠르 우승으로 세계무대에 데뷔한 이래 독주회와 협연 뿐 아니라 다양한 편성의 실내악 피아니스트로 참가하며 국내외에서 각광받아왔다. 2015~16 시즌은 리즈 콩쿠르 우승 때 반주를 맡은 마크 엘더 & 할레 오케스트라와 9월 6차례에 걸쳐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3번을 연주하고 노부코 이마이와 실내악 프로젝트를 도쿄와 오사카에서 완수한 뒤 파보 예르비·도이치 캄머필과 슈만 협주곡을 연주한다.

 이상 엔더스는 오르가니스트 겸 피아니스트인 독일인 아버지와 작곡가인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한국계 독일인이다. 이름은 재독 작곡가 윤이상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독일에서 자랐지만 절반은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스무 살의 나이에 독일 첼로 주자 중 최연소의 나이로 4년간의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첼로 수석에 임명된 후 당시 악단의 수석 지휘자였던 파비오 루이지와 그의 뒤를 이은 크리스티안 틸레만 아래에서 자신의 재능을 연마했다. 10월에는 프랑스 라디오 필하모닉과 진은숙 협주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김선욱·이상 엔더스 듀오 콘서트' 8월 29~30일 오후 2시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서울 공연 직전인 25일 오후 7시30분 여수 예울마루 대극장, 28일 오후 8시 강동 아트센터 대극장 한강 무대에도 오른다. 빈체로 & 봄아트프로젝트. 2만~6만원. 02-599-5743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