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미 하원 벵가지 보고서 "대응 늑장 미군에 잘못"...힐러리에 면죄부

등록 2016.06.29 00:01:15수정 2016.12.28 17:17: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싱턴=AP/뉴시스】미 하원 벵가지 조사위원회의 트레이 가우디 위원장(공화, 사우스캐롤라이나)이 28일 당일 발표할 조사보고서에 관해 방송과 인터뷰하고 있다. 1년 반 동안의 활동에도 2012년 리비아 영사관 피습으로 인한 미 대사 등 4명의 사망 사건에 당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잘못한 새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보고서는 결론 냈다. 이 조사위는 공화당이 추진한 의회의 7번째 벵가지 조사였다. 2016. 6. 28.  

【워싱턴=AP/뉴시스】이재준 기자 = 미국 하원 특별위원회는 28일 지난 2012년 리비아 벵가지에서 일어난 미국 영사관 테러사건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책임이 늑장 대응한 미군에 있다고 밝혔다.

 공화당 주도의 하원 벵가지 특별위원회는 이날 800쪽에 달하는 보고서를 통해 당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리언 패네타 국방장관이 명확히 명령했음에도 미군이 벵가지에 자원(병력과 장비)을 신속히 보내지 않아 크리스 스티븐스 대사를 비롯한 4명의 미국인이 희생당했다고 지적했다.

 벵가지 특별위 위원장을 맡은 트레이 가우디 하원의원(공화당 사우스 캐롤라이나)은 "(테러그룹의)공격이 시작한지 거의 8시간 후에 마지막으로 2명의 미국인이 살해당할 때까지 리비아로 가고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었다"고 질책했다.

 가우디 의원은 벵가지의 미국 중앙정보국(CIA) 부속시설에서 미국인들을 대피시킨 것도 리비아군이었다고 설명했다.

 리비아군은 CIA와 국무부가 앞서 18개월 동안 관계를 확대해온 리비아의 어떤 민병대와도 관련 없었다고 가우디 의원은 전했다.

 그간 공화당은 벵가지 영사관 사태가 오바마 행정부와 그때 국무장관이던 힐러리 클린턴의 잘못 때문이라고 끈질기게 비판했다.

 이로 인해 하원 특별위의 보고서에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 유력한 클린턴을 흠집 내기 위한 것이라고 민주당 측은 반발해왔다.

 가우디 의원은 이번 보고서가 결코 클린턴 후보를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보고서는 미국이 리비아인의 감정을 해칠 수 있는 강박 관념에 싸여 미국을 제때에 구출하지 않았다며, 대조적으로 공격을 당한 와중에도 "영웅적인 행동들을 보인" 미국인들을 치하했다.

 이번 보고서에 대해 클린턴 진영은 다양한 초등조사의 결론과 상충하는 어떤 것도 찾지 못했다고 논평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자체 보고서에서 벵가지 사태가 발생한 2012년 9월11일 밤 크리스 스티븐스 당시 리비아 대사를 비롯해 4명의 미국인을 살리기 위해 국방부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없었다는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국무부의 보안조치가 "몹시 불충분했다"고 인정했지만 벵가지에 추가 미군인력이 필요하다는 요청을 클린턴 당시 국무장관이 거부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