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재사망대책단, '최악의 살인기업'에 현대중공업 선정

등록 2017.04.26 11:25:17수정 2017.04.26 13:17: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 주최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에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발언하고 있다.  '최악의 살인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재사망이 가장 많이 발생한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제조), 대우건설, 대림산업(건설), 포스코(제조), 포스코 건설이 선정됐으며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가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2017.04.26.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 주최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에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발언하고 있다.
 
 '최악의 살인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재사망이 가장 많이 발생한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제조), 대우건설, 대림산업(건설), 포스코(제조), 포스코 건설이 선정됐으며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가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2017.04.26.

 [email protected]

2015년 이어 두 번째…지난해 산재사망 11명
 교육부·우정사업본부 등은 특별상 불명예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현대중공업이 시민단체로부터 올해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2015년에 이어 두번째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국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캠페인단)'은 오는 28일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맞아 지난해 노동현장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낳은 현대중공업을 '2017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뽑았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들은 선정 이유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지난 한 해 11명의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잦은 산재사망사고로 2015년 6월과 지난해 4월 및 10월 고용노동부의 안전실태 특별근로감독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감독 이후에도 노동자가 사망하는 등 재해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중 7건은 하청업체에서 발생했다.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하는 산재사망은 더 이상 정부의 감독이나 계도로 통제가 불가능하다"며 "현행 산업안전보건법으로는 예방할 수 없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 강력 처벌을 통해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올해의 특별상을 수상했다.

 캠페인단은 "교육부는 특성화고 학생의 노동권, 생명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음에도 책임을 방치해 특성화고 실습현장 노동자 사망을 초래했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 위험할 때 거부할 권리, 본인 업무에 대해 알 권리 등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박탈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 주최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이 열리고 있다.  '최악의 살인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재사망이 가장 많이 발생한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제조), 대우건설, 대림산업(건설), 포스코(제조), 포스코 건설이 선정됐으며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가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2017.04.26.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 캠페인단 주최 '2017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이 열리고 있다.
 
 '최악의 살인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재사망이 가장 많이 발생한 기업으로 현대중공업(제조), 대우건설, 대림산업(건설), 포스코(제조), 포스코 건설이 선정됐으며 교육부와 우정사업본부가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2017.04.26.

 [email protected]

우정사업본부에 대해서는 "지난 한 해 동안 8명이나 되는 집배원이 과로로 사망하거나 자살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인원 부족에 따른 초장시간 노동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장시간 노동을 규제하기는커녕 지난해 과로를 조장하는 토요택배를 부활시켜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몬 당사자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 15명 가량이 참가했다.

 이들은 '시민 노동자 재해에 대한 기업과 정부 책임자 처벌 최초 입법 발의!', '더이상 죽거나 다치고 싶지 않다 노동건강권 쟁취하자!', "과로사7명 >교통사고사망 2명, 집배원은 웃고싶다. 장시간 중노동 OUT!',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재해의 예방이 가능하다' 등의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현대중공업 하청 노조 하창민 지회장은 "(사측은) 노조활동 조차 보장 않고 조합이란 이유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탄압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산재사망사고도 이번이 끝이 아닐 것"이며 "현대중공업에 대한 사회적 압력과 제도를 만들어가자"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전국집배노조 오현암 집배국장은 "우정사업본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은 정부기관임에도 집배원 처우 관련 솔선수범을 못하고 있다"며 "현장의 노동 가치를 올리는데 정부기관이 앞장서면 더 나은 대한민국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미 의원은 "지난 수십년간 이 나라가 기업을 위해 일하는 노동자들 권리를 최우선으로, 함께 살아가는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곰곰히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내년에는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많은 노력했고 노동자가 안심하고 일하는 일터로 바뀌었다는 기자회견 할 수 있도록 정의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