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보훈처 "김일성 친인척 서훈 취소"…'말바꾸기' 논란

등록 2016.06.29 15:24:26수정 2016.12.28 17:17: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오른쪽)이 최완근 국가보훈처 차장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6.06.2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오른쪽)이 최완근 국가보훈처 차장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6.06.28.  [email protected]

"사회적 논란 야기, 국민 정서와 배치되기 때문"  당초 포상 기준에 맞는다는 입장 번복

【서울=뉴시스】장민성 기자 = 국가보훈처가 북한 김일성 주석의 친인척을 서훈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사회적 논란이 야기되고 국민 정서와 배치된다는 것이 보훈처의 설명이지만, 당초 "포상 기준에 맞는다"는 입장을 번복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보훈처는 29일 입장자료를 내고 기존에 수훈자로 선정됐던 김일성의 삼촌 김형권과 외삼촌 강진석에 대해 "국가정체성과 국민정서를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취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독립유공자서훈 공적심사위원회 논의와 상훈법 개정 등을 통해 취소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보훈처는 이에 더해 독립운동 서훈에 대한 새로운 심사 기준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승춘 보훈처장이 지난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해 '김일성의 부모인 김형직(부)과 강반석(모)에게도 훈장을 줄 수 있느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검토해보겠다"고 답한 것과 관련해서는, "포상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현재의 포상 기준의 원칙적인 측면에서 답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박 처장이 김일성 친인척에게 훈장을 준 최초의 보훈처장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박 처장 부임(2011년) 전인 2010년 김일성 삼촌인 김형권에게 포상된 사실이 있고, 이에 앞서 2007년에는 박헌영(남로당 책임비서)의 부인인 주세죽, 2005년에는 조선민족해방동맹을 결성한 장지락(김산) 등 사회주의 계열 인사들에게도 포상이 된 사례가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보훈처는 지난 27일 서훈 논란과 관련, "강진석은 김일성이 당을 창건한 1945년 이전인 1942년 사망했기 때문에 북한 정권과는 관련이 없다"며 "그의 공적 내용은 포상 기준에 맞는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박 처장의 국회 발언으로 논란이 확산됐고, 결국 국민 정서를 이유로 취소 결정을 내리면서 당초 입장이 무색해졌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일각에서는 보훈처가 김일성 친인척의 서훈 대상 포함 여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가 서둘러 해명을 내놓았고 이 과정에서 '말 바꾸기' 논란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