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포츠

"프로선수 도핑제재 강화 방침에 야구·농구·배구 반대…골프는 찬성"

등록 2015.10.07 11:13:49수정 2016.12.28 15:43: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지혁 기자 = 프로야구·프로농구·프로배구 등 프로스포츠 단체들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가 제시한 강화된 도핑제재안에 반대하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서울 중랑을)이 문체부로부터 제출받은 '프로선수 도핑 제재기준 의견수렴 결과'에 따르면, 프로축구연맹 등 7개 프로스포츠 단체 가운데 한국야구위원회(KBO) 등 5개 단체가 문체부와 KADA가 제시한 도핑제재안에 반대의견을 제출했다.

 문체부와 KADA는 프로스포츠 7개 단체와 함께 지난 8월 '프로선수 도핑검사 의무화 대비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고, 1차 위반 시 연간 총 경기 수의 30% 출전정지, 2차 위반 시 60%, 3차 위반 시 영구제명하는 도핑제재 기준안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스테로이드계 약물로 적발된 프로야구 최진행(30·한화)이 KBO로부터 받은 30경기 출전정지 징계가 솜방망이 징계라는 논란이 확산되자 문체부와 KADA는 기준안을 강화했다.

 내부 결정을 통해 애초안보다 훨씬 강화된 1차 위반 시 1년 출전정지, 2차 위반 시 2년 출전정지, 3차 위반 시 영구제명하는 도핑제재안을 프로스포츠 단체들에게 제시하고 의견수렴 절차를 밟았다.

 프로야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등이 반대 입장이다.

 KBO는 '젊은 선수들이 한 번의 실수로 직업을 잃게 돼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아직까지 도핑에 대한 인식과 약물에 대한 이해, 사용 전 절차 등이 완벽한 시스템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볼 수 없다'며 제재 적용에 대해선 프로의 독립성을 인정해 각 프로단체에 일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곽유화(22) 도핑파문을 겪은 한국배구연맹(KOVO)도 '프로배구의 선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1차 위반 시 1년 정지는 구단의 선수 운영에 문제를 초래하며, 넓게는 리그 전체의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며 반대의견을 냈다.

 남자 프로농구를 주관하는 KBL은 '제재의 강도가 높아 프로 종목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징계기간의 축소 등 제재안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들 단체의 반발에 부딪힌 문체부와 KADA는 강화된 도핑제재안 철회를 고민 중이다.

 박홍근 의원은 "아마추어와 비교해도 현재 국내 프로스포츠의 도핑의무 위반에 따른 처벌수준은 매우 경미하다"고 지적했다.

 KADA의 '2013~2015년 도핑위반 제재결정 현황'에 의하면, 도핑테스트에서 최진행과 동일한 스테로이드계 금지약물이 검출된 아마추어 18명의 선수는 예외 없이 최소 2년 자격정지에서부터 영구자격정지까지 중징계를 받았다.

 박 의원은 "도핑은 프로스포츠의 흥행과 지속가능성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인데 프로스포츠 단체들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며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규정에 따르는 아마추어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절반 정도라도 도핑제재 규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프로골프협회는 찬성, 프로축구연맹은 내부 의견을 수렴 중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