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월 의정부는 '판타지 꿈꾸는 세상'…6개국 음악극 팡파르

등록 2017.04.05 17:30: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K-컬처 쇼 별의 전설'. 2017.04.05(사진 = 의정부음악극축제 집행위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K-컬처 쇼 별의 전설'. 2017.04.05(사진 =  의정부음악극축제 집행위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5월의 경기 의정부가 음악극으로 물들인다.  

 제16회 의정부음악극축제(집행위원장 박형식·총감독 이훈)가 5월 12일부터 21일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의정부일대에서 펼쳐진다.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의정부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다.

 이번에는 '판타지: 꿈꾸는 세상'을 주제로 총 6개국 40여개 공연단체의 60여회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국내음악극과 덴마크, 라트비아, 스페인, 호주, 영국의 음악극을 선보인다.

 가장 눈길을 끄는 무대 초청작은 국내작 4편, 해외작 3편 등 총 7개 작품이다.

 개막작인 'K-컬처 쇼 별의 전설'은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판타지 물로 풀어낸 융복합 공연이다.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자체 제작하는 작품이다.

 이와 함께 국악기반 창작극 2편이 선보인다. 춘향과 이도령의 지고지순한 사랑의 판타지를 담은 '작은창극 춘향가'는 김정옥 연출, 안숙선 작창·출연으로 초연된다. '별이가 반짝반짝; 혼자서도 잘 자요!'는 지난해 국립국악원 국악동화 대표작으로 어린이의 꿈 속 판타지를 입체적으로 묘사한다.  

 예술가의 좌절과 치유, 꿈을 다시 찾는 과정을 뮤지컬 '라흐마니노프'가 국내 신작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해외 대표작은 덴마크와 라트비아가 공동제작한 뉴오페라 '워 섬 업(War Sum Up)'이다. 인류공통의 현실과제인 전쟁을 동서양 스타일을 섞어 판타지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어린이를 위한 해외작품도 2편 있다. 피아노 연주를 배경으로, 작곡가 드뷔시가 음악적 영감을 얻었던 환상의 섬 모험담을 다룬 스페인의 '드뷔시의 음악여행'과 폐막작으로 생상스의 음악에서 영감을 받아 동물의 세계를 서커스적 판타지로 표현한 호주 아트서커스 '동물의 사육제'다. 

 올해 무대 초청작의 특징은 미디어아트 사용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K-컬처 쇼 별의 전설'은 견우와 직녀 이야기에 3D 미디어 파사드, 홀로그램, 미디어 인터렉티브 등 영상기술을 접목한 무대를 선보인다.

 '워 섬 업'은 일본 흑백만화와 강렬한 컬러조명를 무대 전체에 투사해 효과를 극대화한다. '동물의 사육제'는 땅과 바다, 하늘, 도시를 탐험하는 모험담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다. '별이가 반짝반짝; 혼자서도 잘 자요!'와 '드뷔시의 음악여행'도 영상을 통해 관객을 판타지 세계로 안내한다.

 임기 4년차를 맞은 이훈 총감독은 "예술을 통해서 즐거움,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고자 한다"며 "음악극축제를 찾는 모든 관객들은 축제를 체험하면서, 크게는 사회집단의 판타지, 작게는 일상에서의 판타지, 혹은 개개인이 '꿈꾸는 세상'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얻고,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축제기간 매일 저녁 야외 음악극 콘서트를 만날 수 있다. 국립민속국악원의 '판소리 춤극 토끼야 너 어디 가니?', 두 번째 달의 '판소리 콘서트 춘향가', 고래야의 '전폭적으로 놀아보세', 원주문화재단과 전통예술단 아울 공동제작 '창작연희극 돗가비지게' 등이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무대에서 무료로 펼쳐진다. 

 5월13일 '개막축하공연-신명으로 여는 세상'은 국악인 오정해의 사회로 길놀이 판굿, 남도민요, 모듬북 박치, 판소리 수궁가 등을 펼친다. 같은 달 21일 '폐막콘서트'는 뮤지컬배우 부부인 김소현과 손준호가 모스틀리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장식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