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종합]OECD 과기장관회의 개막…'과학기술혁신 통해 미래 창조'

등록 2015.10.20 15:56:20수정 2016.12.28 15:46: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가 이틀째를 맞은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OECD 과학기술 장관회의 개회식이 열려 박근혜 대통령이 각국 인사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15.10.20.  foodwork23@newsis.com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가 이틀째를 맞은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OECD 과학기술 장관회의 개회식이 열려 박근혜 대통령이 각국 인사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15.10.20. [email protected]

전세계 과학기술정책에 방향성 제시 회의 결과 토대로 '대전선언문' 채택

【대전=뉴시스】이재우 기자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과학기술장관회의'가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과학기술혁신을 통한 글로벌 미래 창조'를 주제로 열린다.

 이  회의는 OECD 의사결정에 관련한 회의가 아닌 특별회의(Ad hoc meeting)지만 세계 과학기술정책에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과학기술과 연구개발에 관련한 국제규범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저성장 기조 등 현안 해결을 위해 과학기술혁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난 2004년 이후 11년 만에 열린다. 프랑스 파리 OECD본부 밖의 지역에서 회의를 연 것은 52년 역사상 처음이다.  

 첫날은 '효과적인 과학기술혁신 실현 방안'을 주제로 국가혁신전략 수립, 공공투자 영향력 제고, 오픈 사이언스와 빅데이터 등 각 분과별로 개별 국가 차원의 협력을 논의한다.

 이튿날은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혁신'을 주제로 의료분야 과학혁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 개발,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과학혁신 등 국제협력을 통한 과학기술혁신방안을 다룬다.

 대표단은 회의 결과를 담아 21일 '대전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회의 의장인 최 장관은 마무리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선언문 내용과 의의를 발표한다.

 최 장관은 20일 개회 선언사에서 "한국은 한국전쟁이란 잿더미를 딛고 일어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냈다"며 "전세계를 과학기술 분야에서 진보시킬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며 말했다.

 앙겔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은 "이번 회의는 2004년 이후 처음으로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경제성장 둔화, 생산성 하락, 기후변화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에스카 아호 전 핀란드 총리와 필 다이아몬드 SKA 거대 전파망원경 프로젝트 단장, 이희국 ㈜LG 사장이 OECD 과기장관회의 첫날 기조연설자로 나서 과학기술 혁신에 대해 강연했다.

 아호 전 총리는 노키아(NOKIA)의 몰락과 부활을 예로 들며 "사후적 혁신이 아닌 선제적 혁신만이 성과를 낼 수 있다"며 "주인의식을 갖고 혁신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미국 미생물생태학자 자넷 잰슨 박사와 기후학자 에르베 르 트뢰트 에꼴 프랑스 폴리테크닉 교수, 과학기술정책학자 캐롤라인 와그너 미국 오하이오대 교수가 이튿날 회의 기조연사로 나선다.

 한국은 이번 회의에 OECD 과기장관회의 최초로 아세안 경제공동체(ASEAN) 10개국을 초청했다. 이를 계기로 20일 ASEAN+3(한중일) 장관급 포럼도 개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과학기술분야 국제협력 가교 역할도 수행한다.

 22일에는 OECD 과학기술정책위원회(CSTP) 총회가 열린다. 회의 마지막날인 23일에는 '과학기술로 열어갈 초일류 대한민국'을 주제로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가 열려 세계과학정상회의 결과를 정리하고 국내 정책 시사점 등을 토론하게 된다.

 한편, 세계과학정상회의는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에 세계과학기술포럼, ASEAN+3 장관급 포럼, OECD CSTP 총회, 연계행사를 더한 행사다.

 회의 기간 대전 일대에서는 회의 기념 오페라 '사랑의 묘약'(20~22일), 과학문화 축전 '사이언스 페스티벌'(17~2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문화행사 '스윗발레'(22일)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과학문화 행사도 진행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