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국립아시아문화전당개관 '정부의지·예산' 기대반 우려반

등록 2015.11.25 11:37:17수정 2016.12.28 15:58: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식 개관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3일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부지에 건설된 문화전당이 야간조명을 켠 채 손님 맞이 채비를 하고 있다. 2015.11.23.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배상현 기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25일 공식 개관했지만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지난 2002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가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공약을 발표한 지 13년만, 2004년 문화전당이 착공된지 11년 만에 공식 개관식을 함에 따라 그간의 우여곡절을 생각하면 지역민들에게는 큰 기쁨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핵심 시설인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으로 아시아문화발전소의 토대를 구축하게 됐다.

 앞으로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7대 권역별 프로젝트까지 완성되면 진정한 아시아문화수도의 위용을 갖추게 된다는 점도 지역민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개관식 축사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여러 가지 문화 콘텐츠를 창조하는 복합문화기관으로서 창조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정부도 광주가 아시아의 문화중심도시로 힘차게 뻗어갈 수 있도록 가능한 최대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아시아문화중심도 조성사업은 아직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에서 우려도 만만치 않다.

 새정치민주연합 박혜자(광주서구갑) 의원에 따르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에는 올해까지 국비 1조329억원, 시비 675억원, 민간투자 490억원이 들어갔다.

 오는 2023년까지 국비 1조7350억원, 시비 7211억원, 민간 1조6847억원의 투자가 더 필요하다.

 아직 갈길이 멀다는 이야기다.  박 의원은 최근 문화전당개관을 앞두고 광주지역 기자들과 만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그 명성만큼이나 도전과 시련이 많았다. 광주만의 시설로 폄훼하고 운영의 전부를 법인에 위탁해 위상을 훼손하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특별법에 의한 국책사업인 전당 포함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박근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면서 "어느 정권, 어느 정부에서라도 (이 사업의 예산지원)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식 개관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3일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부지에 건설된 문화전당이 야간조명을 켠 채 손님 맞이 채비를 하고 있다. 2015.11.23.  hgryu77@newsis.com

 이는 앞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완성까지는 더 큰 험로가 있을수 있다는 우려의 표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광주시민들은 "아시아문화전당은 10년 넘게 공을 들인 국책사업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사업의 핵심 시설인데, 박 대통령의 개관식 불참으로 위상이 떨어지지 않느냐"는 우려를 제기했다.

 내년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예산 역시 새누리당이 발목을 잡아 심사가 보류됐다.

 국회 상임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내년 예산 중 7대 문화권 사업을 위해 ▲아시아 음식문화지구 조성(13억원 증액 요구) ▲첨단실감콘텐츠 제작클러스터 조성(12억원 증액) ▲사직국제문화교류타운 조성(5억5000만원 증액) ▲광주세계웹콘텐츠 페스티벌(4억원 증액) 사업들에 대해 국회에 예산안 증액을 요구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이 요구하고 있는 '관광진흥법' 처리와 '광주 예산'을 연계하면서 해당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재심사하는 절차가 남게 됐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예산의 증액이 이뤄지려면 여야가 정치적 타결을 통해 증액하는 방법밖에 없다"면서 "30일까지 진행되는 예결위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시민 최모(48)씨는 "문화전당 개관식날 기쁨보다는 우려가 더 많다"면서 "아시아문화중시도시 완성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고, 지역 정치권과 지역민들의 기나긴 노력도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