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종합]北, 동해상서 SLBM 추정 발사체 1발 발사

등록 2016.04.23 21:05:08수정 2016.12.28 16:57: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종원 기자 = 북한이 미국의 잠수함발사탄도탄(SLBM) 발사 영상을 도용해 공개했다가 망신을 당한 뒤 일주일만인 4일 조선중앙TV 기록영화를 통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동영상을 공개했다. 2015.06.05. (사진=YTN 캡쳐)  photo@newsis.com

동해상에서 SLBM 사출시험 가능성…'성공' 여부 판단은 아직  北, 25일 인민군 창건일 앞두고 군사력 과시 의도인 듯  지난달부터 이날까지 8차례 걸쳐 발사체 21발 발사

【서울=뉴시스】김지훈 장민성 기자 = 북한이 23일 오후 동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우리 군 당국이 밝혔다.

 북한이 무력 시위에 나선 것은 김일성 주석 생일인 지난 15일 동해상에서 무수단급(사거리 3000~4000㎞)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이후 8일 만이다. 특히 SLBM 발사는 올해 들어 처음인 것으로 전해진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후 6시30분께 신포 동북방 동해상에서 SLBM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그러면서 "현재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추적 감시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발사체가 수중에서 물 밖으로 사출(射出)에 성공했는지 여부와 구체적인 비행거리, 낙하지점 등은 전해지지 않았다.

 군의 한 관계자는 "사출 여부와 비행거리 등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분석 중"이라며 "성공이나 실패 여부를 지금 단계에서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2월 동해 신포항 부근에 있는 수중의 잠수함에서 SLBM 사출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SLBM 사출시험을 꾸준히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실험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북한이 SLBM 개발에 성공하는 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SLBM 발사를 강행한 것은 오는 25일 인민군 창건일을 앞두고 대내외에 군사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지난 15일 무수단 미사일 발사 실패(추정)를 만회하기 위한 의도라는 것이 군 안팎의 대체적인 평가다.

【서울=뉴시스】北 조선중앙TV가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의 엔진 지상 분출 실험에 성공했다”고 9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겸 조선노동당 제1비서가 서해위성발사장에서 ICBM 엔진의 분출실험을 시찰하고 있는 모습. 2016.04.09.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핵탄두 소형화와 함께 핵공격 수단들의 다종화·다양화를 강조한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발사체를 '릴레이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5차 핵실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신형 300㎜ 방사포, 스커드(사거리 300~500㎞), 노동(사거리 1300㎞) 등 다양한 발사체를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 직후인 지난달 3일 신형 300㎜ 방사포를 6발 발사했으며, '핵탄두 소형화' 주장 다음날인 지난달 10일에는 스커드 계열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후 지난달 18일 동해상으로 노동 계열의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이 중 1발은 800여㎞를 비행해 동해상의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 안에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으나 나머지 1발은 공중 폭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북한은 지난달 21일에는 함경남도 함흥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신형 300㎜ 방사포 5발을 발사했으며, 지난달 29일에도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북방 내륙지역으로 신형 300㎜ 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지난 1일에는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지대공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이후 북한은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에 맞춰 지난 15일 새벽 동해안 지역에서 기습적으로 무수단 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발사 직후 상승 단계에서 공중 폭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