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언론계, 연합뉴스 보도 공정성 훼손 '심각' 지적

등록 2010.12.09 17:56:22수정 2017.01.11 12:57: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민지형 기자 =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새언론포럼은 9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정동 환경재단 레치첼카슨홀에서 '연합뉴스 보도의 공정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참석한 토론자는 왼쪽부터 이희용 연합뉴스 미디어전략팀장, 노영란 메비우스 사무국장,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실장, 조준상 언론연대 사무총장, 노종면 언론노조 민실위원장 이다.  mjh@newsis.com

【서울=뉴시스】민지형 기자 =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의 보도 공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새언론포럼이 9일 주최한 '국민세금 받는 연합뉴스, 과연 공정한가' 토론회에서 복수의 언론인들은 "연합뉴스의 정치적 독립성과 보도 공정성 문제가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김동준 공공미디어 연구실장은 '연합뉴스 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사례분석'이라는 발제문에서 "연합뉴스 보도에 편향된 인식과 친정부적 태도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그는 "4대강 살리기 기획보도, FTA관련 기사, 이명박 정부 반환점 평가보도 등에서 연합뉴스의 보도는  기획기사 취지부터 왜곡돼 있다"며 "비판적 인식과 견해는 찾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실장은 "편파적 제목달기, 편향된 취재원 인용, 정부에 대한 찬양 표현 일색 등의 문제점이 도출됐다"며 "연합뉴스의 정치적 독립성은 달성되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간 300억원의 국고가 지원되는 연합뉴스는 이 재원이 정부의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연합뉴스의 불공정 보도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은 "언론의 왜곡보도는 정부비판 축소단계, 정부입장 일방적 전달 단계, 정부 편드는 단계로 구별할 수 있다"며 "연합뉴스는 정부정책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 편드는 단계"라고 우려했다.

 노 위원장은 "이러한 불공정에도 불구하고 (제도적인 보호로) 경쟁사가 없기 때문에 언론사들이 계약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정한 보도가 가능토록 여건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스통신진흥에관한법률에 따라 만들어진 '수용자 권익위원회'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나왔다.

 노종면 위원장은 "현재 연합뉴스의 수용자 권익위원에는 NHN 이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무 등이 포함돼 있다"며 "독자와 수용자의 비판 목소리를 담기에는 위원회 구성이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노영란 매비우스 사무국장은 수용자 권익위원회에 대해 "위원회 구성의 문제와 더불어 권익위원회에서 나온 내용을 반영키 위한 노력도 부족하다"며 "수용자의 비판을 안 들어도 그만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의 보도전문채널 진출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조준상 언론연대 사무총장은 "국가기간통신사 지위를 가지고 있는 연합뉴스가 보도채널 신청을 해서는 안 된다"며 "기간통신사 지위를 계속 부여하는 것이 맞느냐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이희용 미디어전략팀장은 "오늘 나온 지적들을 겸허하게 받아드린다"면서도 "통신사 기사작성 시스템이나 내부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측면도 존재한다"고 반론을 폈다. 

 이 팀장은 "전체 기사가 아닌 일부 기사를 부각해서 보다보면 연합뉴스 구성원들이 억울한 측면이 생긴다"며 "기사에서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을 수 있는데 몇 개의 기사만 분석하면 전체를 왜곡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