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경기 개성공단 입주기업 "2013년 악몽 되풀이되나"

등록 2016.02.11 20:35:34수정 2016.12.28 16:35: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정부가 개성공단 조업 전면 중단 발표가 하루 지난 11일 오후 개성공단에서 출발한 화물 차량들이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입경하고 있다. 2016.02.11. pak7130@newsis.com

【수원=뉴시스】이준석 기자 = 경기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에 2013년 악몽을 떠올리며 정부와 도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경기지역 38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로 구성된 경기개성공단사업협동조합의 이희건 이사장은 "정부와 도가 나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로 피해입은 입주기업을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은 이날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부분이 개성공단에 의존해 물량을 생산하고 있는데 가동 중단 사태로 더 이상 물량을 생산하지 못하게 됐다"며 "정부가 사전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협의라도 했으면 대책이라도 마련했겠지만 현재 입주기업들은 발가벗고 쫓겨난 꼴이 됐다"고 말했다.

 업체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개성공단 철수기한을 13일로 정하고, 철수에 이용할 화물차를 업체당 1대로 제한한 정부의 결정에도 불만을 드러냈다.

 이 이사장은 "원자재, 완제품 등 개성공단에서 가져올 물량이 기업당 50~100t에 달하는데 화물차 1대로 13일까지 철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업체의 규모별로 화물차 허용량을 늘리고 한명으로 제한된 인력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성공단에서 일하던 주재 직원, 자재조달 직원 등의 일이 없어졌지만 해고하지도 못해 인건비 부담은 고스란히 업체의 몫이 됐다"며 "원자재 등을 가져온다 하더라도 북에서 장비를 내주지 않고 있어 제품을 생산할 수 없으니 피해는 배가 된다"고 했다.

 이어 "정부의 선택으로 개성공단이 가동 중단하게 됐으니 피해에 대한 책임도 정부가 지는 것이 맞다"며 "조속한 시일 내 고용 유지비, 영업 손실 비용 등에 대한 보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경기지역 38개 개성공단 입주업체 대표 등은 11일 오후 2시 일산 킨텍스에서 도 관계자들을 만나 지난 2013년 도에 지급받은 자금에 대한 상환 유예, 운영에 필요한 자금 지원, 경협보험 미가입 업체 구제 등을 요청했다.

 익명을 요구한 모 업체 대표 A씨는 "회사 업무로 일본에 해외 출장을 왔는데 이번 사태로 일정보다 빨리 한국으로 귀국하게 됐다"며 "한국으로 돌아가는 대로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딱히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없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대표 B씨는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한다고 북이 핵을 포기할 것 같지도 않아 사태는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생각하기도 싫지만 2013년의 악몽이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관계 경색으로 개성공단 가동이 160여일간 중단됐던 지난 2013년 당시, 입주기업들은 1조566억원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