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민주노총 "한 위원장 강제 체포 대비, 비상태세 돌입"

등록 2015.11.29 11:48:05수정 2016.12.28 15:5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조계사로 도피한 지 11일째인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경찰들이 차량을 검문하고 있다. 2015.11.2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조계사로 도피한 지 11일째인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경찰들이 차량을 검문하고 있다. 2015.11.26.  [email protected]

"강제 체포시, 즉각 총 파업으로 대응"

【서울=뉴시스】배현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경찰의 한상균 위원장 강제 체포에 대비, 29일 부터 비상태세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경찰이 조계사에 진입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체포한다면 즉각 총파업으로 맞서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한 위원장이 자진출두 할 의사를 밝혔음에도 경찰은 무력침탈 의도를 꺾지 않고 있다"며 "오늘부터 강제 체포에 대비해 조직적으로 비상태세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조합원들을 조계사 인근에 대기시키기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경찰의)조계사 침탈 시도가 감지되면 바로 모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면서 "지금으로선 각 조직에서 인원을 모으기 위해 지침을 내린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이 그렇듯 우리 역시 조계사로 함부로 들어갈 수 없다"며 "강제 체포가 진행된다고 이를 막겠다는 건 아니고 집단 항의행동에 나서는 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하는 29일, 경찰이 조계사에 진입할 우려가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12월5일로 예정인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해서는 "개최방침에는 변함없다"며 "당일 발생하는 상황의 모든 책임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라는 헌법상 권리를 원천 부정한 정권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이 차벽을 물리고 집회를 보장한다면 폭력진압과 저항의 공방전은 없을 것"이라며 "정부 탄압 분쇄와 노동개악 저지를 위해 가능한 한 최대 규모로 조합원들을 참석시킬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12월5일 서울광장에서 예정된 전국농민회총연맹의 2차 집회 신청을 불허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대한 구체적 대응과 2차 민중총궐기가 열릴 장소에 대한 논의를 이번 주 초 결론지을 계획이다.

 이와함께 민주노총은 노동시장 구조개혁 법안 처리가 강행돼도 즉각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노동개악 가이드라인 발표를 가시화하고 12월 국회에서 노동개악 법안이 논의 될 시 즉각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며 "총파업 세부일정과 방식은 위원장에게 위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