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與 "안보 중요한 시기"…2野 "대화 시작해야"

등록 2016.06.25 11:45:12수정 2016.12.28 17:1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지상욱 새누리당 대변인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 하고 있다. 2016.06.21.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전혜정 기자 = 여야는 6·25 전쟁 66주년을 맞은 25일 한목소리로 순국선열에 대한 경의를 표하면서도 안보 문제와 남북관계 해법에 대해서는 약간의 온도차를 나타냈다.

 여당은 안보의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평화를 위한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상욱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순국영령들께 머리 숙여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순국선열과 국민들의 무수한 희생 끝에 이룬 눈부신 성장을 그저 주어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되새겨 볼 때"라고 강조했다.

 지 대변인은 "평화가 오래 지속되면 평화의 소중함을 망각한다는 말처럼 지금 우리의 안보의식은 참혹했던 전쟁의 상처를 잊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의 긴장이 휴전 이후 전례 없이 장기화되고 있어 국가안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새누리당 역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과 그 가족들에 대한 예우와 존중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해 국가에 대한 헌신과 봉사가 결코 헛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2016.06.21.  chocrystal@newsis.com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참전용사를 비롯한 호국영령을 추모한 뒤, "굳건한 안보의 토대 위에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며 "그 첫걸음은 중단된 북한과의 대화로부터 시작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가장 먼저 북한의 오판이 없도록 안보 태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우리는 북한의 어떠한 군사적 위협과 도발도 결코 용납하지 않는 튼튼한 안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평화는 대결이 아닌 대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북한이 변하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북한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리 정부에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북한 당국에는 고립을 자초하는 헛된 노력을 멈추길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안보의 목표는 평화고, 평화는 통일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순국선열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평화통일의 꿈을 이루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 하고 있다. 2016.06.24.  chocrystal@newsis.com

 손 대변인은 "지금, 안타깝게도 남측에서는 '통일대박론'이라는 무책임한 구호로 대북강경책을 고집하고 있다"며 "북측에서는 무모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남과 북의 교류는 단절된 채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는 남북관계가 아무리 경색되어 있더라도 안보를 위해서 그리고 평화를 위해서 이제라도 꽉 막힌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며 "통일을 위한 준비에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며 정부가 남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