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靑 보좌진 누가 하마평 오르나

등록 2017.05.10 18:23: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걷고 싶은 거리에서 진행된 '투표참여 릴레이 버스킹 vote0509' 캠페인 및 공약이행 프리허그에서 조국 교수와 악수를 하고 있다. 2017.05.06.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10일 국무총리·국정원장·비서실장·경호실장 인선을 단행하면서 후속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미 주요 부처 장관과 청와대 참모진 인선을 마쳤다는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당장 급한 인사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로 서훈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를 지명했다. 첫 대통령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을, 경호실장에는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이 발표한 이날 인선을 살펴보면 당장 국정운영에 필요한 중요한 자리부터 채우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국무총리는 새 정부 출범을 알리는 상징적인 차원에서,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일거수 일투족을 챙겨야 하는 자리로 없어서는 안된다는 점에서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의 안위를 책임질 경호실장 없이는 내외부 일정을 소화할 수 없고, 안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정원장의 인선도 불가피했다. 이같은 기준에 따르면 후속 인사에 대한 어느 정도 전망이 가능하다. 실제로 청와대 안팎에선 홍보·민정·인사수석 등 참모진 일부와 내각 구성에 대한 몇몇 인물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을 지냈던 만큼 문재인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 자리에 누가 오를지 관심이 뜨겁다. 민정수석은 추후 있을 인선의 인사검증 책임이 있는 자리로 순서상으로도 미루기 힘들다.

 새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으로는 조국 서울대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노무현 정부 시절 사정비서관을 지낸 신현수 김앤장 변호사가 하마평에 올랐지만, 조 교수 임명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전해졌다.

 조 교수는 문 대통령이 과거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시절 사활을 걸고 추진한 당 혁신위원회에서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표는 조 교수를 혁신위원장으로 모시기 위해 공을 많이 들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정수석 자리에 이례적으로 비(非) 검찰 출신을 앉히기로 한 것은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실현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조 교수가 당 내부의 끊임없는 흔들기 속에서도 혁신위를 밀어붙인 면도 문 대통령의 눈에 들었을 수도 있다.

 차기 인사수석으로는 참여정부에서 균형인사비서관을 지낸 조현옥(61)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보수석에는 이번 대선 과정에서 선대위 SNS본부 공동본부장을 맡았던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총무비서관 자리에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거론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