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종 만찬테이블 어땠을까, 고궁박물관 ‘대한제국실’ 리뉴얼

등록 2017.02.27 16:35: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신동립 기자 = 국립고궁박물관이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 대한제국 상설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28일 재개관한다.  ‘대한제국실’은 1897년 고종의 대한제국 선포 후 13년에 불과했으나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황제국가이자 근대국가인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집중적으로 조망하고자 2007년 상설전시실로 마련됐다.  개편된 대한제국실은 황제와 제국의 탄생-대한제국 황궁, 경운궁-대한제국 황실 가족과 생활문화 등 3부로 구성됐다. ‘[고종]대례의궤'(보물 제1901-3호 조선왕조의궤), ‘명성황후 금보’, ‘국새 황제지보(보물 제1618-2호)’, ‘영친왕 예복’ 등 다양한 유물을 관람할 수 있다.  대한제국 황궁인 경운궁(현 덕수궁)의 정전인 중화전과 서양식 건축물인 석조전 일부를 전시실에 재현했다. 황실가족이 사용한 식기와 소품들로 꾸민 연회장을 연출해 당시 황실의 생활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새 단장한 ‘대한제국실’에서는 한국어와 외국어 언어별로 정기적인 전시 안내 해설을 할 예정이다. 전시와 덕수궁 연계 체험프로그램인 ‘대한제국 황제의 꿈’ 등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연수 관장은 “관람객들은 다양한 왕실 유물의 생생한 모습을 보다 집중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자주국가를 선포했던 대한제국의 역사에서 시사하는 바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reap@newsis.com

【서울=뉴시스】신동립 기자 = 국립고궁박물관이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 대한제국 상설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28일 재개관한다.

 ‘대한제국실’은 1897년 고종의 대한제국 선포 후 13년에 불과했으나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황제국가이자 근대국가인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집중적으로 조망하고자 2007년 상설전시실로 마련됐다.

 개편된 대한제국실은 황제와 제국의 탄생-대한제국 황궁, 경운궁-대한제국 황실 가족과 생활문화 등 3부로 구성됐다. ‘[고종]대례의궤'(보물 제1901-3호 조선왕조의궤), ‘명성황후 금보’, ‘국새 황제지보(보물 제1618-2호)’, ‘영친왕 예복’ 등 다양한 유물을 관람할 수 있다.

 대한제국 황궁인 경운궁(현 덕수궁)의 정전인 중화전과 서양식 건축물인 석조전 일부를 전시실에 재현했다. 황실가족이 사용한 식기와 소품들로 꾸민 연회장을 연출해 당시 황실의 생활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새 단장한 ‘대한제국실’에서는 한국어와 외국어 언어별로 정기적인 전시 안내 해설을 할 예정이다. 전시와 덕수궁 연계 체험프로그램인 ‘대한제국 황제의 꿈’ 등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연수 관장은 “관람객들은 다양한 왕실 유물의 생생한 모습을 보다 집중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자주국가를 선포했던 대한제국의 역사에서 시사하는 바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